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 문제에 대한 고찰과 여성운동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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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여성 문제에 대한 고찰과 여성운동 현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여성문제에 대한 과학적 이해
제 2장 한국 사회 구조와 여성 문제
제 3장 성차와 성역할의 사회화
제 4장 여성과 가족
제 5장 성과 사랑
제 6장 여성과 노동
제 7장 여성 농민 문제의 본질
제 8장 법과 여성 현실
제 9장 여성 해방 문학
제 10장 세계의 여성 운동
제 11장 사회주의와 여성 현실
제 12장 한국 근대 여성 운동사
제 13장 한국 현대 여성 운동사

본문내용

에 독립협회의 여자교육론, 기독교 선교사들에 의한 여학교 설립등에 자극받아 여성 스스로가 자신의 요구를 조직적으로 실현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민중 여성든 신분상으로나 경제적으로 부유한 양반층이 중심 이었고 따라서 민중 여성의 요구에 대한 관심은 보이지 않았다. 1905년 대부붕의 친일단체에 의해 주도되어온 여성조
직은 우리가 실력만 양성하면 그것도 일본에게 잘 배우면 일본은 물러간다는 허구적 이데올로기를 유포하였다. 그러나 이미 민족문제와 여성문제를 통일적으로 인식하고 국채보상운동, 의병운동등에서 크게 일어섰다. 대한제국의 여성운동은 부르주아적이었으나 이러한 활동은 이후 여성 운동의 과제인식과 활동영역의 확장에 밑받침이 되었다. 더욱이 이시기에는 계급이 분화되며 여성의 직종도 다양해져 이후 여성운동의 인적, 물적 기반이 되었다.
일제 식민통치 기간내에서 한말과는 달리 교육받은 활동가들이 구국운동에 나섰다.
3.1 운동의 전개 과정에서 대한민국 애국 부인회, 대한 애국 부인회 등 비밀 여성단체가 곳곡에서 결성되었다. 조직원들은 임시정부를 후원하고 독립운동의 간접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이렇듯 1910년대의 여성 구국 운동 단체는 국권회복이 최우선이었고, 이러한 여성들의 노력은 임시 정부 헌장에 「남녀평등」조항을 명문화 하게 하였다. 3.1 운동이후 사회 운동이 활발화 되면서 한말의 문맹타파, 초보적인 여권 의식의 계발, 여성의 직업권이나 부르주아적 요구를 반영하였다. 그러나 뚜렷한 이념이 정리되지 못하면서 계몽수준에있던 민족주의 여성 운동은 노농 운동의 성장, 사회주의의 유입, 일제의 민족 분열 책동에 대응하며 분화되기 시작하였다. 사회주의 운동론에 입각하여 1942년 최초로 조선 여성 동우회가 결성되었다. 민중적 여성 운동 발전에 미치는 사회주의 운동의 영향은 조직적 연계를 갖든 아니든 간에 여성 운동은 노농 여성의 생존권 투쟁과 목적 의식
적 결합을 모색하기 시작하였다.
1920년대 후반의 여성 노동자 파업은 조직적이고 완강하게 진행되었다. 동일부문, 동일지역 노동자의 동정 파업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등 노동자의 계급적 연대성이 강화 되었고 여성 노동자들은 자신의 요구를 대변해 줄 수있는 노동조합의 결성을 위해 투쟁하기도 하였다. 여성 노임 운동도 1924년울 기해 많은 발전을 하였다. 남성을 통해 간접적인 방법으로 사회적 인식을 획득해 갔던 여성 농민들은 각기 여성, 농민, 청년 운동 단테에 소속되어 운동 역량을 크게 성장시켜 나갔다. 여성 농민 투쟁은 일회로 끝나버리는 수도 많았으니 당시 많은 농민 대중을 포용하고 있었던 농민단체에서는 여성을 운동의 주체로서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여성 농민의 특수요구까지 수용하는 데까지 이르지 못하였다.
