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인간관][서양 인간관][한국 인간관][인간관 비교][인간관][동양][서양][한국]동양과 서양 및 한국 고유사상의 인간관 비교 고찰(인간관, 동양의 인간관, 한국 고유사상의 인간관, 서양의 인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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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 인간관][서양 인간관][한국 인간관][인간관 비교][인간관][동양][서양][한국]동양과 서양 및 한국 고유사상의 인간관 비교 고찰(인간관, 동양의 인간관, 한국 고유사상의 인간관, 서양의 인간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동양의 인간관
(1) 유교의 인간관
1) 유교의 인
2) 유교의 인간관
(2) 불교의 인간관
1) 불교의 자비
2) 불교의 인간관
(3) 도교의 인간관
1) 도교의 도
2) 도교의 인간관

3. 한국 고유사상의 인간관
(1) 건국신화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1) 건국신화
2) 홍익인간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2) 화랑도의 실천적 인본주의적 인간관
1) 화랑도
2) 화랑도의 실천적 인본주의적 인간관
(3) 동학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1) 동 학
2) 동학의 인본주의적 인간관

4. 서양의 인간관
(1) 헬레니즘시대의 인간관
(2) 소크라테스 이전의 인간관
1) 자연철학
2) 아테네시대의 철학 윤리사상
3) 헬레니즘(Hellenism)시대의 윤리사상
4) 중세 크리스트교의 윤리사상
5) 근대초기의 윤리사상(14-15C)
6) 근대 중기의 윤리사상(16-17C)
7) 근대 시민사회의 윤리사상 <계몽사상>(17-18C)
8) 근대 후기의 윤리사상 (18-19C)
9) 현대의 윤리사상(19C말 - 20C)
10) 서양 인간관의 특징

