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지혜의 회개설교 : 잠 1:20-33
I. 본문사역
II. 본문사역에 대한 풀이
III. 본문의 문학형식과 짜임새
IV. 본문의 풀이
V. 설교를 위한 메시지
참고문헌
I. 본문사역
II. 본문사역에 대한 풀이
III. 본문의 문학형식과 짜임새
IV. 본문의 풀이
V. 설교를 위한 메시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않다. 지금이 구원의 때이다. "보라 지금은 은혜받을 만한 때요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고후 6:2). 그러므로 한 선지자는 다음과 같이 외친다 : "너희는 야웨를 만날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사 55:6). 예레미야 선지자도 외친다 :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렘 33:3). 만사에는 때가 있는 법이다. 성도들에게 지금은 은혜받을 때이다. 이 때 하나님을 만나지 못하면 더 이상의 기회는 없다.
넷째, 성도들의 야웨경외는 세상에서 바르게 살기로 표현된다(29절). 야웨를 경외한다는 것은 사람의 속과 마음을 꿰뚫고 계시는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합당하게 살아가는 삶의 자세를 말한다. 그러므로 야웨를 경외한다는 것은 교회안에서의 기도, 찬송, 예배등의 종교행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이것은 세상살이에서도 연속되고 표현되어야 한다. 잠 14:2에 의하면 "바른 길을 걷는 사람은 주님을 경외하지만, 그릇된 길을 걷는 사람은 주님을 경멸한다"고 한다. 야웨를 경외하는 사람은 세상에서의 삶도 바르다는 것이다. 요셉은 주인 보디발 아내의 끈질긴 유혹에 직면하여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득죄하리이까"(창 39:9)하며 물리친다. 요셉은 자신과 자신을 유혹하는 한 여인만이 남겨진 은밀한 장소에서도 하나님의 현존을 보고 있는 것이다. 이 세상의 눈에 보이는 현실 뒤에 숨어계시는 하나님의 현존을 볼 수 있는 자는 야웨경외를 삶속에서도 실천하게 된다. 성도라면 모름지기 세상의 한 복판에서 역사를 이끌고 가시는 하나님을 한시도 놓쳐서는 안되며, 야웨경외를 세상속에서(바로 그곳이 하나님이 계신 곳임을 알고) 실천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다섯째, 인생은 심은대로 거두기도 한다(31절). 어리석은 자들은 신적인 권능을 가지고 말하는 여인지혜의 권고를 계속해서 무시한다. 그래서 그들이 갑자기 불행한 일과 징벌을 당하여 두려워하면서 전에 그들이 무시했던 그 분을 찾을때 그들은 결코 그 분을 찾아내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게되어 있다. 이는 "콩 심은데 콩나고 팥 심은데 팥난다"는 우리의 속담과 같은 의미이다. 하나님은 우주 안에 근본적인 질서를 세워주셨다. 이 지배적인 원리는 자연과 인간 모두에게 적용된다. 이 원리에 기초하여 우주적인 질서가 세워진 것이다. 이 원리는 고대 세계의 끊임없는 통치권의 변화와는 무관하게 불변한 채로 남아있다. 이러한 원리에 속한 것중의 하나가 인과응보의 관계이다. 선한 삶은 복을, 악한 삶은 화로 보상받는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주질서의 주관자이시기 때문에 이러한 인과응보의 관계로 우주와 세계의 질서가 유지되도록 하신 것이다. 이러한 원리가 복잡하고 신비롭기도 한 인생사의 모든 면에 수학공식같이 적용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인생할이에 대체적으로 적용되는 폭이 크다고 할 수 있다 :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참고문헌
J. L. Crenshaw,「구약지혜문학의 이해」, 강성렬 역, (서울 : 한국장로교 출판사, 1993).
G. von Rad,「구약성서신학 III : 이스라엘의 지혜의 신학」, (서울 : 분도출판사, 1980).
C. Kayatz, Studien zu Proverbial 1-9. Eine Form- und Motivgeschichtliche Untersuchung unter Einbeziehung agyptischen Vergleichsmaterials(WMANT 22), Neukirchen-Vluyn : Neukirchener Verlag 1966.
W. McKane, Proverbs, Old Testament Library(London : SCM Press, 1970).
A. Meinhold, Die Spruche : Teil I : Spruche Kapitel 1-15, Zuricher Bibelkommentare
16/1(Zurich : Theologischer Verlag, 1991).
R. E. Murphy, The Wisdom Literature : Job, Proverbs, Ruth, Canticles, Ecclesiastes and
Esther, The Form of the Old Testament Literature 13(Grand Rapids :
Wm. B. Eerdmans, 1981).
O. Ploger, Spruche Salomos(Proverbia), Biblischer Kommentar Altes Testment
XVII(Neukirche-Vluyn : Neukirchener Verlag, 1984).
H. Ringgren / W. Zimmerli, 「잠언, 전도서」, 국제성서주석 vol. 17,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92).
R. B. Y. Scott, Proverbs·Ecclesiastes, The Anchor Bible(New York : Doubleday, 1965).
C. H. Toy, A Critical and Exegetical Commentary on the Book of Proverbs,
The International Critical Commentary(Edinburgh : T&T Clark, 1977).
Ph. Trible, "Wisdom builds a Poem : the Architecture of Proverbs 1:20-33", JBL 94(1975) :
509-518쪽.
