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의 사회적 서비스 정책 확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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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노인에 대한 의미의 재해석과 노인의 현재 상황

Ⅲ 노인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
1. 사회적 서비스의 목적과 발달과정
2. 사회적 서비스의 현황과 문제점

Ⅳ 노인복지의 사회적 서비스 정책 확충방안
1. 서비스 정책의 방향 정립
2. 노인문화와 노인교육의 활성화
3. 여타의 수반되는 문제들

참고문헌

*한글97

본문내용

민의 권리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며 나아가 계층과 성 불평등 또한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고 본다. 복지는 부자에게도 빈자에게도 공평히 적용되어야 하되 '사회정의'의 측면에서 볼 때 물질적 기반이 약한 층을 보완하는 입장이 서야할 것이다. 그러므로 경제적인 면의 지원에서는 극빈자 생활보호대상자 일반인의 순서로 차별화하는 것이 좋겠다.
또한 노멀리제이션(Normalization) 사상에 의한 장애노인의 '보통사람'화 하는 프로그램을 미리 마련하는 정책적 방안이 수립되어야한다고 본다. 이의 범주에는 극한 상황이 아닌 신체 및 정신장애자도 포함된다. 일본의 QOL(Quality Of Life) 운동도 생명중심주의와 연관될 것이다. 일본에서는 삶의 질을 고려하여 사회 정책적인, 의학적인, 사회심리학적인 그리고 노년학적 흐름에서 QOL 연구를 진행해 오고 있다. 일본의 노인인구중 5-10% 정도가 장에노인임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건강한 노인 중심의 정책이 그동안 간과되어온데 대하여 인식의 전환과 연관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노인의 기능별 지위는 건강한 노인, 쇠약한 노인, 장애노인으로 분류되며, 각 단계별 상태에 따라 활동, 유지, 보호의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따라서 노인문화와 노인교육의 활성화를 제안한다.
2) 노인문화와 노인교육 활성화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문화를 창조하고 전수하는데 있다. 문화의 수준에 따라 사회의 삶의질도 평가된다고 본다. 음식(食)과 옷(色)은 인간의 본능이다. 자아는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며 인간정신의 차원은 공자에 의하면 여섯 단계로 구성된다. 생활의 관심이 본능적인 차원에 머무르느냐 혹은 보다 높은 차원으로 올라가느냐의 관건은 교유에 임다고 본다.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과정이다.
미국에서 Mcklusky(1974, 1982)는 노인들을 위한 지표가 되는 노인교육의 기능에 대하여 다섯가지 범주를 제시하고 있다.(D. K. Harris, 1990 : 367-368 참조)
첫째, 사물에 대처하려는 요구이다. 노인들은 생활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신체적, 경제적 안녕을 위한 교육을 원한다. 만약 교육수준이 낮은 노인이라면 3RS(읽기, 쓰기, 산수)를 가르친다.
둘째, 표현적인 요구는 어떤 목적을 달성하려는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활동 그 자첼르 위하여 참여하는 것이다. 이 요구는 그림, 붓글씨 등의 예술 분야, 연극, 글쓰기를 하면서 내면의 기쁨과 즐거움을 얻는다.
셋째, 공헌하려는 요구는 남을 도우면서 의미있는 역할을 발견하려는 봉사활동이다. 저소득 노인을 위해 시설 혹은 지역사회에서 봉사하거나, 특수한 입장에 처해있는 어린아이를 돌보기 위해 양조부모(Foster Grandfather)가 되기도 한다. 양조부모 프로그램은 봉사 전에 40시간의 오리엔테이션을 받고 매 달 한 번씩 현직 교육을 받는다.
네째, 영향력 요구는 적당한 교육과 훈련으로 노인들 자신의 권익보호를 위해 사회적 정책이나 국가 시책에 영향력을 미치고자 하는 노인 운동이다. 미국의 Gray Panters(노령의 표범)는 잘 알려진 노인단체이다.
다섯째, 초연하고자 하는 요구는 쇠약해지는 신체에서 오는 체력 감소와 한정된 기대수명을 넘어 초연하게 살고자하는 바램에서 온다. 그러한 바램이 이루어진다면 '인간은 살다 죽는 것(生死)이 아니라 왔다 간다(如萊)'는 생각을 하면서 하루 하루를 보다 뜻깊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스웨덴에서는 우리의 상황과는 달리 시설에서 재택으로 노인의 복지 서비스를 전환하면서 생활의 질과 잠재능력, 그리고 본인의 만족을 고려하였다. 재택 중시로 전환하는 원점은 고령자 의료복지 3원칙이었다. 즉, 첫째, 인생의 계속성 존중 둘째, 잔존 능력, 자기자원의 활용 셋째, 자기결정의 존중이다. 인간의 생활의 질을 높이기위해 잠재능력을 개발할려면 교육이 선행되어야한다. 노인교육을 평생교육 차원에서 새로운제도를 만들어 운영해야 된다. 그리고 건강한 노인문화 정착이 필요하다.
노인 교육과 노인문화 활성화를 위한 정책의 전환이 필요한데 대학을 문호개방하여 노인의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하도록 제안한다.
우리는 잘 살기 위하여 과학을 연구하고, 정신적, 육체적인 건강을 위하여 철학을 하며, 지헤를 갖기위해 종교적이 되고, 노인이 되어 심심함을 메꾸기 위해 예술을 한다. 그리고 꾸준한 교육으로 자신의 소질을 개발하고 가진 능력을 사회봉사를 위하여 사용한다. 교육과 더불어 노인의 자원봉사 활동의 조직화가 중요하다고 본다.
3) 여타의 수반되는 문제들
서비스 전달체계의 조정과 예산증가와 수혜자 중심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중시하여 서비 스가 중복되지 않도록 통합조정한다. 그리고 복지예산의 증가는 국방비를 줄이므로써도 가능하다고 본다. 또한 민주주의의 확립이 필요하다. 즉, 사회복지 운영 협의체, 기관운영의 자율성, 사회복지 관계자의 관련 입법에의 참여, 노인 조직의 구성 및 민주적인 운동 보장 등의 국민 주권의 보장이 요구된다고 보겠ㄲ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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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서울시 사회복지 기초수요조사 및 정책연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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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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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1.01
  • 저작시기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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