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유아문학교육의 기초 - 문학, 아동문학과 유아문학, 문학교육, 유아문학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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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 유아문학교육의 기초 - 문학, 아동문학과 유아문학, 문학교육, 유아문학교육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문학
1) 문학의 개념
2) 문학의 본질과 기능

2. 아동문학과 유아문학
1) 아동문학
(1) 아동문학의 정의
(2) 아동문학의 특징
2) 유아문학

3. 문학교육
1) 문학과 교육
2) 문학교육의 의의

4. 유아문학교육
1) 유아문학교육의 개념
2) 유아문학교육의 필요성

5. 핵심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니즘 관점에서 강조하는 교육의 덕목을 살펴보면, 감성(feeling), 사회성(social relations), 책임성(responsibility), 지성(intellect), 자기현실성(self-actualization)인 것을 볼 수 있다(김대행, 2005). 여기서 말하는 문학이 지니는 교육성은 학교교육의 한 과목으로서의 교육이나 문학의 교훈적인 부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총체적인 인간교육과 같은 넓은 범위의 교육을 의미하는 것이다. 인간다운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하여 교육이 취할 수 있는 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문학교육이 그 중핵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휴머니즘의 덕목인 감성, 사회성, 책임성, 지성, 자기 현실성을 함양하는데 문학이 결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김대행, 2001).
소파 방정환은 예술문화운동을 통한 아동교육운동을 하였는데 '세계아동예술전람회', '자유화대회'의 개최와 『어린이』지에 동요와 동극(그 당시에는 동화극 또는 아동극이라고 함)을 실어 보급운동을 하였고, 직접 어린이 청중에게 동화구연을 하여 감성교육을 하였다. 전통적 유교식 아동교육에서는 덕육과 지육만이 강조되었고 개화기나 일제의 교육 역시 예술교육 역시 예술교육을 포함하지 못하였기에 그림과 문학을 통하여 어린이의 조화로운 발달을 꾀하고자 하였던 점을 볼 때 문학을 통하여 아동의 문화교육, 전인적인 교육의 달성이 가능하다고 보겠다.
유아는 동화를 읽으면서 언어적 맥락으로부터 어휘를 학습할 수 있게 되며, 모국어의 아름다움과 맛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이야기의 세계를 마음속에 그려나가는 문학적 상상력을 경험하고 발휘하게 됨으로써 문자 및 문학적 의미에의 접근성을 높이게 된다(강문희·이혜상, 1997; 강병재·하정희, 2000; 오선영, 2002)
5. 핵심정리
1. 문학
1) 문학의 개념
문학의 정의를 정리한다면 다음과 같다. 문학의 개념에 대해 Hunt는 "문학이란 상상적 감정과 취미를 통해 사상이 담겨진 표현이며, 모든 사람에게 공감과 흥미를 줄 수 있는 형식적 문장이다(임원재, 2002 재인용)"라고 하였으며, 석용원(1982)은 사상과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것이라고 하였다. 조원혜(2003)가 정리한 것에 따르면, "문학이란 작가가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상상력을 통해 인간과 세계의 총체적인 모습을 아름다운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이다"라고 하였다.
이상에 따르면, 문학은 작가의 사상과 감정을 통해 독자의 상상과 감정에 호소하여 독자를 감동시키며, 모든 사람들이 알기 쉬운 일반적 형식이어야 하고 독자에게 미적충족이라는 쾌락을 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문학이란 언어를 가지고 미적 가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언어를 표현매체로 하는 예술 및 그 작품이다.
2) 문학의 본질과 기능
문학의 기능을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하여 살펴보면, 첫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이 즐거움이다. 문학의 쾌락적 기능은 독자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데에 의미를 두고 인간의 가장 강한 본능(재미와 즐거움)의 대리 만족을 촉발하는 매개물이라는 것이다(임원재, 2002).
두 번째의 기능은 문학을 통해서 유아는 삶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사랑과 기쁨을 배우고 아름다움의 체험을 통해서 유아는 삶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사랑과 기쁨을 배우고 아름다운 세계를 발견하여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게 된다고 하였다.
2. 아동문학과 유아문학
1) 아동문학
(1) 아동문학의 정의
아동문학은 유아기, 소년 소녀기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쓰여 진 문학(석용원, 1982)이며, 작가가 일차적으로 아동들에게 읽힐 것을 목적으로 한 문학으로서 동화, 동시, 동요, 아동소설, 아동극 등을 총칭한 명칭이다(이재철, 1989). 연령을 굳이 분명히 한다면 폭 넓게는 0세에서 18세까지를 대상으로 한다. 그러나 좁은 의미의 아동문학은 출생해서 초등학교 학동기 어린이까지를 위한 것이 되며, 15세 전후의 학생들을 위한 문학은 흔히 소년 소녀문학이라고 하기도 한다. 현재처럼 유아 연령을 위한 도서가 대량으로 출판되어 보급되기 전까지는 흔히 아동문학이라고 하면 글을 읽는 학동기 어린이를 위한 것으로 인식되었었다.
2) 유아문학
앞서도 말하였듯이 유아문학이란 아동문학에 포함되는 것으로 여기서 유아란 모리슨이 유아를 0세-8세까지로 연령 정의한 것에 따라 유아문학의 대상은 보편적으로 영아에서부터 유아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인 8세까지를 말하기도 한다.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유아의 개별적 발달 수준에 따라 융통성을 지니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0세에서 초등학교 입학 전의 어린이를 위한 문학작품을 선택하여 활용하게 된다. 이상금 등(2003)은 유아문학이라는 용어가 개념이 모호하여 유아를 위한 문학, 유년동화 등과 혼용되어 사용되며 아동문학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고 하면서 유아문학을 '유아기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문학'이라고 정의 하였다.구인환 등(2004)은 문학교육의 의의를 세 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는 상상력의 세련이다. 상상력은 비록 이성과 정서라는 두 요소를 다 포함하고 있으나 이성도 아니고 정서도 아닌 구성적 능력이다. 이 구성적 능력은 사물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며 행위규명의 표준을 정하는 능력인 과학적 인식의 능력과 대립적인 뜻을 갖는다. 상상력의 핵심은 현실원칙을 초월하는 '의미구성 능력'이라는 점이다.
문학교육을 통해 상상력을 기른다고 하는 이유도 문학에서 다루는 인간의 생활이 상상의 차원에서 다루어지기 때문이다. 상상력을 주입시킬 수는 없다. 다만 상상력이 뛰어난 작품을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상상하는 방법을 가르칠 수는 있을 것이다.
두 번째는 삶의 총체적 체험이다. 세 번째는 문학적 문화의 고양이다.
참고문헌
이하원, 박희숙 외 저, 언어지도, 창지사 2012
서이영, 권윤정 외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1
강성화, 김경회 저,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동문사 2013
이영자, 박혜경 외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2
이영자 저,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양서원 2013
이익섭 저, 한국언어지도, 태학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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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14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85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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