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 도구 감상문 - 비고스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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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비고스키 이론에 대한 소개

제 2 장 정신의 도구와 고등정신기능의 획득

제 3 장 비고츠키의 이론과 다른 아동 발달 이론의 비교

제 4 장 근접 발달 지역

제 8 장 언어의 활용 방법

제 9 장 공유된 활동하기

제 10 장 발달을 주도하는 활동에서의 놀이

제 11장 유아 학급에서의 활동

본문내용

별할 수 있게 도와준다.
2. 좀 더 큰 개념 체제에 연관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유아의 사고과정에 대한 단서를 찾아본다.
4. 도움의 정도를 결정한다.
5. 학습에 대한 책임을 유아에게 넘겨 줄 수 있는 여러 방법을 생각해 낸다.
6. 교육적 대화가 의미 있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이 될 수 있도록 학급의 규모나
집단 규모를 미리 계획한다.
◎ 공유된 활동에서 또래의 역할
교사는 여러 상황을 구조화하여 또래 상호 작용을 활발히 함으로써 학습 목표를 높일 수 있는데 이 때 집단의 목표와 발생할 상호작용의 유형을 세심하고 명료하게 계획되어야 한다. 또 비고츠키는 다음과 같은 유형의 또래 상호작용이 발달에 가장 유익하다고 하였다.
1. 과제를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 협력하기
2. 주어진 역할 맡기: 중복되지 않은 역할 맡기
3. 상대방에게 방향판 구실 하기
4. 가상의 인물을 상대로 행동하기
5. 전문가나 초보자로 활동하기
6. 놀이: 게임이나 극화 놀이
7. 인지적 갈등상황 만들기
제 10 장 발달을 주도하는 활동에서의 놀이
◎ 정신분석 관점에서 본 놀이
에릭슨에 따르면, 놀이는 충족되지 못한 소망을 대신해 주고 과거의 사건으로부터 상처받은 마음을 치료해 준다고 하였다. 또 사회.정서적 측면을 강조하며 부모와의 심리적 갈등을 풀어 나간다고 하였다.
◎ 구성주의 관점에서 본 놀이
첫 번째 단계인 기능적 놀이 단계는 이미 알고 있는 도식을 반복하고 대상물을 사용하며 두 번째 상징 놀이는 하나의 사물로 또 다른 사물을 나타내는 정신적 표상을 사용하며 마지막 게임 단계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고, 통제하고, 유지하고, 종료하기 위해 외적 규칙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 놀이가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
최근 연구들은 극놀이가 학업관련 기술 뿐 아니라 인지 발달, 사회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근접 발달 지역을 창조하고 행동과 대상물들로부터 사고의 분리를 촉진하고 자기조절의 발달을 촉진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 놀이를 확장시켜주기
교사들은 놀이의 과정을 도와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학급에서 적절한 비계 설정은 놀이에 민감한 영향을 끼친다. 유아들의 놀이를 도와주기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은 다음과 같다.
1. 놀이를 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제공한다.
2. 유아들이 자신의 놀이를 계획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놀이의 과정을 모니터 한다.
4. 적절한 소품과 놀잇감을 선택한다
5. 여러 날 동안 계속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
6. 도움을 필요로 하는 유아들을 지도한다.
7. 주제가 함께 엮어질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거나 시범을 보인다.
8. 분쟁을 해결 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시범 보인다.
제 11장 유아 학급에서의 활동
◎ 쌓기 놀이
자기 조절, 계획, 역할의 조정 능력 등을 길러 주고, 상징적 표상 그리기와 구체적 조작간의 상호 이동을 촉진하는 쌓기 놀이는 계획을 말로 표현하는 첫 번째 단계를 지나서 자기가 그 건물을 쌓아보거나 동료에게 쌓도록 할 수 있으며 그런 후에 자신이 본래 계획한 것과 실제 구성물을 비교할 수 있다.
◎ 지도 그리기
지도와 설계는 상징적 사고를 촉진하고 유아들의 표상 수단과 외적 매개체를 확장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단순하고 친숙한 상황에서 시작하여야 한다. 또 교실이나 지역사회의 지도와 같이 실생활을 나타내는 지도를 만들어야 하며 사물이 놓여있는 배열을 변경하거나 지도를 변경하고 유아가 대상물을 옮기게 하는 등의 주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 패턴 만들기
사물들 간의 숨겨진 관계를 찾아내는 능력을 개발할 뿐 아니라 이런 관계를 나타내는 상징을 사용하는 연습을 하게 하는 패턴 만들기는 다음과 같은 상황을 염두 해야한다.
1. 한가지 재료로 만든 패턴을 다른 재료를 가지고 다시 구성해 보게 한다.
2. 패턴을 또 다른 언어나 표현 방식으로 나타내 보게 한다.
3. 유아가 패턴을 써봄으로써 구체적인 것에서 상징적인 것으로 나타내게 한다.
4. 교사가 마나든 패턴을 완성하거나 동료가 만든 것에 더하게 한다.
5. 자신이 만든 패턴을 설명하게 한다.
6. 여러 명의 유아들이 같은 패턴을 선택하여 작업하게 한다.
7. 유아들의 분류 활동을 도와 줄 수 있도록 외적인 매개체를 이용한다.
◎ 극화 놀이
극화놀이는 고등 정신 기능, 자기 조절, 상징적 기능을 기르는 활동인데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교사의 조언과 지도가 중요하다.
1. 유아들이 서로 말하지 않는다.
2. 특정 유아를 제외시킨다.
3. 역할이 몇 가지 밖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4. 유아들이 가상의 상황을 만들지 않는다.
5. 대체물을 사용하지 않는다.
6. 극화 놀이가 단지 2-3분 정도로 짧게 이루어진다.
7. 주제가 하나의 공통된 주제로 통합되지 못하고 각각 단절된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타나면 놀이가 중단된다.
◎ 저널 쓰기
저널 쓰기는 유아가 문자를 익히는 의미 있는 활동이며 소리와 철자를 대응시키고 구두점의 기능과 같은 특정한 문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수단인데 이러한 목적을 가진 쓰기 학습의 비계 설정은 처음에는 교사가, 그 다음에는 또래가 도움을 주고 마지막에는 자기 혼자서 하는 등의 다양한 형태로 제공된다.
다음은 처음으로 글을 쓰는 유아들의 공통적인 문제들이다.
1. 단어 쓰는 방법 기억하기.
2. 문장 쓰기: 문장의 계획을 위해 밑줄을 이용한다.
3. 유아들이 쓸 내용을 돕는다.: 친구가 반복해서 말 해 준다.
4. 철자와 구두점: 다양한 매개체를 통하여 도움을 제공한다.
◎ 읽기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해 비계를 설정해 주면 좀 더 많은 사고를 하게 되고 그 후속 기능들을 더 쉽게 얻음으로써 기초적인 기능을 획득하게 된다.
비계 설정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집단으로 읽는 시간 중에 따라 읽기 -> 낱말을 끊어 읽기
-> 특정 단어 찾아 읽기 -> 읽기 전략 사용하기
◎ 소근육 활동
유아의 소근육 발달을 촉진시키는 활동에는 점토 빚기, 미술 활동, 쓰기와 그리기, 붙이기, 구슬놀이, 자르기 등이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도구를 바르게 잡고 습자교육에서부터 글자 카드 등의 여러 방법을 동원한 글자 익히기의 절차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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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02.11.22
  • 저작시기200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2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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