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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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옛 이야기, 어떻게 이어받을 것인가>

1 옛이야기의 내용의 성격

2 옛이야기의 형식미

3 무엇을 이어받고 무엇을 경계할 것인가?

4 옛이야기와 창작동화의 접목

<옛이야기의 매력>

1 옛이야기의 가치

2 옛이야기의 구조

3 어린이들에게 옛이야기의 선택의 문제

<아동문학이 역사에 끼치는 영향>

1 서양 동화 속의 주인공들 - 금발의 주인공은 보통 아이들에게 열등감

본문내용

말처럼 아이의 상황은 아이 자신밖에 모를지도 모른다. 또 어린이의 심리발달단계에 맞는 문학작품의 제시는 영원히 정답을 낼 수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완벽한 정답을 제시할 수 없다고 해서 어린이의 판단능력만을 믿는다는 것은 위험하고 안일한 생각이 아닐까?
동화는 어린이의 성격과 인성발달, 정서발달에 도움을 주는, 어린이의 교육적 목적을 지닌 문학이다. 즉 생애의 초기시기에 어린이에게 필요한 정서발달과 인성발달에 도움이 되는 요소들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어린이를 이끄는 것이 어린이 교육에서 할 일이다.
어린이의 판단능력을 믿는다면, 이 책의 주장처럼 어린이에게 자신의 갈등과 억압을 해소 할 수 있는 문학작품을 스스로 선별하여 읽음은 아이의 발달에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과연 어린이가 자신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책을 골라 읽을 수 있을까? 물론 무의식적 작용이긴 하지만 말이다. 오히려 특정 나이, 그 당시에 형성되어야 할 요소를, 어린이가 무의식적 측면이기에 모르는 부분까지 교사나 부모가 먼저 제시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어린이가 내적갈등과 억압을 깨닫고 해소하기 위해 스스로 문학작품을 선택하는 것이 아닌 그 어린이단계를 제대로 분석하고 고찰하여 그 단계의 갈등을 해소하도록 제시할 수 있어야한다.
패러디 동화가 어린이 문학에 긍정적인 영향만 끼쳤을까?
옛이야기를 창작에 응용할 때는 고쳐쓰기나 다시쓰기의 방법을 사용하는데 고쳐쓰기의 방법 중의 하나로 패러디 동화가 있다. 이는 특정 이야기를 독자가 이미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줄거리를 일부러 익살스럽게 비틀어 보임으로써 발상의 전환을 꾀하는 것이다. <신데렐마>, <뉴욕에 간 백설공주>, <바보 온달>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패러디 동화는 옛이야기를 현대적 관점에 맞게 재구성함으로써 고정관념을 철저히 깨뜨리고 독자에게 전혀 다른 방식으로 생각할 것을 요구한다.
그런데 패러디 동화가 어린이문학에 긍정적인 영향만 끼쳤을까? 단점은 없을까?
재구성한 내용이 어린이들에게 유익한 것이라고만 생각하기는 어렵다. <바보 온달>에서 온달은 평강공주를 만나 똑똑하고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난폭함과 허영심에 찌든 속물이 된다. 이러한 내용은 문학이 아이들의 인격형성과 도덕성을 함양시킨다는 기준에서 볼 때, 오히려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또한 전래 동화에서는 선과 악이 분명하게 드러나고 인물이 전형적이기 때문에 어린이들은 별 혼란을 느끼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선한 사람이 행복해 진다는 결말보다는 주인공이 매력적이라는 사실이 어린이들의 도덕성 증진에 더 기여하게 되어 주인공과 자신을 동일시하면서 도덕률을 마음속에 새기게 된다. 그러나 전래동화 패러디는 자주 절대자, 보편자가 사라진 세상에서의 선과 악의 구분이 모호한 윤리적 상대주의를 드러내곤 한다. 즉, 매력적인 주인공이 나쁜 짓을 할 수도 있고, 못생긴 사람이 착한 일을 하는 경우도 있어 도덕성을 형성해 나가고 있을 어린이들에게 많은 혼란을 일으킬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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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11.19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2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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