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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사상][인권사상][도교사상][유교사상의 과제]유교사상의 정립, 유교사상의 이론, 유교사상의 영향, 유교사상의 연구, 유교사상과 인권사상, 유교사상과 도교사상, 향후 유교사상의 과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교사상의 정립

Ⅱ. 유교사상의 이론

Ⅲ. 유교사상의 영향

Ⅳ. 유교사상의 연구

Ⅴ. 유교사상과 인권사상
1. 仁사상을 통해서 본 인간의 권리관
2. 유교의 민본사상을 통해 본 인간의 권리관

Ⅵ. 유교사상과 도교사상

Ⅶ. 향후 유교사상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분히 정치적인데 반해 도교는 상당히 종교적인 경향을 띄었다.
장자는 노자와 함께 이른바 무위자연(無爲自然)의 노장(老莊)사상의 창시자의 한 사람이지만 같은 계열의 사상이면서도 두 사람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노자는 보다 정치적이고 장자는 보다 종교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리하여 장자의 사상은 그가 죽은 후 후대(後代)에 도입된 불교사상(佛敎思想)을 수용(收容)하는 데 큰 영향력을 미쳤고 또 불교를 중국식으로 소화하는 데 크게 이바지했다고 할 수 있다.
장자는 유교에서 주장하는 예의(禮儀)나 도덕(道德)이니 하는 것을 천지 자연 을 지배하는 어떤 위대한 힘 앞에서 보잘 것 없는 하나의 소꿉장난 정도로 밖에 생각지 않았다. 천지자연은 그 모든 것을 포용한 채, 아무 탈 없이 잘 운행되어 가고 있다. 그런데, 그 천지 속에 있는 인간 사회만이 무엇 때문에 애써 이거다, 저거다를 따지려 하느냐. 우리 인간들도 천지자연의 일원으로서 너무 따지지 말고 소박하고 자연스럽게 살아가자고 했다
장자는 전구시대(戰國時代) 양혜왕(梁惠王), 제선왕(劑宣王)과 동시대 인물이며 이름은 주(周)이고 , 자는 자휴(子休)이며 몽(蒙)지방사람이다. 노사광(勞思光)은 그의 ‘중국철학사(中國哲學史)’에서 장자는 도가(道家)학설의 완성자이지, 노자의 학설을 계승한 정도의 인물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가 저술했다는 ‘장자’에서는 숱한 우언(寓言)과 비유를 통해 그의 심오한 사상을 빛내고 있으며, 우언에서는 특히 불구자들을 많이 등장시키고 있다. 그들은 한결 같이 겉모습은 추하지만 그 마음은 매우 곱고 평안하다. 외모는 번듯하지만 그 마음속에 온갖 추악한 심정을 간직했을 뿐만 아니라 마음이 항상 불안한, 불구자가 아닌 사람과 앞에서 말한 불구자와 비교해서 과연 누가 더 행복하냐? 그러므로 미추(美醜)를 따질 것도 없고 따라서 시비(是非), 선악(善惡)울 가릴 필요도 없다. 이는 모든 인위적인 잔재주를 농(弄)하지 말고 자연의 운명에 순종하는 것이 인간이 취해야 할 길이요, 또 사실 인간은 그렇게 밖에 달리 할 도리가 없는 것이 라고 여러 가지 우화를 통해서 되풀이해서 역설하였다.
Ⅶ. 향후 유교사상의 과제
유가의 사상은 인도주의로서 인간을 주체로 삼는 사상이다. 그 사상의 구조는 천지인 삼재의 도로서 사람의 위에는 하늘이 있고 아래로는 땅이 있으며 그 가운데에 사람이 위치하고 있어 사람이외의 만물과 같이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효경} [전오장]에서 공자가 \"천지의 성에서 인이 귀하다\"고 한 뒤로 유가에서는 인간이 천지만물의 존재 가운데에서 가장 귀한 존재로 인식하고 있다.
실제로, 존재하는 인간의 모습은 천지만물의 존재에 비하면 대단히 무력한 존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귀한 존재로서 말해지는 이유는 천지만물과 대립되는 존재로서의 인간이 아닌 천지만물과 조화되는 인간의 존재를 말하기 때문이다.
\"유학은 그 근본사상에 있어서 천지인 삼자를 삼재라 하여 중요시하지만 중용사상으로 천도가 인도에 내재하며, 인간은 물질의 주인으로 물질이 인간에게 지배되는 가치체계를 가진 것이라 하겠다.\"
이것이 유가에서 말하는 \"천인합일\"과 \"만물일체\"의 사상이다. 천과 인이 서로 떨어져 대립하는 것이 아닌, 천도가 인에 내재한 것으로 말하는 것이며, 현실적인 인간이 사욕이나 물욕에 치우쳐 서로가 대립투쟁하는 것을 극복하여 천이 부여하여 인에 내재하는 본성으로서의 회복을 뜻한다.