1925, 26년 초에는 여성 전국조직으로 근우회가 결성되고 반봉건 반제를 운동 목표로 삼았다. 근우회는 초기에는 조직정비와 더불어 선전 계몽 활동에 노력하였지만, 1929∼1930년 활동이 본 궤도에 오르자 여성 대중 운동을 고양하고 여성의 특수 요구를 정리하여 미조직 여성의 조직과 여성 문제의 해결방향을 제시하였다.
근우회의 해소는 당시 개량주의의 대두, 민족 내 계급갈등의 격화등이 가장 큰 원인이기도 했지만 조직 방식의 미개혁에도 찾을 수 가 있다.
1930년대 여성노동자들은 파업 운동자 대회에서도 적극적으로 발언했고 공장 습격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동일 노동 동일 임금의 요구는 여성 노동자들이 민족
적, 성적 차별을 안고 있었던 상태에서 비롯된 것이고 모성보호는 출산과 육아의 부담을 안고 있는 기혼 여성 노동자의 특수 요구는 근우회 강령에서의 선전적 슬로건이 아니라 실제 여성 노동자들의 투쟁 현장의 슬로건으로까지 확대 되었다.
국내외 민족해방 운동의 과정에서 많은 선열들이 일제에 맞서 싸우다가 산화해 간 시기에 일제의 탄압에 굴복 타협하여 민중을 기만하고 죽음의 길로 인도한 지도급 인사들은 친일의 행적을 감행하였다.
이들은 시민지 민중 여성을 정씬대, 노력동원, 가정내 절약과 저축에 적극가요하는등 일제의 선전대로 전락하고 말았던 것이다.
제 13장
한국 현대 여성 운동사
한국 여성 운동사를 다음과 같이 시기 구분을 한다. 첫번째 시기는 1945년 에서부터 1948년 까지로서 해방 직후 여성해방의 에너지가 분출되어 여성운동이 폭발적으로 진출하지만 외세에 의해 역사적 단절이 되는 시기이다. 두번째 시기는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이르는 분단이후 남북 여성 운동사가 분리되면서 여성 운동사가 폭력적으로 단절된 이후의 여성 운동사이다.
이 시기에는 독재 권력의 여성지배가 조
직적으로 이루어졌고 어용적 여성운동이 권력에 이용되면서 여성 억압이 강화되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여성 지식인에 의한 여성운동이 미약하나마 조금씩 축적되고 기층 여성 민중들의 생존권 투쟁이 활성화 되면서 여성 운동의 주체 형서잉 모색되는 시기이다. 세번째 시기는 1980년대 이후로서 진보적 여성운동의 등장으로 한동안 끊겼던 하눈 여성 운동사의 맥이 이어지기 시작하면서 여성운동의 질적 전환이 가시화되는 시기이다. 여성 운동은 여느 운동과 마찬가지로 이전 시기 운동의 성과와 한계라는 축적 위에서 진행된다.
한국 여성 운동사는 다음과 같은 도달지점과 지향 부분을 가지고 있다.
먼저 여성 해방 이념과 조직의 발전 측면에서 살펴보면 해방 직후 여성 운동은 1920년대말 근우회 운동과 그이후 적색 농,노조 등 비밀 결사 계급 조직의 부녀부, 건국 동맹의 부녀부 해외에서의 민족해방을 위한 무장 투쟁까지 불사한 반제 반봉건 여성운동의 연장선 상에 있었다. 1990년대 여성운동은 집노적 여성 해방 이념을 어떻게 구체화 하는지는 바로 대중화의 열쇠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대중과의 결합면도 검토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운동 내에서의 위상과 역할면에서 보면, 해방 직후 여성 운동은 조직적으로 전체 변혁 운동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다. 1990년대 진보적 한국 여성 운동은 축소, 고립되지 않고 확장, 발전하여 여성해방의 기틀을 마련하는 등 여성해방과 여성운동의 활성화, 그리고 정치 투쟁으로서의 전환과 결집에 힘써야 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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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03.01.18
  • 저작시기2003.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19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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