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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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들어가며

Ⅱ. 세계화의 개념
1. 세계화란 무엇인가?
2. 신자유주의와 세계화
1)신자유주의란?
2)신자유주의와 정치, 사회적 갈등
3)세계화와 신자유주의의 충격

Ⅲ. 세계화의 부정적 영향

Ⅳ. 세계화 속의 대한민국
1. 깐 호박씨 현상과 대한민국

Ⅴ. 결 론

본문내용

가고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세계는 한국밖에 존재하는 별개의 대상물이 아니라, 한국도 포함하고 있는 하나의 체제이다. 세계로 나아간다는 식으로 세계화의 문제를 보는 태도는 적당하지 않다. 또한 주체성을 기반으로 한 세계화와 세계 이해의 필요성이다. 주체적이지 못한 우리 사회의 다른 나라의 사상이나 담론 체계에 대해 주체적이지 못할 때, 그 이론의 효용성 여부는 물론 직접적인 현실적용조차 어렵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더불어 신현종 박사의 한국무역학회 학술발표대회 2000년도 논문내용을 주목하고 싶다. 이 논문에서 신교수는 21세기형 세계화는 20세기형 세계화의 연장이 아니고 그 사이에는 분명히 변곡점이 있다고 보아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21세기형 세계화 속에서는 상품시장, 서비스시장, 자본시장 등이 전면적으로 개방되어 상품이 어느 나라에서 생산되며 서비스가 어느 나라 국민에 의해 제공되며 자본이 어느 나라 국민의 소유물인가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지적하며 그것은 오직 자유시장 메커니즘과 자유경쟁 원리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세계화 속에서는 각 국의 경제주권이 소멸되고 '달러라이제이션(Dollarization)'이 세계 도처의 국가에서 이루어질 것으로 추측하였으며 그것은 경제력이 약한 나라에서는 빈번한 금융위기에 버티다 못해 통화주권을 포기하고 미국 달러를 결제수단으로 채택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며 따라서 경제 약소국의 경제강대국에 대한 경제적 종속은 심화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더불어 미루어 볼 때 이러한 현상 속에서 기업과 기업, 그리고 개인과 개인간의 경쟁관계도 종래의 '생태적 경쟁'에서 '살생적 경쟁'으로 치열하게 펼쳐지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신교수는 인터넷 혁명의 가속화, 인터넷 이용자의 급증, 인터넷을 통한 교육기회의 확대, 세계화 등으로 소수민족의 모국어나 고유언어가 대부분 소멸되고 '미국영어(American English)'의 인터넷 언어기능이 대폭 강화되는 현상이 21세기형 세계화 속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면서 인터넷 혁명으로 말미암아 대부분의 소수민족 언어가 소멸되고 미국영어가 세계언어로 급속히 부상될 것이라고 하는 것은 미래학자들이 이미 예언한 바 있으며 세계미래학회는 인터넷 혁명으로 소수민족의 언어가 90% 이상 소멸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고 지적한다.
위의 지적의 적실성 여부를 떠나 21세기형 세계화 속에서 모든 시장의 전면적 개방이 실현되는 것은 두 말할 필요가 없다고 하더라도 달러라이제이션, 일부 민족의 언어, 소멸 등에 대해서는 신중한 논의와 이와 따른 진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본다.
결 론
본인이 군대생활을 겪을 때 들었던 말도 안 되는 듯하지만 그럴 듯한 말이 한 마디 있다.
"피할 수 없는 고통이라면 차라리 즐겨라."란 말이다. 누구나 어디선가 들어본 말일 것이다. 본인이 세계화에 대해서 조사하고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말미에 느낀 결론을 함축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지나치게 반미국적인 정서를 드러내고 싶진 않지만 세계화의 웃는 얼굴 이면에는 선진국, 특히 미국의 자국이익논리가 교묘하게 숨겨져 효율성의 극대화, 전세계인류의 행복이라는 선전문구로 치장하고 대두되어 그런 치사한 행각이 드러나려는 찰나엔 강대국이란 강한 펀치를 들이대며 진행되고 있다는 느낌이다.
12월 19일이 되면 우리나라의 21세기 새 대통령이 선출된다. 그가 세계화에, 신자유주의에 어떤 인식과 의견을 가지고 있는 지는 알 수 없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러한 세계화에 대해 거슬러 올라 반대할 수 있는 경쟁력과 자구력이 있느냐에 대한 물음이 앞선다. 부정적이다. 최소한 국방영역에서만 보더라도 우리는 다분히 외세, 특히 미국의 보호라는 미명아래 자생력을 의심받아 군사주권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세계의 어떤 그 어떤 대단한 이론과 이념도 전 세계인류의 80%이상 가까이의 전체적인 지지를 받은 적은 없다고 한다. 세계화와 신자유주의도 마찬가지다. 오히려 위의 이념은 극렬하고 강한 저지와 반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세계화를 하나의 조류라고 표현 한 것처럼 세계화는 피할 수 없는 하나의 흐름과 거쳐야 할 과정과 모습으로 어느 정도는 인정받고 있다. 피할 수 없는 고통이지만 고통을 행복과 가장 나은 모습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세계화는 따르되 잠식되지 말고 우리 자신의 세계화를 지향해 나가야 한다고 본다.
인위적으로 돌릴 수 없는 조류 속에서 보다 현명하고 좀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세계화의 문제점을 극복해 나가려는 자세 또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 라는 생각을 항상 잊지 않고 국가 경쟁력을 키워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및 인터넷참고자료
신현종. (1998). 「세계화의 본질과 특징」. 산경연구. 제 6집, 영남대 산경연구소. 45-72.
(1999).「세계화와 금융위기-"깐호박씨 현상과 정책적 권고,"」한국국제경제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 19권, 제 1집. 영남대 사회과학연구소. 1-15
(1999).「세계화의 배경과 경쟁」. 사회과학연구, 제 18집, 제2권. 영남대 사회과 학 연구소. 161-190.
Chomsky, Noam. (1996). 「미국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김보경(역). 서울. 한울출판사.
martin, hans-paper. (1997). 강수돌(역).「세계화의 덫: 민주주의와 삶의 질에 대한 공격」.
서울 : 영림카디널.
http://dragon.inha.ac.kr/~yongwoo/ 인하대학교 김용우박사 홈페이지.
http://yu.ac.kr/~shinhj/ 영남대학교 신현종박사 홈페이지.
http://dragon.taejon.ac.kr/~kwangki/ 대전대학교 박광기교수 홈페이지.
Ⅰ. 서 론
1. 들어가며
Ⅱ. 세계화의 개념
1. 세계화란 무엇인가?
2. 신자유주의와 세계화
1)신자유주의란?
2)신자유주의와 정치, 사회적 갈등
3)세계화와 신자유주의의 충격
Ⅲ. 세계화의 부정적 영향
Ⅳ. 세계화 속의 대한민국
1. 깐 호박씨 현상과 대한민국
Ⅴ. 결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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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3.28
  • 저작시기200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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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2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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