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사상의현대적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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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생 애

Ⅱ. 본 론
1) 공자의 사상과 발전과정
(1) 공자의 유학 창립
(2) 발전과정
2) 유교사상학자
(1) 맹자
(2) 순 자
(3) 진 한 (秦漢)시대의 유가철학
3) 현대 중국에서 공자(유교)사상의 영향
(1) 공자(유학)사상의 특징
(2) 유학과 중화 민족 정신
(3) 유학과 공산주의
4) 조선 시대 공자(유교)사상
(1)조선전기-유교문화
(2) 조선 후기-유교문화
5) 현대적의미의 공자(유교)사상
(1) 유학과 현대화
(2) 한국 유학의 내일

Ⅲ 결 론

본문내용

와 추세와도 상관성이 있다.1)』
(2) 한국 유학의 내일
『 한민족은 오랜 유학의 습속에 젖어 생활규범이나 윤리 감각은 바로 유학그것이며 종교적 신념도 유학의 조상숭배사상이나 의리정신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러나 그사이 무절제한 서구 문명의 수용과 배금주의의 범람에 의해 가치관에 혼란이 오고 전통사상이 비하되는 풍조로서 유학도 소외될 수 밖에 없었지만 근년에 와서는 새로운 관심의 대상이 되어 가고 있다.
첫째 유학의 '인간을 주체로 하는 인본주의사상'이 현대의 기계 문명, 물질만능의 사상으로 말미암아 상실되어 가는 인간성을 회복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둘째 급격한 경제 성장을 이룩하는데 유학 사상이 원동력이 된다는 풍조가 일고 있기 때문이다. 이른바 유교자본주의라 명명되는 신조이론(新造理論)이다. 유학적 인간 관계의 정립, 의리정신의 확립이 경제발전에 기틀이 된다는 것이다. 유학의 윤리관을 재조명 또는 재정립해서 현대 산업사회의 부조리를 극복해 보려는 시도에서, 또는 경제 성장의 원동력으로 이용해 보려는 속셈에서 유학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기 시작했다.
셋째 전통적인 것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고조다. 이러한 형상들은 그 사이 잃어버리고 살아 온 '자기 것'에 대한 뼈져린 반성이기도 하다. 토속적인 것, 민속적인 것,에서부터 옛 문물 제도, 철학사상에 이르기 까지 새로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2)』
『낙관론자들은 유학이야 말로 현대인이 가장 필요로 하는 정신적 활력이며 미래사회에서 가장 활발하게 제 기능을 수행할 철학이라 내세운다.다만 낡은 것은 사실이며, 그렇기 때문에 유학 사상을 현대 산업사회에 알맞게 재조명해서 새로운 가치관으로 정립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경대법(大經大法)은 변할 수 없지만 지엽적인 주의주장은 수정되어야 햐며 현대 과학 문명과 조화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사실 어떤 철학도 윤리도 시대나 상황에 따라 변하지 않을 수 없으며 유학도 예외가 될 수 없다.3)』
Ⅲ 결 론
우리가 사는 이 사회 전반부에 걸쳐 한국의 문화에 공자의 유교문화가 뿌리깊게 박혀 있다. 이 문화는 쉽사리 없앨 수가 없다. 구석구석 마다 없는 곳이 없기 때문이다. 난 이 유교문화에 항상 비판적이었다. 그러나 유교문화 자체가 나쁜 것이 아니었다. 그 문화를 비뚤게 만든이들 조선초기의 선비들은 억불숭유 정책으로 얻압하면서 유교를 종교화 시키기 시작했다. 난 그것이 우리나라에서 유교를 처음부터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고 같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조선초기의 선비들은 고려 말기 고려가 섬기던 불교를 새로 개국한 조선이 받아들일 수 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조선은 고려와 다르고 부패한 왕조가 아니라는 정통성 확보를 위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또한 ,내가 유교를 비판하는 것은 유학은 국교의 지위를 누리며 사회 사상 전반을 지배를 했는데,일본제국의 침입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것이다. 유학으로 인해 서구문명에 익숙하지 못했고 이것은 전적으로 유학의 책임이며, 이 시기의 유학을 신봉한 위정자들의 책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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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7.25
  • 저작시기2003.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4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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