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과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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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예수 그리스도의 선교사상
1) 복음전파로서의 선교
2) 사회봉사로서의 선교

3. 바울의 선교사상
1) 복음전파로서의 선교
2) 사회 봉사로서의 선교

3. 복음서의 선교사상
1) 복음전파로서의 선교
2)사회봉사로서의 선교

4. 결론

본문내용

15-19장에 나오는 누가의 특수 자료를 가리켜 "the Gospel of the Outcast"라 부른다.
불쌍한 사람들(les miserables)에 대해 관심을 보인다.
)J. T. Sanders, The Jews in Luke-Acts (London:SCM Press, 1987),132.에서 누가가 les miserables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음을 말한다. R.F.O'Toole은 누가복음에 나오는 예수는 "불 쌍한 사람들의 구주"(the saviour of the disadvantaged)란 말을 사용한다. cf. The Unity of Luke's Theology 의 제5장 제목.
그는 세리와 죄인에 대해(눅15장),
)W. E. Pilgrim, Good News to the Poor:Wealth and Poverty in Luke-Acts(Mineapolis:Augsburg Publishing House, 1981), 80-81.
가난한 자들에 대해(1:53, 6:20-26, 12:13-21, 14:14, 10:19-31, 18:22), 성차별 문제에 대해(여인에 대한 관심)(4:26, 7:11, 8:1-3, 10:38ff, 23:27ff,등), 지역감정 문제에 대해(사마리아인에 대한 관심)(마10:5-6을 생략, 9:51-56, 10:25-37, 17:11-19) 관심을 보이고 있다.
누가는 또한 예수의 천국사역이 영혼 뿐 아니라 육신의 구원까지도 관계함을 보인다. 눅13:10-17에 나오는 안식일에 허리 꼬부라져 펴지 못하는 여인을 고치신 이야기는 누가만이 소개하고 있는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는 무엇보다 예수께서 여인을 육체적으로 회복시켜 주셨다는 이야기이다. 그것은 또한 이 여인의 인간적, 사회적 회복도 보여주는 이야기이다("아브라함의 딸").
)신약 다른 곳에서는 "아브라함의 자손"(마3:9, 요8:39), "아브라함의 씨"(요8:33, 롬9:7, 갈3:29), "아브라함의 아들"(갈3:7)이란 말이 나오는데 비해, 여기서만 "아브라함의 딸"이란 말이 나오고 있다. 이는 이 여인이 "아브라함의 아들"과 똑같이 아브라함의 가정에 속하고 있음을 밝히는 것 이다.
누가는 이 모든 관심을 보임으로 예수께서 가져오신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한 편으로 치우친 나라가 아니라, 모든 면에서 온전한, 조금도 부족함이 없는, '샬롬'의 세계임을 알리려 했다. 눅1:46-55에 나오는 소위 "마리아의 찬양"은 정치적 질서의 역전(reversal)을 시사하면서(52절)
) 은 "내리치셨다"보다는 "끌어내리셨다"를 뜻한다.
사회적 질서의 역전도 시사한다(53절). 그리고 이런 역전의 궁극적 목표는 "평등"을 이룩하는 것이었다. 그는 사40장의 예언을 인용하면서(3:4-6) 다른 복음서 기자들과는 달리 "모든 골짜기가 메워지고 모든 산과 작은 산이 낮아지고 굽은 것이 곧아지고 험한 길이 평탄하여질 것이요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는 말까지 인용한다. 그것은 곧 역전의 목적이 역전 자체에 있지 않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평등에 있음을 보이기 위함이다. 높은 산이 낮은 골짜기가 되고 낮은 골짜기가 높은 산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한 쪽이 다소 깎이고 다른 한 쪽이 다소 돋우어져 그 둘이 합쳐져 평지가 되는 것이 그 최종목표란 것이다.
)삼상2장에 나오는 한나의 노래도 역전의 목적이 "평등"에 있음을 보여준다(8절).
즉 그리스도는 가난한 자만의 혹은 부자만의 그리스도가 아니라, 가난한 자와 부자 모두의 그리스도란 것이다.
)이런 점에서 P. Juel, Luke-Acts:The Promise of History (Atlanta:John Knox Press, 1983), 21.의 결론, "마리아와 한나를 선택한 하나님은 일관되게 낮은 자들과 눌린 자들의 편에 서 왔던 하나님이다"는
바른 판단이 아니다.
4. 결론
이상의 신약성서를 중심으로 한, 선교개념 고찰은 우리에게 신약적인 선교개념이 어떤 것인지를 보여준다. 신약성서가 일관되게 보여주는 선교개념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입으로 전파하는 것이고, 그 전파의 결과 중생된 개인이 변화되어 이 사회를 개혁하며 봉사하게 하는 것이다.
이 둘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으나, 전자가 후자를 반드시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며, 전자없이 후자가 가능한 것도 아니다. 후자는 전자를 전제하나, 전자는 후자를 전제하지 않는다. 구두에 의한 복음의 전파는 사회봉사를 그 속에 함유하고 있으나, 그것에 꼭 의존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제 고유의 독립적인 영역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참 고 문 헌
M. 아말라도스, "오늘날의 선교에 도전하는 것들", 신학세계 98, 1997/가을.
박수암, 산상보훈, 서울:기독교서회, 1990.
서정운, "복음주의선교", 현대선교신학, 이계준 편, 서울:전망사, 1992.
채은수, 선교학총론, 서울:기독지혜사,1991.
Beyerhaus, P., Shaken Foundation , Grand Rapids:Zondervan Pub.Co., 1972.
Jeremias, J., The Sermon on the mount, trans. N.Perrin, Philadelphia:Fortress,1963.
Juel, P., Luke-Acts:The Promise of History , Atlanta:John Knox Press, 1983.
Friedrich, G., " ", in TDNT, vol.II, Ⅲ.
Manson, T.W., The Sayings of Jesus, Lodon, 1964.
Sanders, J. T., The Jews in Luke-Acts , London:SCM Press, 1987.
Pilgrim, W. E., Good News to the Poor:Wealth and Poverty in Luke-Acts, Mineapolis:Augsburg Publishing House, 1981.
Vassiliadis, P., "The Legacy of St. Luke for the Church's Mission", Deltion Biblikon Meleton 19 (2, 1990)

키워드

신약,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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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2.10.30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9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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