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미술사 기말고사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국 미술사 기말고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가람배치에 대하여

[2]우리나라의 탑파양식(塔波養式)에 대해서 그 발전과정과 특징을 설명하시오.

[3]우리나라의 불상에 대해서 그 발전과정과 특징을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2단대좌 형식을 띄고 있으며 주형광배가 보이기도 한다. 보살의 경우는 직립보살보다는 삼굴자세가 나타나며, 장신구를 많이 사용했고 그 모습은 여성화 되었다. 이시기의 불상의 모습은 대표적으로 석굴암의 본존불과 보살상, 불국사 금동 아미타여래에서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후기(9∼10C)의 불상들을 살펴보면 마애불, 철불이 유행하고, 사상적 배경에서 비로자나불이 유행하였다. 또 신체표현의 특징으로 의습이 두꺼워졌으며 관념화된 표현과 도식화되고 근엄한 얼굴에 굳은 인상이 특징이다. 이같은 통일신라 후기의 불상양식의 모습은 대표적으로 철원도피안사의 비로자나불에서 찾을 수 있다.
고려시대의 불상은 사실성이 떨어지고 일부 돌기둥이 몸통을 대신하기도 하였으며 인간적인 모습보다는 우상화된 형상을 띄고 있다.
  • 가격5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03.10.16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65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