그러나 인간으로 태어난 이상 혈기에 따른 물질욕구가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므로 유가에서는 인간의 일상생활에서의 욕구를 부정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욕구를 지나치게 긍정하면 인과 물이 대립되어 인간은 물질의 노예가 되어 인간의 주체성을 상실할 염려가 있다.
그러므로 유가에서는 맹자가 말한 대로 \"과욕\"을 말하고 있을 뿐이다.
\"일반으로 초월적 세계를 강조하면 현실이 약해지고 세간적 현실을 강조하면 야속하여져서 이상을 잃게 된다. 이상의 하늘과 현실의 땅을 매개하는 본원이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이원적 모순을 일원화하는 점에 유교철학의 근본문제가 있는 것이며 따라서 유가철학의 특징도 여기에 있는 것이라 하겠다.\"
공자가 말한 \"극기복례위인\"에서의 극기는 사사로움이 있는 현실적 인간의 비본래적 자기를 극복하라는 말로서 이것이 바로 천과 합일될 수 있는 만인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자기로서 말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본래적 자기는 현실적 인간의 삶을 떠나서 따로이 있는 초세간적이고 초월적인 자기가 아니다. 복례해야할 자기로서 현실적으로 보편적인 자기를 실천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예행으로서 만물과 일체가 되는 보편적인 행동을 말한다.
인간은 정신적인 측면도 있고 육체적인 측면도 있다. 정신이 주체가 되지 않는 육체의 중시는 한낱 물질과학에서 다루는 도구로서의 객체물에 불과한 것으로 온전한 인간으로서 의미를 상실하게 된다. 마찬가지로 육체가 주체가 되지 않는 정신의 중시는 한낱 현실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부정하는 공허한 것이 될 것이다.
오늘날 현대사회는 일찍이 경험하지 못했던 격변의 시기에 살고 있으며 앞으로의 장래도 예측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과학기술문명의 발달로 인해 사람들은 소위 지구촌이라고 부르는 바와 같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살고 있다. 이러한 과학기술문명의 발달은 인간에게 물질의 풍요와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다준 면도 있으나, 지나친 물질욕구의 추구는 인간과 인간의 투쟁, 국가와 국가의 전쟁, 자연환경과 생태계의 파괴 등등으로 인간의 주체가 상실되고 소외되어가는 것을 부인할 수가 없다.
이러한 점에서, 유가의 인간주체사상은 현대사회의 여러가지 모순과 갈등을 해소하고 다가오는 21세기에 좋은 명약이 되리라 믿는다.
참고문헌
◎ 가지노부유끼(加地伸行), 김태준 역, 유교란 무엇인가, 도서출판 지영사, 1996
◎ 금장태(교수) 저, 유교사상과 한국사회, 한국학술정보, 2008
◎ 김승혜 저, 유교의 뿌리를 찾아서, 지식의 풍경, 2001
◎ 이선재, 유교사상과 의례복, 아세아문화사, 1992
◎ 이동희 저, 유교사상연구, 한국유교학회, 1992
◎ 정종복, 유교철학사상개설, 형설출판사, 1975

키워드

유교사상,   유교,   사상,   도교,   인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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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05.0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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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74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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