5. 결론

본문내용

가능
8) 근대 후기의 윤리사상 (18-19C)
가. 독일의 관념론
① 칸트(Kant.I)의 윤리사상
㈀ 자율적 도덕법칙의 강조 - 외면적 자유보다는 인간의 내면적인 자유의지나 인격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자율적 도덕법칙을 확립하고자 하였음
㈁ 실천이성 - 스스로 보편타당한 도덕법칙을 세우고, 이에 따라 자율적으로 행위하도록 명령함
㈂ 도덕적 행위 - 실천이성의 명령에 따른 자율적 행위
㈃ 자율적 선의지에 의해 의무지어진 행위
㈄ 도덕 법칙 제시 - 무조건적 정언명령(定言命令)
㈅ 종합적 인식론의 전개
② 헤겔(Hegel)의 윤리사상
㈀ 정신 철학의 체계화
-- 세계역사는 절대정신의 변증법적인 자기전개의 과정이라고 봄
㈁ 인륜 : 개인의 자유와 사회의 자유를 함께 실현시키기 위해 필요한 공동체
※ 전개 → 가족에서부터 시작해서 시민사회를 거쳐 국가에 이르러 완성
㈂ 국가
→ 최고의 인륜으로 여기에서 비로소 개인과 국가성원 전체의 역사적 사회적 현실속에 드러나는 객관주의적 윤리가 실현됨
나. 영국의 공리주의 윤리사상
① 기본관심 : 개인의 이익과 전체의 이익을 조화시키는 문제
② 내용 :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이 도덕적 이상
③ 벤담(Bentham)의 사상
㈀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입법의 원리로서 주장
㈁ 행복을 ‘동질적인’ 쾌락으로 생각하여 수량적인 차이만을 측정하고자 함 → 양적 공리주의
㈂ 법률적 제재의 강조
④ 밀(Mill.J.S)의 사상
㈀ 질적 공리주의자
㈁ 양심의 제재 강조
다. 프랑스의 실증주의 윤리사상
① 특징 : 영국 산업혁명의 영향을 받아 프랑스에서 대두된, 과학적인 방법에 입각한 윤리사상
② 대표자 : 콩트(Conte.A)
9) 현대의 윤리사상(19C말 - 20C)
가. 유물론
① 성격 : 당시의 경제, 종교를 비판하기 위해 대두된 사회사상
② 유물론적 인간관 : 인가의 본질을 노동에서 찾고자 하였음
③ 대표자 : 포이어바흐(Feuerbach.L.A), 마르크스(Marx.K)
나. 생철학
① 인간의 의지를 중시한 철학사조(思潮) - 계몽철학의 주지주의와 헤겔의 이상주의 비판
② 생의 의지, 가치, 본질을 추구한 철학사조
- 생을 고정된 것이 아니라 항상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이해
③ 주정주의, 주의주의, 비합리주의 반주지주의, 반이성주의
④ 대표자 : 니체, 쇼펜하워, 베르그송
다. 실존주의
① 본래적 자기회복의 철학, 주체성의 철학
② 키에르 케고르(Kierkegaard.S.A) - ‘신(神) 앞에 선 단독자’
° 야스퍼스(Jaspers.K) - ‘한계상황’ 속에서 실존을 해명코자 함
° 하이데거(Heidegger) - 시간의 흐름속에서 인간존재의 본질 해명
라. 실용주의(Pragmatism)
① 특징
㈀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한 현실주의적 윤리사상
㈁ 경험론의 전통을 계승하여 일상생활에서의 유용성, 실용성 강조
② 듀이(Dewey,J)
: 도구적 실용주의 제창 → 실용적인 지식을 발견하고자 함.
10) 서양 인간관의 특징
가. 진리관에 의거한 인간관 도출
나. 인간의 본성을 두가지로 제시
① 인간의 이성을 중시한 윤리사상
㈀ 고대 그리스 철학사상
° 이원적 세계관 ? 인간의 보편적 이성이 작용하는 세계
? 인간의 감각기관에 의해 지배되는 세계
° 행복한 삶 : 인간의 이성활동에 의하여 선과 덕을 실천할 때
㈁ 스토아 학파의 윤리사상(금욕주의)
㈂ 대륙의 합리론
㈃ 칸트의 관념론적 윤리사상
° 절대적 명령의 성격을 띤 도덕법칙 제시 → 절대주의 윤리설
법칙주의 윤리설
° 행위판단의 기준으로서 행위의 동기와 그에 따른 의무 중시 → 의무론적 윤리설
② 감각적 본능과 욕구의 측면을 중시한 윤리사상
㈀ 키레네 학파의 쾌락주의 윤리설
㈁ 영국의 경험론
㈂ 홉스의 자연주의적 윤리설
㈃ 공리주의 윤리설
다. 실제생활에서의 실천강조
① 지식의 일상생활에 대한 적용
② 지(知)의 실천을 통한 자아실현
③ 윤리, 도덕적 실천을 통한 이상사회의 실현.
5. 결론
인간에 대한 물음은 지금까지도 수없이 제기되고 있다. 그것은 여러 사상가를 통하여 연구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도 확실한 해답을 찾지는 못했다. 아마도 이 물음에 대해서는 정답이 있을 수 없지 않을까 한다.
이 논문에서는 동?서양의 여러 사상 중 대표적으로 유교와 플라톤을 특별히 지적하여 비교하여 놓았다. 발표자는 동양의 전통적 인간관과 서양의 전통적 인간관을 비교, 고찰하였으며, 각자의 도덕적 인간관에 대해 논하였다.
우선 논문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유교의 인간은 인간이 아무리 악을 저지르는 일이 있다 하더라도 그 악의 원인은 육신의 욕구에 이끌렸기 때문이요, 인간의 본성은 변함없이 선한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인간은 하늘을 본성 속에 내재적으로 지니고 태어나지만, 또한 그 본성은 회복과 배양을 통해 하늘과의 일치를 실현시켜야 하는 존재라고 언급한다. 즉 동양의 전통적 인간은 하늘(天)이라는 개념과 떨어져서 설명할 수는 없다고 하겠다. 또한, 발표자는 유교의 도덕적 인간관이란 바로 인(仁)사상에 근거하여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며, 다양한 仁에 대한 개념들을 정리해 놓았다. 유교에서의 대표적 인물인 공자에 있어 이상적인 인격체는 바로 성인을 지향하는 군자라고 하였으며, 이상적인 인격이란, 스스로 자기를 속임이 없이 진실한 자기, 본연의 자기를 추구하기 위해 성실로서 천명을 지키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즉 동양의 전통적 사상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유교의 인간관은 仁사상에 근거한 선한 인간, 보편적이고 善을 추구하는 인간을 그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반면에 플라톤은 인간의 이성을 강조하였으며, 여기에서 이성적인 존재란, 바로 보편 개념을 사유하는, 즉 이데아를 추구하는 존재를 말한다고 하였다. 즉 그의 이상적인 인간의 조건은 이성의 덕인 지혜, 기개의 덕인 용기, 욕망의 덕인 절제가 조화로운 화합을 이루는 상태라고 한다. 즉 플라톤의 인간관은 바로 정의로운 인간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그에게 있어서 인간다운 삶은 이성으로 그가 최고의 이데아라고 생각하는 ‘선의 이데아’를 인식하고, 그것을 행위의 표준으로 삼아 행위할 때 비로소 인간다운 삶이 가능하게 된다고 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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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2.17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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