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공동체의 개념과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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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도덕 공동체의 개념과 중요성
1. 도덕교육에서의 개인주의

가. 개인주의적 성향의 증대
나. 개인주의 접근법의 한계
2. 도덕 공동체의 개념

가. 공동체의 개념
나. 도덕 공동체의 개념

3. 도덕 공동체와 도덕성 발달

본문내용

가는 세대들을 훈련시키고 교육하는, 모든 분야의 도덕교육을 풍부하게 만드는 공동체의 개념일 것이다.
) B. J. Babich, Op. cit., pp. 45-55.
도덕 공동체는 공동체 생활 양식이 개인의 덕성 함양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또한, 공동체는 학생의 삶이 유리(遊離)·분리(分離)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관련을 맺고, 협력해 가는 과정이라는 시사점을 주고 있다. 그러므로 21세기의 주역이 될 우리 학생들의 정서와 감성 등을 풍부하게 발전시키고, 그것을 바탕으로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우리 모두의 도덕 공동체를 위한 소명일 것이다.
3. 도덕 공동체와 도덕성 발달
도덕교육은 인간으로서 마땅히 지녀야 할 기본적이면서도 중핵적인 인격 특성 혹은 덕을 함양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만 한다. 아울러 도덕교육은 학교 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실행되어야만 한다. 교사의 수범, 학교의 교칙, 교과 활동, 클럽 활동, 생활 지도, 학교 환경 관리, 학교 행사, 학급회의, 학부모 및 지역 사회와의 관계 등 학교 생활의 모든 측면들을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을 위한 기회로서 활용할 수 있어야만 한다.
학급 혹은 학교는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응집력 있는 도덕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이것은 학급 혹은 학교 자체가 올바른 도덕성을 구비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실이나 학교는 우리가 지향하는 사회의 축소판이 되어야 한다. 인간은 관계를 떠나서는 살 수 없는 존재이며, 올바른 도덕성은 관계를 통하여 학습되고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도덕 교육이 공동체적 삶의 형태로서의 학급 혹은 학교의 역할을 구성원들이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고, 갈등을 민주적·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가운데 도덕성의 함양을 무엇보다도 소중히 여기는 응집력 있는 공동체가 될 때, 도덕교육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 추병완, 전게서, pp. 19-20.
도덕교육이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학부모 및 지역 사회를 도덕교육의 협력자로 활용해야 한다. 학교, 학부모, 지역 사회 사이에 학생의 학습 및 발달에 관한 공유된 목적과 사명이 결여되어 있는 곳에서는 도덕교육이 결코 성과를 거둘 수 없다. 학교는 가정 및 지역 사회를 학교의 다양한 도덕교육 프로그램에 참여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가정 및 지역 사회를 학교의 도덕교육을 위한 자료원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상게서, pp. 21-22.
도덕 발달은 개인과 그가 속해 있는 공동체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즉, 도덕 발달은 도덕적 진공 속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다. 응집력 있는 공동체가 도덕적 가치의 전수에 보다 효율적이라는 사실은 이미 피아제, 듀이, 뒤르켐, 콜버그 등의 연구 결과들을 통해서 잘 밝혀진 바 있다.
이제 우리도 학급과 학교를 하나의 도덕 공동체로 만드는 일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가치의 공유에 근거하고 있는 도덕 공동체로서의 교실이나 학교는 한두 시간의 수업에만 의지할 수밖에 없는 현재의 우리의 상황 속에서 어쩌면 가장 믿을 만한 도덕교육의 동반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도덕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우리들은 '학교 도덕교육의 삼위일체'(the trinity moral education in the school)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것은 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은 도덕성을 심층적으로 탐구해 보는 교과로서의 도덕교육, 도덕 교과를 제외한 그 외의 다른 교과 및 교과 외 활동들, 그리고 도덕 공동체로서의 교실과 학교 분위기가 하나의 공통된 모습을 띠고 있을 때 가능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상게서, pp. 67-68.
우리의 교육활동에 대한 현 상황을 살펴보면, 교실, 수업의 강조점이 지식의 획득에만 일방적으로 주어져 있다. 학생들은 이미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공식이나 정의, 해석, 일반화 등을 아무런 비평 없이 그대로 수용한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사고의 산물이 아닌, 다른 사람들이 사고의 산물을 그대로 받아들여 암기한 후에, 그것을 시험 볼 때 정확하게 기억해 낼 것을, 혹은 재생산해 낼 것을 요구받고 있다. 이로 인해, 교실 분위기는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기능, 혹은 도덕적 추론 기능 등과 같은 '고등 사고력'(higher order thinking)의 발달에 부합하는 '숙고'(thoughtfulness)보다는 단순한 기억과 암기에 바탕을 둔 일방적인 의사 소통에 치우침으로써 피상적인 합리성의 계발에만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질문, 비평, 탐구, 숙고의 기회를 억압하고 있는 현재의 학교 문화는 학생들의 참된 합리성, 고등 사고력, 정서, 그리고 미덕의 계발에 큰 장애 요인이 되고 있다.
) 상게서, p. 320.
우리의 학교 교육은 사회 생활의 장, 그 자체도 아니며 그렇다고 해서 사회 생활을 위한 총체적인 준비의 장소도 되지 못하고 있다. 다만 학교는 실재하는 현상에 대한 비공식화 혹은 비밀화를 통하여 오직 학업과 학교 활동, 자기 자신, 그리고 가까운 급우와 선생님들에게만 초점을 맞추게 하는 이른바 하나의 거대한 '고치'(cocoon)를 만들어 가고 있다.
교육에 대한 새로운 변화의 축은 마땅히 개인으로부터 공동체로, 경쟁에서 협동으로, 피상적인 합리성에서 참된 합리성으로, 동조에서 참여로, 고립에서 협조로, 그리고 개별적이고 산발적인 접근으로부터 유기적인 협조 작용으로 그 강조점이 서서히 옮겨감으로써 하나의 건전한 균형 상태를 이루어야 할 것이다. 그러한 강조점의 변환을 통해 우리는 학교 교육에 대한 건전하고도 균형 있는 가치관 및 사고 방식을 지닐 수 있게 된다. 결국, 도덕교육의 방법에서 교실이나 학교를 하나의 응집력 있는 도덕 공동체로 만드는 일이 가장 중요한 관건이 된다. 물론, 공동체의 규범과 가치를 전수해 주는 일, 공동체의 관례와 전통 혹은 의식과 행사에 참여하게 하는 일, 규범적 이야기들을 들려주는 일, 도덕 문제에 대한 토론에 참여하게 하는 일 등도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을 바로 교실이나 학교가 하나의 도덕 공동체가 되어 있을 때 더욱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다.

키워드

도덕,   공동체,   개념,   중요성
  • 가격2,3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2.12.12
  • 저작시기200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5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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