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론 자료수집에 관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3부 자료수집
제11장 실 험
1. 실험의 의의

2. 인과관계와 관련된 개념들
1) 인과관계의 개념
(1) 필요조건 (Necessary Condition)
(2) 충분조건 (Sufficient Condition)
(3) 필요충분조건 (Necessary Sufficient Condition)
(4) 기여조건 (Contributony Condition)
(5) 부수조건(Contingent Condition)
(6) 대체조건 (Alternative Condition)
2) 인과관계의 추리
(1) 일치법 또는 합의법 (Method of Agreement)
(2) 차이법 (Method of Difference)
(3) 일치차이 병용법(Joint Method of Agreement and Difference)
(4) 공변법 : 상반변량법(Method of Concomitant Variation)
(5) 잉여법 : 잔여법(Method of Residues)

3. 실험 설계시 고려사항 : 타당도 저해요인
1) 내적 타당도 저해 요인
(1) 역사요인 (History Factor)
(2) 성장요인 (Maturation Factor)
(3) 검사요인 (Testing Factor)
(4) 실험대상의 변동 (Experimental Mortality)
(5) 도구요인 (Instrumentation Factor)
(6) 선정요인 (Selection Factor)
(7) 통계적 회귀 (Statistical Regression)
2) 외적 타당도 저해요인
(1) 표본의 대표성 (Sample Representativeness)
(2) 실험적 처리의 일반성 (Generality of Experimental Treatment)
(3) 생태적 대표성 (Ecological Representativeness)
(4) 사전검사와 실험적 처리와의 상호작용 (Interaction Effect of Testing and X)
(5) 선정요인과 실험적 처리와의 상호작용 (Interaction Effect of Selection and X)
(6) 역사요인과 실험적 처리와의 상호작용 (Interaction Effect of History and X)
(7) 실험적 배치에 관한 반작용 효과 (Reactive Effect of Experimental Arrangement)

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선정
1) 난선화 : 무작위 추출 (Randomization)
2)배합(Matching)
(1) 정밀통제(Precison control)
(2) 빈도분포통제(Frequency Distribution Control)
5. 실험설계
1) 실험설계를 설명하기 위한 몇 가지 기호 설명
2) 전실험조사설계: 실험설계
(1) 단일사례연구(One-Sort Case Study)
(4) 패널스터디(Panel Study)
(5) 시계열분석(Time Series Analysis)
3)실험설계(Experimerntal Design)
(1)통제집단 전후비교(Before-After Control Design)
(2) 통제집단 후비교(After Only Control Group Design)
(3) 솔로몬식 4개 집단비교 (Solomon Four Group Design)
6. 현지실험과 실험실실험
1) 현지실험(Field Experiment)
(1) 정의
(2) 장점
2) 실험실실험(Lavoratory Ecperiment)
(1) 정의
(2) 장점
(3) 단점