R. N. Whybray, Proverbs, The New Century Bible Commentaries(Grand Rapids :
Wm. B. Eerdmans, 1994).
Ze'ev Ben-Hayyim / B. Hartmann / P. H. Reymond (ed.), Hebraisches und Aramaisches
Lexikon zum Alten Testament, Lieferung IV(Leiden : E. J. Brill, 1990).
넷째, 성도들의 야웨경외는 세상에서 바르게 살기로 표현된다(29절). 야웨를 경외한다는 것은 사람의 속과 마음을 꿰뚫고 계시는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합당하게 살아가는 삶의 자세를 말한다. 그러므로 야웨를 경외한다는 것은 교회안에서의 기도, 찬송, 예배등의 종교행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이것은 세상살이에서도 연속되고 표현되어야 한다. 잠 14:2에 의하면 "바른 길을 걷는 사람은 주님을 경외하지만, 그릇된 길을 걷는 사람은 주님을 경멸한다"고 한다. 야웨를 경외하는 사람은 세상에서의 삶도 바르다는 것이다. 요셉은 주인 보디발 아내의 끈질긴 유혹에 직면하여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득죄하리이까"(창 39:9)하며 물리친다. 요셉은 자신과 자신을 유혹하는 한 여인만이 남겨진 은밀한 장소에서도 하나님의 현존을 보고 있는 것이다. 이 세상의 눈에 보이는 현실 뒤에 숨어계시는 하나님의 현존을 볼 수 있는 자는 야웨경외를 삶속에서도 실천하게 된다. 성도라면 모름지기 세상의 한 복판에서 역사를 이끌고 가시는 하나님을 한시도 놓쳐서는 안되며, 야웨경외를 세상속에서(바로 그곳이 하나님이 계신 곳임을 알고) 실천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다섯째, 인생은 심은대로 거두기도 한다(31절). 어리석은 자들은 신적인 권능을 가지고 말하는 여인지혜의 권고를 계속해서 무시한다. 그래서 그들이 갑자기 불행한 일과 징벌을 당하여 두려워하면서 전에 그들이 무시했던 그 분을 찾을때 그들은 결코 그 분을 찾아내지 못할 것이다. 그들은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게되어 있다. 이는 "콩 심은데 콩나고 팥 심은데 팥난다"는 우리의 속담과 같은 의미이다. 하나님은 우주 안에 근본적인 질서를 세워주셨다. 이 지배적인 원리는 자연과 인간 모두에게 적용된다. 이 원리에 기초하여 우주적인 질서가 세워진 것이다. 이 원리는 고대 세계의 끊임없는 통치권의 변화와는 무관하게 불변한 채로 남아있다. 이러한 원리에 속한 것중의 하나가 인과응보의 관계이다. 선한 삶은 복을, 악한 삶은 화로 보상받는다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주질서의 주관자이시기 때문에 이러한 인과응보의 관계로 우주와 세계의 질서가 유지되도록 하신 것이다. 이러한 원리가 복잡하고 신비롭기도 한 인생사의 모든 면에 수학공식같이 적용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인생할이에 대체적으로 적용되는 폭이 크다고 할 수 있다 :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참고문헌
J. L. Crenshaw,「구약지혜문학의 이해」, 강성렬 역, (서울 : 한국장로교 출판사, 1993).
G. von Rad,「구약성서신학 III : 이스라엘의 지혜의 신학」, (서울 : 분도출판사, 1980).
C. Kayatz, Studien zu Proverbial 1-9. Eine Form- und Motivgeschichtliche Untersuchung unter Einbeziehung agyptischen Vergleichsmaterials(WMANT 22), Neukirchen-Vluyn : Neukirchener Verlag 1966.
W. McKane, Proverbs, Old Testament Library(London : SCM Press, 1970).
A. Meinhold, Die Spruche : Teil I : Spruche Kapitel 1-15, Zuricher Bibelkommentare
16/1(Zurich : Theologischer Verlag, 1991).
R. E. Murphy, The Wisdom Literature : Job, Proverbs, Ruth, Canticles, Ecclesiastes and
Esther, The Form of the Old Testament Literature 13(Grand Rapids :
Wm. B. Eerdmans, 1981).
O. Ploger, Spruche Salomos(Proverbia), Biblischer Kommentar Altes Testment
XVII(Neukirche-Vluyn : Neukirchener Verlag, 1984).
H. Ringgren / W. Zimmerli, 「잠언, 전도서」, 국제성서주석 vol. 17,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92).
R. B. Y. Scott, Proverbs·Ecclesiastes, The Anchor Bible(New York : Doubleday, 1965).
C. H. Toy, A Critical and Exegetical Commentary on the Book of Proverbs,
The International Critical Commentary(Edinburgh : T&T Clark, 1977).
Ph. Trible, "Wisdom builds a Poem : the Architecture of Proverbs 1:20-33", JBL 94(1975) :
509-518쪽.
R. N. Whybray, Proverbs, The New Century Bible Commentaries(Grand Rapids :
Wm. B. Eerdmans, 1994).
Ze'ev Ben-Hayyim / B. Hartmann / P. H. Reymond (ed.), Hebraisches und Aramaisches
Lexikon zum Alten Testament, Lieferung IV(Leiden : E. J. Brill,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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