예수가 가르친 θ의 나라의 의미 -주기도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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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예수가 가르친 의 나라의 의미 -주기도문에서-

2.십자가의 의미

3.부활의 의미

4.예수 시대의 종교적 배경

5.Schliermacher의 신학적 주장 : Kant, Hegel의 비판

본문내용

는 계층을 천대, 억압.
예수님의 가장 큰 논적.
2. 사두개파
소수의 귀족층으로 구성.
강한 정치 지향성 표방 : 친외세적 경향.
민족성 또는 종교성 부족.
3. 에센파
쿰란 공동체 - 쿰란에서 발견된 '사해사본'으로 인해 알게 됨.
은둔파 - 정치적 불의(사두개파의 세속적 정치 지향성)와
종교적 부패(바리새파의 종교적 형식주의)를 비판
: 종교적으로 철저한 은둔과 금욕생활을 함.
시한부 종말론적 입장 - 초월적, 묵시적인 의 나라가 도래하기를 고대.
4. 열심당 (Zialot)
'독립구국열사'로 표현될 수 있다. : 총독 정치시 조세령 반포로 인해 등장.
철저한 정치적 義 주장. : 로마의 식민지 통치를 종식.
: 의 나라 = 현실적 유대 왕국 : 실천적 변혁주의의 입장.
바리새파의 정교분리, 사두개파의 권력지향, 에센파의 정치적 무관심 비판.
과오 + 의 나라를 단지 역사적 개념으로만 이해 : 편협한 범위의 이해
+ 폭력의 정당화.
※ 예수님과 4대 종파.
- 예수님은 열심당에 가장 근접 !
: 유사성 : 1. 의 나라 선포. But! 각각의 개념은 매우 다름.
2. 바리새파 비판.
3. 예수님의 제자 中 열심당 존재.
4. 예수님의 성전 정화 사건 : 열심당의 행동유형과 유사.
5. 십자가형 - 열심당의 처형 방식.
: 차이점 : 1. 납세에 대한 입장
+ 예수 : 중립, 회의적.
+ 열심당 : 결코 낼 수 없다.
2. 폭력
+ 예수 : 칼을 든 자는 칼로 망한다.
+ 열심당 : 폭력의 정당화.
3.
+ 예수 : 이방인에게까지 사랑을 베푸심.
+ 열심당 : 편협한 국수주의자.
4. 부에 대한 입장
+ 예수 : '부'와 '빈'은 상대적 개념 : 나의 것을 나누어 주라
| - 사랑.....
+ 열심당 : 부자에 대한 편견 : 부자것 빼앗아 빈자에게.....
5. 세리에 대한 입장
+ 예수 : 포용 : 제자 中 세리 있음.
+ 열심당 :반민족주의자로 배척.
6. 의 의
+ 예수 : 세리, 창녀마저도 의롭게 만드는 초월적 義
+ 열심당 : 정치적 義 : 세리는 죄인.
바리새파 : 종교적 義 : 창녀는 죄인.
Schliermacher의 신학적 주장 : Kant, Hegel의 비판
Schliermacher : 경건, 낭만주의 의 최고봉 : "현대신학적 아버지"
※ "신앙의 위치" 변천의 배경
15C - 문예부흥 : 人本 주의
16C - 종교개혁 : 神本 주의
17C - 개신교 정통주의
+ Lutheran Orthodoxism.
+ Reformed Orthodoxism.
18C - 혁명의 시대
-산업 혁명 : 삶의 중심이 생산과 산업으로 이동
-▶ 세속화, 비종교화.
-프랑스 혁명 : '자유,평등,박애' -▶ 신앙 없는 정치적,사회적 개념.
18∼19C
+ 합리주의 : '이성' -▶ Hegel
+ 계몽주의 : '양심' -▶ Kant
+ 경건주의 : '감정' -▶ 종교적 감정인 '경건' -▶ Schliermacher
3人 : 형이상학자 & 신학자 들.....
+▶ 神을 주제로 삶아 '신앙의 자리'를 논리적인 체계로 전개.
: 저서 : "종교론" -종교를 경멸하는 교양인에 대한 강화
"신앙론" -조직신학.
"종교론"
기본관심 - 어떻게 종교가 가능한가?
종교(신앙)의 고유한 위치는 어디인가?
인간의 정신 中 신앙의 자리에 대한 의견.
+ Logos - Hegel : 이성 = 정신 (神의 정신) : thinking
+ Ethos - Kant : 양심 -▶ 이로써 을 찾을 수 있다. : doing
+ Pathos - Schliermacher : 감정 - 절대의존의 감정 : Gefuhl
Kant에 대한 비판
+▶ Kant : 감성과 오성이 결합한 순수이성으로 사물을 인식한다고 주장.
인간이 사물 자체를 인식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이성에도 한계가 있음.
따라서 이성으로 을 아는 것은 不可.
이성의 한계 내에서 종교의 자리는 도덕성(양심)에 있음.
+▶ 비판 : 1. 종교 = 도덕론 : 가장 도덕적인 사람이 가장 종교적.
But! 기독교 : 죄가 많을 수록 은혜도 크다.(죄인의 구원)
행함이 아닌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
2. 순수이성에 의한 한계가지론 -▶ 불가지론으로 확대 : 무신론
※ 칸트주의자 : '비도덕, 무신론'이란 점에서 기독교 비판.
Hegel에 대한 비판
+▶ Hegel : 의 현존성을 정신(절대정신)으로 운동하는 으로 파악.
의 정신이 외화, 대상화된 것이 세계와 인간, 따라서
"절대적으로 다른 신적 이성과 인간적 이성은 있을 수 없다."
'즉자적 정신(神)', '대자적 정신(인간,세계)',
'즉자적,대자적 정신( 의 운동이 인간과 세계의 운동에서 드러남)'.
---▶ 正,反,合 의 관계!
+▶ 비판 : 1. 정신활동이 왕성한 (많이 사유하는) 형이상학자가
가장 神의 형상을 담지
But! 실제 신앙인들은 이런 관점을 충족시키지 못함.
2. 절대정신의 외화, 정신으로 존재하는
-▶ 범신론으로 비약 : 무신론적 경향
※ Hegel주의자 들
: '비이성,무신론'이란 점에서 기독교 비판.
Schliermacher의 주장.
+▶ 을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감정을 신앙의 자리로 본다.
+▶ "절대적 감정"
: 종교적 실험성 추구.
: 의미
1. 일상적인 단순한 정서나 심리적인 주관적 기능이 아니다.
2. 절대적 존재에 대한 전인적이고 주관성의 깊이의 감정.
3. 과 관련되었다는 의식 - "신의식"
4. 유한한 자가 무한한 자를 의식하고 의존하는 것.
5. - 피조의식 : 인과론적인 의존, 내가 神앞에서 무가치하다는 의식
- 속량의식 : 목적론적인 의존, 내가 神의 보호를 받는다는 의식.
6. 인간의 의지와 지식에 선행하고 그것의 기초, 동근원이 되는
직접적인 직관이다.
: 진리 (thinking) 와 실천(doing) 의 기초 (동근원, 선행체)
---▶ 경건 : 를 가장 철저하게 의식 : 가장 진실
를 가장 철저하게 의존 : 가장 실천적.
"무식해도 진실할 수 있고, 양심적으로 부족하지만 의 뜻대로 실천할 수 있는 Power가 있다."
-----▶ Kant와 Hegel의 극복 ---▶ 신앙이란 지식과 도덕보다 근원적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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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28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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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8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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