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체교회 선교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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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A. 이 글을 쓰게된 동기 및 목적
B. 이 글의 전개 방법 및 범위

Ⅱ. 선교신학, 상황, 교회 구조
A. 선교신학과 상황 그리고 교회구조
B. 선교신학과 상황에 따르는 교회 구조의 역학관계
C. 그 현실적 사례들

Ⅲ. 한국 감리교 선교신학의 모색
A. 선교 개념의 신학적 ‘이해
B. 웨슬리 신학과 한국적 신학

Ⅳ. 한국 상황의 이해 
A. 역사적 상황
B. 정치 경제 사회적 상황
C.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한국인의 의식 전환

Ⅴ. 한국 감리교회의 개체교회 선교 구조 평가
A. 한국 역사 속에 나타난 개체교회 선교 구조의 변천 과정
B. 현재의 선교 구조 분석
C. 그 비판적 평가

Ⅵ. 새로운 한국적 선교구조의 모색

Ⅶ. 결론

본문내용

지적한다. 그 목회의 목표는 회심을 통한 개종자를 획득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전도집회나 부흥회를 통한 순간적인 결심을 강조했다는 것이다. 또한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은 설교와 예배였다. 이러한 방법이 많은 전도의 효과를 가져온 것은 사실이지만 기독교인이 된 후에 계획된 성숙을 지향한 목회적 배려가 없었고 대중심리와 정서적인 열정의 차원에서 진리를 추구하다 보니 말씀이 바탕이 된 신학적인 숙고가 없는 교회가 되고 말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도를 좀 더 시대를 구분하면서 각 시대적 요청 속에 응답한 교회의 선교구조를 연구해 볼 것이다.
B. 현재의 선교 구조 분석
현재의 선교구조는 상황에 대한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반대로 상황이 선교신학으로 하여금 어떤 틀을 형성하게 했는가 ? 또한 그에 따르는 개체교회의 선교 구조는 어떠한 형태를 취해 왔는가 ?
C. 그 비판적 평가
지금까지 연구해온 선교신학과 상황과 교회의 선교구조의 틀에 비추어 볼 때 현재의 선교구조가 과연 타당성을 갖는가 하는 질문에 대답을 시도해 볼 것이다.
Ⅵ. 새로운 한국적 선교구조의 모색
이 항목은 본 논문이 결론적으로 제시하는 하나의 시도가 되는 부분이다. 이 개요의 단계에서는 아직 확실하게 대답을 얻지 못한 부분이다. 되도록이면 이론적인 고찰이 아니라 하나의 개체교회의 구조를 설정해 보는 시도가 되려고 한다. 이는 우리의 상황 속에서 찾는 하나의 모델을 찾는 작업이고자 하는 것이다.
지금의 개요단계에서는 이 작업의 전이해가 되어야 할 몇가지 제안들을 고찰하는 것으로 그치려고 한다.
하나님은 세계의 선교를 위해 수많은 형태로 자신을 나타내신다. 교회도 세상을위한 선교의 형태를 갖기 위해서 보다 포용성 있고 다양하며 이웃을 위한 교회의 모습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해 W.C.C. 북미주 연구 협의회 보고서는 가족형 구조, 항구적 유용구조, 생활공동체 구조, 특수기동대 구조등을 제시한다. 이는 상황에 대한 요청에 따라 복합구조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을 제시하는 것이다.
) 세계교회협의회 편 , 세계를 위한 교회 , P. 147,148.
또한 서유럽 보고서에서는 참여, 융통성, 타당성, 의미의 이해, 적절한 시간, 장소의 융통성, 초교파성을 제시한다.
) 세계교회협의회 편 , op. cit. , P. 76-79.
흩어지는 교회 에서도 호켄다이크는 세상에 대처하는 교회의 모델로서 다원적 교회, 영구적 변화, 동료 탐구자가 되는것 (연속적인 반성), 공동체적 특성, 평신도 기능의 확장 등을 제시하고 있다.
) J.C. 호켄다이크 , 흩어지는 교회 , P. 84-91.
염필형 교수는 교회의 선교적 기능으로 다섯가지를 들고 있다. 첫째는 하나님의 현존기능의 재구성에 대한 것이고, 둘째는 선교 교육 기능의 재발견과 활성화에 대한 문제이다. 셋째는 작은 교회 특성의 실재화에 대한 관심이고, 넷째 교회의 사회적 기능의 활성화의 문제이며, 다섯째 목회 기능의 새로운 정립의 과제의 문제등이다.
) 염필형 , op.cit., P.112-115.
이러한 기능들이 어떻게 통전적으로 선교를 감당할 수 있을까 ? 즉 개인 영혼의 구원과 교회의 성장(성장의 개념이 새롭게 정의될 필요가 있지만)을 이루며 지역사회 봉사를 위한 역할을 이룰 수 있을까 ? 또한 그 교회는 어떻게 하나님의 선교를 송축하며, 서로간에 친교를 나눌 수 있을까 ? 그 안에서 어떻게 치유, 안내, 지탱, 화해의 목회적 기능들이 수행될 수 있을까 ? 그리고 그를 위한 인적, 물적, 제도적 자원의 활용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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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 단 +------------------+ 개 체 교 회 선 교 구 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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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 역 사 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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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교회, 타교파, 타종교, 다른 사회기관,
지역사회의 구성원들 ...
개체교회 선교구조가 목표한 바를 수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교단과의 연대가 중요할 것이고 지역사회의 많은 종교기관들, 사회기관들, 구성원들과의 유대관계가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다양한 시도의 가능성을 기초로 하여 이 논문의 최종 모델을 찾아보려고 한다. 다시 말하면 진정으로 감리교 신학적이면서 우리의 상황 속에서 토착화된 신학과 이 시대가 갖고 있는 많은 문제들, 그리고 여기에 응답할 수 있는 감리교회의 개체교회 모델을 찾아 보려는 것이다.
Ⅶ. 결론
이 논문을 통해서 정리하고자 했던 점은 네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겠다. 하나는 신학적인 정리작업이다. 즉 웨슬리적인 선교신학은 무엇이며, 그것이 우리의 상황에서 토착화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두번째는 상황의 문제이다. 우리의 역사를 통해서 형성되어왔던 우리가 가지고 있는 우리의 심성이 추구하는 바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또한 이 심성이 현대에 이르면서 산업화와 과학문명을 이루게 되고 거기에서 지금까지 못보지 못했던 풍요를 경험하게 됨으로써 어떻게 변화되었는가 하는 점도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겠다. 세번째는 교회구조에 대한 물음이다. 웨슬리 신학에 맞는 교회구조, 그러면서도 한국적 상황에 맞는 교회구조, 여기에 더해서 이 구조가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 어떠한 방향으로 힘이 집중되어야 하는가 하는 물음들이 여기에 해당된다고 보겠다. 네번째는 위의 세가지 요소들의 통전성의 문제이다. 위의 요소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관계에 있다. 이것이 어떻게 적절함을 유지할 수 있겠는가 ? 어떻게 서로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겠는가 ?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한국 감리교회 안에서 개체교회의 토착화된 선교구조를 찾아 보려고 했다. 이는 하나의 모델작업이기도 했다. 물론 다원화된 사회 속에서 모델의 제시는 보다 구체적이 되어야 하고 각 상황 속에서 다양하게 지시되어야 한다고 본다. 앞으로 이러한 관점에서의 모델작업들이 계속됨으로 말미암아 한국 감리교회가 자기의 선교적 사명을 잘 감당하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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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2.10.29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9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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