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화개방-영화,만화,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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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국 속의 일본문화 실태
2. 찬반논쟁
(1) 영화부문
(2) 만화산업
(3) 가요산업

Ⅲ. 결론

본문내용

을 듣고 지식을 쌓아온 선호계층은, 일본음악을 배격하는 사람들이 실제로 음악을 들어보지도 않고 감정적으로 평가하려 한다고 불평한다.
기성세대에게는 「일본문화=저질문화」라는 고정관념이 뿌리 깊게 박혀 있기 때문에 자연히 문화개방에 대해서도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 반면 생활에서 일본문화를 자주 접촉하고 즐기는 청소년층일수록 개방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이다.
우리가 일본문화개방을 놓고 개방시기도 구체적으로 정하지 못한 채 소모적인 논쟁만 되풀이하고 있을 대 일본은 착실하게 한국시장을 연구해 왔다. 한국가요계의 표절시비에 대해 알면서도 모른 척 한다는 게 대중문화 관계자들의 생각이다. 즉 표절이란 불법적인 방법을 통해서라도 일본가요에 친숙해지면 정식으로 수입개방이 됐을 때 한국시장을 쉽게 공략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는 것이다. 한국에 대한 일본의 관심은 미래시장에 대한 투자와 같다.
립싱크다, 표절이다해서 한국가요계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있는 반면, 일본 연예인들의 한국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도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이들은 일단 한국에 자신의 팽이 있음을 확인하면 적극적으로 관리에 나선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팬클럽을 통해 일본현지 공연에 초청하는 것이다. 그들은 한국에서 오는 팬들에게 가장 좋은 좌석을 할당해 주기도 한다. 「일본에 있는 사람들이야 언제든지 공연을 볼 수 있지만 한국 팬은 평생 한번일지도 모르기 때문에 배려해야 한다」는 게 그들의 생각이다.
국내 스타들 대부분이 팬들에게 「뻣뻣하고 잘난 척한다」는 평을 듣는 것에 비하면 이처럼 유연한 일본연예인들의 자세도 한국가지 팬을 넓혀 가는 데 일조했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은 한화로 10만원에 달하는 공연 티켓 값에 왕복항공비와 체제비까지 적지 않은 비용을 감수하면서 X재팬 공연을 보러, 스마프를 보러, 아무로 나미에를 보러 일본으로 날아간다. 언젠가 일본까지 가지 않아도 한국에서 이들의 공연을 즐길 수 있는 날이 오리라 기대하면서.
Ⅲ. 결론
오랜 기간 부류해 왔던 사안을 개방하는 만큼 어느 정도의 부작용은 불가피한 측면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를 최소화하려는 정부의 노력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 퇴폐 저질문화의 유입을 여과하고 국내 관련사업이 일본문화상품의 공략에 무너지지 않도록 충분한 지원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나아가 우리 문화상품의 일본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적극적인 대책수립도 긴요하다.
국경없는 지구촌시대를 맞아 모든 것이 개방되고 무한경쟁시대로 접어드는 상화에서 문화의 교류는 상호이해를 위한 필수조건일 수밖에 없다. 일본의 문화 중양질의 것은 슬기롭게 받아들이고 소화해 우리 문화를 풍요롭게 하는 재료로 삼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사회 일부에 남아 있는 일본문화에 대한 감정적 거부감도 자제해야 하고 관련업계의 과열된 분위기도 억제해야 한다. 한마디로 의연한 대처가 필요하다.
《참고 자료》
* 동아일보 10월21일, 인터넷동아일보 Newsroom
* 한겨레신문 10월21일
* 조선일보 10월21일
* 인터넷문화일보
* 문화관광부 Homepage

키워드

일본,   문화개방,   영화,   만화,   가요
  • 가격2,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2.12.10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4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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