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란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전자상거래란?
1.개념
2.발생과정
3.동향
4.활성화방안
5.장점/단점
6.전자화폐

2.개요
1.배경%정의
2.분류
3.장단점비교
4.경영환경
5.EC의구성요소
6.참고자료목록

본문내용

무형재(intangible goods) - 소프트웨어 및 미디어 시장
·두 산업 모두 초기에 엄청난 연구개발비나 제작비가 소요되는 반면 일단 제품이 상용화되 면 추가 제작이나 배포를 위한 한계비용이 거의 없는 규모의 경제를 보인다.
소프트웨어의 경우 상호 호환성이나 이용상의 학습효과 등으로 네트워크 외부 효과가 매 우 강하게 나타난다. 전세계 시장이 소수의 몇 개 기업에 집중되는 과점화 경향을 강하게 보일 것이다. 배포망의 중요성이 큰 미디어 산업에서 활발히 진행된다.
▶ 사이버마켓과 기업경영전략
1. 경쟁지향전략을 구사하여 지각도상에서 포지셔닝의 조정, 제품속성의 개선을 통한 경쟁우 위를 확보하는 것이 사이버마켓에서 성과를 높일 수 있다.
2. 성장률이 높은 시장에서는 상품의 속성이나 품질에 집중하여 높은 가격을 책정하기 보다 는 경쟁지향으로 원가절감을 통해 가격경쟁의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상품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3. 성장률이 낮거나 시장의 규모가 감소하는 시장에서는 경쟁지향기업은 혁신의 총비용(생 산, 연구개발, 마케팅, 일반관리비 등)이 증가하므로 기술지향으로 품질이나 성능의 우위로써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E.C 의 구성요소
■ 정보인프라부문 :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기술, 정보고속도로와 일반기업에 대한 서비스 등 네트워크와 그에 관련된 기술을 의미
■ 사회촹제도적 부문 : 전자상거래의 사회환경적 구성요소로서 인터넷 사용인구, 시장규모, 활용매체, 법제도, 사업자 등
■ 진행절차부문 :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쇼핑몰 또는 웹사이트에의 접속, 상품의 주문, 대금 결제시의 신용카드 등의 사용에 대한 인증 및 결제, 상품배송, 마케팅기 술활용 등에 의한 고객관리와 사후관리활동 등
■ 요소기술부문 : 전자상거래는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이 연결되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스템간의 호환을 위한 관련 기술 및 이들의 표준화
■ 응용소프트웨어 부문
1.인터넷 쇼핑몰의 의의
1) 인터넷 쇼핑몰의 개념
일련의 상거래 과정이 인터넷 상에서 전자적으로 이루어지는 가상공간이 바로 인터넷 쇼핑몰이다.
2) 인터넷 쇼핑몰의 유형
① 단일상점(Cyber shop) : 고객이 직접 상점에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유형으로 고객이 구매하려는 상품을 취급하는 상점의 웹사이트를 정확히 알고 있을 경우 효율적인 쇼핑을 할 수 있다.
② 몰 앤 몰(Mall and Malls) : 많은 종류의 상점들을 입점시켜 집합체로서 운영되도록 설 계된 방식으로, 웹 방문 빈도를 줄일 수 있어 효율적이다.
3)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 및 장점
① 고객 측면
- 고객은 직접 상점을 방문하지 않아도 쉽게 원하는 상품을 찾고 구매할 수 있다.
- 실제 상점과 달리 365일 24시간 언제나 개점되어 있으므로 고객은 원하는 때 언제나 구 매할 수 있다.
- 고객은 전세계의 많은 상품을 가격, 품질 등에 따라 비교 구매할 수 있다.
- 상점을 이리저리 돌아다니지 않아도 원하는 상품을 한자리에서 살 수 있다.
- 사이버 쇼핑몰의 경우 판매자와 소비자간의 직거래시스템이 구축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② 쇼핑몰 운영자 측면
- 실제 매장을 갖추는데 비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구축비용이 저렴하다.
-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으므로, 쇼핑몰 운영자는 전세계를 대상으로 하루 24시간, 1년 365일 영업할 수 있다.
- 매장 관리비용과 건물 임대료 등의 운영비도 크게 줄일 수 있다.
- 웹을 이용한 광고는 TV나 대중 매체를 이용하는 것보다 저렴하며 고객에게 맞는 제품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전달하여 추가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
2. 사이버 은행과 전자결제시스템
1) 사이버 은행
인터넷상에서 기존의 은행업무를 모두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은행을 말하며, 대표적인 사이버 은행으로 SFNB(Security First Network Bank)을 들 수 있다.
2) 전자결제시스템의 종류
① 전자화폐 : 익명성, 보안성등이 탁월
② 인터넷 신용카드 :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신용카드를 그대로 인터넷 상거래에 적용한 것
③ 전자수표 : 수표의 발행촹교환촹추심 등 수표거래의 모든 과정을 인터넷 등 네트워크를 통해 전자적으로 행하는 전자상거래상의 전자지급 수단
④ 전자자금이체 : 전자적 수단에 의하여 개시된 지시에 의하여 금융기관계좌에의 입금 또 는 계좌로부터의 출금을 지시하는 것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자금이동
3. 보안 및 인증시스템
1) 시스템 보안
시스템에는 모든 고객의 거래내용이나 신용카드번호, 계좌번호 및 비밀번호 등과 같은 개인적인 정보들이 많이 저장되어 있는데, 이것을 해커들이 침입해 파괴하거나 도용할 수 없도록 하는 것
2) 네트워크 보안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는 각종 거래에 관한 비밀정보가 중간에 제3자에 의해 누출, 변경되지 않도록 하는 것
3) 암호화(Encryption)
① 누구나 알 수 있는 문장을 특정인 이외에는 알아 볼 수 없는 암호문으로 바꾸는 과정
② 복호화는 허용된 사람이 암호문을 해독하여 본래의 문장으로 되돌리는 과정을 말한다.
4) 전자서명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당사자가 과연 본인인지의 여부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으로 기밀성(confidentiality), 무결성(integrity), 부인방지(non-repudiation), 진정성(인증; authentication)과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보안방법이다.
http://www.ecrc-korea.or.kr/exec/pds/Gon_pds_030001.jsp
http://myhome.thrunet.com/users4/615/khha1118/e-trade21databank/e25.htm
http://www.kyungwon.ac.kr/~profsjh/lecture/ec-intro.htm
http://www.cyberu.co.kr/docs/internet/index.asp
http://www.gotoec.wo.to/
http://www.koo.net/newkoo/lecture/lecture03/lecture03_01/01/lee0726_1.html
  • 가격2,3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03.03.18
  • 저작시기200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173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