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를이용한청소년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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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미디어를 이용한 청소년 지도
2. 온라인 상의 청소년 문화 현주소 및 청소년의 건전한 문화창조를 위한 대안

본문내용

버시 침해, 기계 의존에 따른 위험성, 가치관의 혼란 등의 순으로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부분의 청소년은 정보화에 따라 의사소통이나 일상생활의 편리함을 우선적으로 추구할 것이며, 지역간의 격차나 폭력적이거나 외설적 정보에 대한 경계심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4. 청소년의 온라인 생활은 현실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온라인 문화가 청소년의 현실적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가를 기존매체 이용, 생활시간, 대화시간, 사회적응력과 표현력, 학업능력과 집중력, 사회나 유행에 대한 민감성, 사회적 부적응성 등 7개영역으로 나누어 조사한 결과, 기존매체의 변화나 대화시간, 학업능력의 경우는 감소한 반면, 사회 적응력이나 표현력, 유행에 대한 민감성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5].
'2'(많이 늘었다), '1'(늘었다), '0'(변화 없다), '-1'(줄었다), '-2'(많이 줄었다)로
재부호화하여 계산한 값임. 최대값 : 2, 최소값 : -2
[그림 5] 컴퓨터 이용에 따른 청소년의 생활 변화
청소년이 온라인 문화에 접속할수록 사회적 관계나 생활의 적응력은 증대하는 반면에 대화시간이나 일상적인 생활시간은 감소한다고 볼 수 있는데, 재미있는 사실은 대화시간 중에서 친구들간의 대화시간은 변화가 없었다는 점이다.
Ⅴ. 디지털사회 주역인 청소년의 건전한 문화창조를 위한 대안들
청소년이 온라인 공간에서 주체적으로 건전한 문화를 향유하고 만들 수 있는 대안을 만드는 것은 그 주체가 청소년 자신이던, 부모이던, 학교이던, 정부이던가에 망망대해를 향한 항해 준비로 비유될 수 있다.
먼저, 청소년 스스로 바람직한 정보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항해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닻을 내릴 목적지를 선택하는 것처럼, 온라인 공간의 이용도 자신에게 바람직한 정보가 어떤 것인지를 바르게 선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둘째, 온라인 공간이 '목적이 아니라 원하는 정보를 찾고 자신들의 문화를 창출하는 수단이다'라는 사실을 청소년들이 인식하고, 이 수단 이용에 필수적인 예절과 규칙을 습득하여야 한다. 안전한 운항을 위해서 선박간에 정해진 규칙 준수가 필수적이듯 온라인 공간 이용에 필요한 정보윤리나 예절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셋째, 선택한 정보를 가장 정확하고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이나 기술의 습득이다. 항해를 위해 지도와 나침반이 필수적이듯, 인터넷의 이용에도 유익한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를 알려주는 안내자가 필수적이다.
청소년이 건전한 온라인 문화를 향유하고 창조하기 위한 세부적인 대안은 ① 온라인 문화의 기반마련, ②청소년 스스로 온라인 문화를 이용하고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필요한 대안으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① 먼저 청소년의 온라인 문화를 위한 기반마련에 있어서 첫 번째로 고려되어야 할 것은 청소년 계층 내부의 정보격차와 온라인 문화격차 해소를 위한 각종 지원사업의 강화이다. 청소년의 정보격차는 주로 지역규모와 부모의 인터넷 이용능력 등에 따라 발생되고 있는데, 이러한 격차는 단순히 일시적인 현상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문화에 대한 격차로 확대될 것임을 인식하여야 하며, 지역사회의 청소년온라인 문화기반을 확충하고 부모의 인터넷 이용능력을 증대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 시행되어야 한다.
둘째, 청소년 중심의 'youth-trust-net'을 구축하여 다양한 분야의 유익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우리나라 고유의 'youth-trust-net'의 구축은 단순히 몇몇 사람들만의 의견이나 생각, 또는 학교 교육과정만 관련된 것이 아니라 청소년 자신들을 포함한 학부모, 전문가 등 여러 분야의 사람이 참여하고 다양한 주제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② 청소년이 건전한 온라인 문화를 접하고 창조하는 과정에 필요한 첫 번째 대안은 부모의 정보화교육 프로그램을 확대, 강화에 있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청소년의 대부분 부모가 인터넷 이용능력이 떨어진다는 조사결과는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정보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따라서 정보화교육의 대상을 부모까지로 확대하여 부모와 자녀가 함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사회기관이나 학교의 관련프로그램 운영시간이나 진행방식,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인센티브 부여 등 다양한 세부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둘째, 학교에서의 정보화교육이 제대로 실행되어야 한다. 학교에서 정보화와 관련된 교과목 운영을 위해서는 전문교사와 정보인프라 확충이 필수조건이지만, 전문교사나 인프라구축이 이루어질 때까지 인터넷 교육을 유보하는 것은 현재의 급격한 사회변화를 무시하는 처사이다. 따라서 정보화교육의 내용은 정보매체의 조작능력보다는 인터넷이나 정보사회에 대한 바른 인식과 인터넷 이용에 따른 윤리나 예절 교육에 일차적인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청소년이 가장 쉽게, 그리고 자주 이용하는 PC방의 건전한 이용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한 세부적인 대안으로는 규제에서 양성화로의 정책 전환, PC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청소년 비행에 대한 세부적이고 현실적인 대처방안 모색, 청소년을 포함한 일반인들이 건전하게 PC방을 이용할 수 있는 지원체계의 구축 등을 들 수 있다.
온라인 공간은 그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의 마음이나 목적에 의해 오히려 바람직하지 못한 곳으로 전락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청소년이 온라인 공간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대로 선택하여 빨리 찾아내고, 그 정보의 가치를 바르게 평가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과 판단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이다. 청소년의 건전한 온라인 문화는 컴퓨터나 인터넷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기술'과 '지식'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의식'이나 '마음'에서 성숙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온라인 공간을 이용하는 기술이나 지식은 하루아침에 길러질 수 있지만, 그 공간을 바르게 이용하는 데 필요한 '마음'을 기르는 일에는 오랜 시간과 주변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는 점은 지금 우리사회가 먼저 해야할 일이 무엇인가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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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2.12.01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3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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