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탱고(Argentine Tango)의 특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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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연구의 제한점 및 방법

Ⅱ.탱고의 발생과 역사적 전개
1.기원과 발전
2.황금기와 음악적인 성과
3.쇠퇴와 새로운 부활

Ⅲ. 아르헨티나 탱고의 동작상의 특성
1.Embrace
2.Walking
3.Salida
4.Ocho Adelante
5.Ocho Atras

Ⅳ.다른 지역의 탱고
1.영국 및 유럽
2.미국
3.우루과이

Ⅴ. 결론

※ 아르헨티나 탱고에 사용되는 용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탱고가 모두 부연 설명 없이 탱고라는 이름만으로 공연되거나 경기를 갖기 때문 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형식의 탱고 중에서 한가지 형식이라도 명확히 그 특성을 규명하여 그러한 혼란을 없애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의 결과 다음의 몇 가지 사실을 도출해 냈다.
첫째, 탱고는 아르헨티나의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1870년대 말에 최초로, 그 용어의 사용과 함께 등장한 것으로 보여지며, 특히 아르헨티나 탱고는 그 역사적인 발생의 시작점에서부터 맥을 함께하여 왔다.
둘째, 탱고의 기원을 이루는 몇 가지의 요소 중, 밀롱가는 초기의 모습에서 다소 완화되고 대중화되기는 했으나 현재까지 아르헨티나 탱고의 동작들 속에 그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
셋째, 아르헨티나 탱고를 제외한 다른 종류의 탱고 형식들, 즉, 콘티넨탈, 아메리카 등의 탱고가 모두 아르헨티나 탱고가 성행하던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그들 지역으로 건너갔다는 점이다.
위와 같은 결과는 각각의 지역에서 그 지역의 문화적 정서와 시대 상황에 맞게 다른 모습으로 발전된 다른 형식의 탱고들이 모두 아르헨티나 탱고에서 기인한다는 것을 뒷받침해 준다.
넷째, 아르헨티나 탱고의 기본적인 동작들이 공통으로 갖는 특성은 어깨를 마주 대고 상체를 서로 피라미드 형태로 유지하는 그 독특한 Embrache로 인해 상체의 움직임보다 하체의 움직임을 위주로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은 어깨 부위까지 서로 떨어뜨린 상태를 유지하고 늑골에서 골반의 한쪽 면까지를 마주 댄 채 기마자세로 하체의 움직임을 절제하는 콘티넨탈 탱고와 가장 구별되는 점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르헨티나 탱고는 음악과 매우 밀접한 관게를 맺고 있으며 춤을 출 때 박자를 비교적 자유로이 운영할 수 있음으로 탱고 음악에 대한 풍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는 탱고음악이 반도네온을 사용해 만들어 내는 풍부한 여음을 지니기 때문에 갖는 특성이다.
※ 아르헨티나 탱고( Argentine Tango)에 사용되는 용어.
·Milonga(밀롱가): 아르헨티나 초원에서 발생한 민속음악에서 발달한 2박자의 빠른 리듬의
춤, 그리고 음악. 춤추는 행위, 노래, 춤추는 장소, 탱고에 관한 모든 것.
·Vals(발스): 유럽의 왈츠리듬을 탱고 식으로 해석한 독특한 음악으로 요즘의 슬로우 왈츠
와는 다르며, 속도는 비엔나 왈츠와 비슷한 음악, 그리고 춤.
·Lunfardo(룬파르도): 부에노스아이레스의 뒷골목의 은어, 사투리. 보통 탱고의 가사는 이
룬파르도로 되어 있어서 스페인어를 아는 사람도 이해하지 못한다.
·Gringo(그링고): 흰둥이. 보통 미국의 백인을 부르는 말.
·Tanguero(땅게로):탱고를 추는 남자
(넓게는 탱고, 음악, 춤을 하는 남자) Tanguera(땅게라): 탱고를 추는 여자.
·Porten∼o/a(포르테뇨/포르테냐): 부에노스아이레스 출신의 남자/여자
·Milonguero(a) (밀롱게로/라): 1950년대 이전부터 춤을 춰온 탱고계의 전통적 고수들이다.
Forever Tango같은 쇼에 등장하는 사람들과 구별해서
Professional/Milonguero로 가를 수 있다. 이들의 탱고에 대 한 자부심은 대단하다.
·Tanda: 보통 4∼5곡을 같은 밴드 같은 풍의 한 음반의 음악을 묶어서 내보내는 것.
끝날때까지 마루에서 나오지 않고 같이 춤을 춤으로서 새로운 파트너와 익숙하게
춤추기 위한 밀롱가의 배려다.
Cortina: 밀롱가에서 Tanda 사이에 짧게 탱고가 아닌 음악(Sasa, Jazz, Disco, Classice등)
을 30초 정도 내보내는 것,
일종의 휴식시간으로 이때 마루에서 나와 파트너를 바꿀 수 있다.
·y(이): 영어의 and, 우리말의 와(과)에 해당하는 말
·살롱탱고(Tango Salon): 살롱에서 추는 춤. 마루바닥에서 추고 또 사람이 많은 공간에서
추기 때문에 미끄러지는 스텝이 많고 동작이 작은 편이다.
환타지아 탱고(Tango Fantagia): 무대에서 추는 춤, 쇼 탱고라고도 부르고 Forever Tang 가 대표적인 예. 동작이 크고 과장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빠른 속도로 춘다.
오리제로 탱고(Tango Orillero): 오리제로는 변방이란 뜻인데,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외곽
지대에서 길이나 광장에서 추던 스타일이다. 회전이 많고
공간을 넓게 쓰지만 미끄러지는 스텝은 없다. 지금은 거의
사라진 스타일.
칸젠게 탱고(Tango Canyenque): 오리제로와 마찬가지로 야외에서 추던 스타일이다.
·Adelante(아델란테): 앞쪽을 의미한다.
·Arrastre(아라스트레): 끌기, 상대의 발을 자신의 발로 끌어가는 동작
·Atras(아트라스): 뒤 쪽을 의미한다.
·Boleo(볼레오): 공중차기
·Gancho(간초): 상대의 다리사이에 자신의 다리를 넣고 거는(hook) 동작
·Giro(히로): 남과 여가 맞잡고 회전하는 동작이다
·Morida(모리다):깨물기, 샌드위치라고도 불리는 동작으로 (주로 남자가) 상대의 발을 자 신의 두발로 양쪽에서 조이는 동작
·Ocho(오초):숫자8을 의미하는데, 탱고에서 널리 쓰이는 스텝이다. 발끝이 바닥에 8을 그
리며 움직이기 때문에 이 이름이 붙었다
·Parada(파라다): 멈춤, (주로 남자가) 상대를 자신의 발로 멈추는 동작
·Paso(파소): 발디딤, 스텝을 의미한다. Paso basico는 기본 스텝이다
·Sacada(사카다): 발의 위치를 바꾸기, (남자가) 여자의 발 옆에 자신의 발을 놓아서
여자의 방향을 유도하는 스텝
·Salida(살리다): 탈출구, 스텝의 시작을 의미하기도 하고 가장 기초가 되는 패턴을 의미
참고 문헌
로데릭 랑게(1994) 춤의 본질 도서출판 신아
이마미치 도모노부(1988) 美論 정음사
제르멘느 프뤼도모(1995) 무용의 역사 1 삼신각
크리스티 아데어(1996) 춤, 여성 그리고 남성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ADSHEAD, JANET et al(1994) Dance History Routledge
CASTLE, IRENE & VERNON(1914) Modern Dancing In British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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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4.10
  • 저작시기2003.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2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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