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미개인 동양의 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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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여전히 존재하는 가운데 '조용한 아침의 나라'의 이미지와 '은둔의 왕국'의 이미지, 긍정적인 시각과 부정적인 시각을 함께 담고 있는 상징적인 두 가지 표상을 형성한다.
4장 세기전환기의 한국 체험(20세기 전후)에서는 유럽인들의 동양 일주 코스에서 한국이 거의 필수 코스로 들어갈 만큼 관심을 끌게 되면서 한국을 찾는 여행가가 증가하며 한국에서의 체류기간이 늘어나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여행객들의 눈을 통해 형성되는 한국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프랑스인들은 서울이 점진적으로 서구화되어감에 따라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지역인 또 다른 한국을 찾아 여행을 떠나기 시작하며 여행을 통해 '조용한 아침의 나라'와 '은둔의 왕국'으로 고착되는 이미지를 형성한다.
5장 동양의 신비와 근대적 현실(20세기)에서는 프랑스 각 분야 즉 언론, 사전, 예술가들에게 한국이 어떻게 비쳤으며,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넓은 세상'에서의 한국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직접 한국을 체험한 피에르 로티, 조르주 뒤크로가 한국 체험을 픽션화에 사용했다는 점과 기욤 아폴리네르. 폴 클로델이 한국의 이미지(조용함, 은둔, 침묵, 산의 힘)를 시적인 표현의 범주에서 사용하고있음을 서술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은둔의 왕국' 혹은 '조용한 아침의 나라'의 이미지를 지속시키는 데 공헌한 것은 분명하지만 당시 한국의 현실과는 상당히 동떨어진 것이었다. 이전의 시기보다는 많이 개방되고 외국인들이 경험할 영역도 넓어지기는 했지만 아직도 한국은 프랑스에게 시간적 공간적으로 먼 나라라는 것이다.
6장 두 개의 한국(현대)에서는 식민통치의 종결, 독립, 한국전쟁으로 인한 피폐화와 남북분단, 현대화 등으로 이어지는 2차 대전 이후의 격동기와 산업화 과정을 통해 형성되어 온 이미지들을 현대적 차원에서 살핀다.
일본을 통해서만 간간히 알려진 일제강점기를 지나고 난 후 한국에 대한 과거의 자료는 마치 존재하지 않았던 듯, 현대 프랑스인들에게 한국의 이미지는 새로운 차원에서의 표상으로 자리잡게 된다. 한국전쟁을 통해 동아시아에서 한국의 지정학적 위치의 중요성이 새삼 인식되는 반면 '조용한 아침의 나라' 이미지는 퇴색하고 전쟁을 거친 이후 북의 모습을 통해 '은둔의 왕국' 이미지가 재구성된다. 이런 격변기 속에서도 한국은 오랜 전통을 잃지 않고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으며 이런 한국인의 삶의 모습은 한국에 체류하는 프랑스인들을 통해 아직도 외부로 소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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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2.12.06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4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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