본문내용

------ d=ο₁-ο₂
R ο₂
실험전 검사는 하지 않고 난선화된 두 집단 중 하나에는 실험적 처리를 가하고 다른 하나에는 그것을 가하지 않고 그 결과만을 서로 비교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ο₁=15, ο₂=13 이라면 d=15-13=2이다. 따라서 실험적 처리에 의한 영향은 2이다. 역사요인, 성장요인, 검사요인등이 통제될 수 있음으로 사회조사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통제집단 전후비교에 비해 두집단간에 원래 존재했던 차이를 명확히 통제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3) 솔로몬식 4개 집단비교 (Solomon Four Group Design)
R ο₁ X ο₁ d=ο₂- ο₁
R ο₃ ο₄ d₁=ο₄- ο₃
R X ο5 d₂=ο5 - [(ο₁+ο₃)/2]
R ο6 d₃=ο6 - [(ο₁+ο₃)/2]
이 설계는 통제집단 전후비교와 통제집단 후 비교를 조합한 형태로서 양자가 지닌 약점을 보충하려고 Solomon이라는 사람이 만든 것이다. 사실은 실험적 처리를 한 두 개의 집단(ο₁ X ο₂, X ο5)이 있지만 X ο5의 경우는 ο₁X ο₂에서 생기는 실험 전 검사의 실험적 처리에 대한 영향(interaction)을 통제하기 위하여 사전검사 없이 실험적 처리만을 가했기 때문에 하나의 통제집단의 역할을 하는 것이 된다.
이 방법의 장점은 역사요인, 성장요인, 검사요인, 도구요인 등을 통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전검사와 실험적 처리와의 상호작용도 통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전검사와 실험적 처리와의 상호작용을 I(interaction)라고 하면, I=d-(d₁+d₂-d₃)가 되며, 이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우선 d₃,d₂,d₁,d를 정의하면 아래와 같다.
d₃는 실험적 처리도 사전검사도 없는 순전히 비통제요인(A)의 결과이다.
d₃=A
d₂는 사전검사는 없고 비통제요인(A)과 실험적 처리(X)의 결과이다.
d₂=A+X
d₁는 실험적 처리는 없고 비통제요인(A)과 사전검사(pretest)의 결과이다.
d₁=A+P
d 는 비통제요인(A), 사전검사(P), 실험적 처리(X)와 사전검사와 실험적 처리와의 상호작용(I)을 포함한다.
d =A+P+X+I
따라서 I=d-(d₁+d₂-d₃)에 각각 대입하면 A+P+X+I-(A+P+A+X-A)=I가 된다.
실험적 처리의 순수효과는 D-I=16-2=14이다. 즉, 통제집단 전후비교에서는 실험적 처리효과가 16이었으나, 솔로몬식 4개 집단비교에서는 이보다 2가 적은 14이다.
6. 현지실험과 실험실실험
1) 현지실험(Field Experiment)
(1) 정의
현지실험이란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조사자가 현실적인 사회생활 속에서 독립변수를 조작하여 종속변수의 결과를 측정하는 이론적인 목적을 가진 조사이다.
① 현지조사와 다른 점은 현지조사는 독립변수를 조작하지 않고 단순히 현존하는 자료를 수집하여 거기서 관계를 분석하여 가설검증을 시도하는 반면, 현지실험에서는 인과관계를 결정할 독립변수를 조사자가 조작한 후 가설검증을 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② 현지조사는 실천적 문제해결을 주목적으로 하는데, 현지실험은 이론적인 가설검증을 주목적으로 한다.
③ 조사 상황에 있어서는 실험실내 실험의 상황을 인위적이라고 한다면, 현지실험의 상황은 실재적·자연적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현지실험은 그 정밀성에 있어 현지조사와 실험실실험의 중간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공장의 근로자를 3집단으로 나눈 후 회사의 경영전략 등 변화를 결정하는 데 어떠한 회의나 결정에도 참여하지 않는 통제집단 A와 대표자가 참여는 실험집단 B 및 근로자 전체가 다 참여하는 실험집단 C로 분류하였다. 즉, 참여에 대한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변화에 대한 저항이 약해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2) 장점
① 현지실험의 변수는 실험실실험의 변수보다 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조사 상황이 실제적이므로 외적 타당도가 높다.
② 현지실험은 일상생활과 똑같은 복잡한 사회적 영향, 과정, 변화들을 연구하는 데 적절하다.
③ 현지실험은 가설의 검증에 적합하다.
(3) 단점
① 독립변수의 조작이 어렵다. 현지 상황에서 조사를 하므로 독립변수의 조작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② 조사대상을 무작위 추출에 의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과 통제집단에 배치하는 것이 힘들다.
③ 실험상황을 엄격히 통제하기가 어렵다.
④ 연구결과의 정밀도가 실험실실험에 비해 낮다. 현지실험은 실험적 처리와 통제가 어렵기 때문에 고도의 정밀성과 정확성을 기할 수 없다. 즉, 외적 타당도는 높지만 내적 타당도는 낮다.
2) 실험실실험(Lavoratory Ecperiment)
(1) 정의
실험자가 원하는바 정확한 조건이 나타나도록 실험적 상황을 설정하여 어떤 변수는 조작하고 어떤 변수는 통제하면서 실험을 할 때 이 실험을 실험실실험이라 한다. 예를 들어 가정환경이나 의식 수준이 비슷한 아동들을 5명씩 두 집단을 선정하여 한 집단은 비행집단과 같이 생활하도록 하고 다른 집단은 정상집단과 같이 생활하도록 한 후, 몇 개월 후에 그들의 비행 정도를 비교해 본 결과 비행정도에 차이가 났다면 비행집단에 대한 접촉이 비행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2) 장점
① 실험실실험은 상대적으로 거의 완전하게 외적 변수를 통제할 수 있다.
② 무작위 추출이 가능하다.
③ 독립변수의 조작이 용이하다.
④ 실험결과가 정밀할 뿐만 아니라 반복적 실험이 가능하다. 즉, 외적 타당도는 약하지만 내적 타당도는 강하다.
(3) 단점
① 독립변수의 영향력이 약하다. 실험을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실험적 조작의 효과가 생생하게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② 실험적 정밀성과 계량적 결과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③ 실험적 상황이 인위적이다. 따라서 여러 가지 중요한 상황을 배제할 가능성이 많으며, 정확한 실험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실험 상황을 설치했다고 보기 어렵다.
④ 내적 타당도는 높지만 외적 타당도가 결여되는 경우가 많다.
⑤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실험실시가 어렵다. 앞의 예에서 5명의 아동을 비행집단과 생활하도록 하는 것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 가격2,3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2.11.18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234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