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교육과 기독교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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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머리말

II. 기독교 교육
1. 개화기의 특징
2. 개화기의 기독교
3. 선교사의 입국
4. 기독학교의 역할
5. 기독교의 여성교육
6. 기독학교의 한글보급
7. 기독학교의 영향
8. 기독교의 민족운동
9. 기독학교의 비판적 시각

III. 맺음말

본문내용

학교의 영향을 받은 전국의 사립학교는 그 설립의 동기가 구국독립을 목적으로 했고 따라서 교육내용도 민족의식이 반영 된 것이다.
또 기독학교에서는 한가지 실예로 구약성경의 다윗과 골리앗의 이야기를 통하여 정의를 무장한 약자가 강대한 적보다 더 강하다고 하여 실의에 찬 민족에게 용기를 준 예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신앙운동과 교육운동에 의해 시대적 사명을 다하려 노력했던 것을 알 수가 있다.
9. 기독학교의 비판적 시각
이제까지 한국의 개화기 근대화의 선교사의 역할 중 구체적인 실예로 기독 학교의 설립과 교육내용 그리고 영향력 등을 살펴 보았다.
그들의 노력과 봉사는 실로 헌신적이였고 제국주의 침략으로부터 한국을 지키려는 의지가 다분히 강하게 보여지고 있다. 그러나 세계사를 배워보면 알겠지만 일반적으로 기독교는 서구제국주의의 해외팽창 과정에서 본국인에게는 제국주의 정신을 합리화하고, 식민지인에게는 제국주의 침략을 문명화의 길로 미화함으로써 민족적 열등감과 함께 제국주의국가들의 우월성을 강조하였다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한국의 기독교가 앞서 말한 것처럼 제국주의 침략에 이용되었는가를 알아본다.
한국의 경우 역사적 상황이 기독교를 전파한 나라와 제국주의 침략의 나라를 서로 분리하여 파악하는 경향이 지배적이다. 그 이유는 한국이 비기독교 국가인 일본에 의해 식민지화 되었기 때문이다. 제국주의 침략의 주체는 일본이 되었고 기독교 선교의 주체는 미국이 됨에 따라 우리나라 사람은 기독교와 제국주의 세력사이의 관련성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없었다.
선교사들은 선교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하여 공개적인 복음전도는 뒤로 미루고 의료와 교육사업부터 시작했다. 당시 조선에서는 미국은 영토적 야심이 없는 강대국이며 다른 열강들을 견제해 줄 수 있는 나라라는 인식이 일반적이었다. 또한 문명개화를 위해 서양문명을 도입해야 한다는 의식이 지식인층에 점차 확산되어 가고 있었으므로, 선교사들의 의료사업, 교육사업은 우호적인 분위기 속에서 진행될 수 있었다. 또 문명의 근본이 기독교이므로 진정한 문명개화를 위해서는 기독교를 수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었다.
선교 초기, 선교사들은 청일전쟁 이전의 청국과 일본이 조선에 대해 독점적 지배권을 확립하려는데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왕실과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수립하였다. 이와 같은 여러 활동들로 선교사들이 조선의 독립을 위해 애쓰고 있었던 것으로 보여지나 이것은 특정 외세의 독점적 지배권으로 말미암아 미국의 이익 신장에 우려를 나타낸 태도로 동아시아 정책의 일환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이처럼 한국 기독교가 교육, 의료사업 등 여러 활동들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비판적으로 보는 까닭은 한국 가독교가 비정치화를 통해 일제에 순응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한국 기독교는 자신들의 포교기반을 유지하기 위한 최선의 길로 정교분리선언에 의한 기독교의 비정치화라고 판단하였고 그리하여 조선장로회공의회에서 교회가 나라일을 보는 회가 아니요. 또한 나라일을 간섭한 것도 아니요. 교회는 나라일 의논하는 집이 아니요.
등의 내용으로 민족운동에 관여하지 말 것을 지시하였다.
그러나 국민들은 그와 같은 입장과는 달리 그 입교동기부터 정치적, 사회적성향이 강했고 현실을 외면하고 순수신앙만을 강조하는 교육정책에 대해 학생들은 서명운동, 수업거부, 동맹휴학 등의 방법으로 항의하였고, 학교측은 퇴학, 폐교 등의 강경조치로 맡섰다.
어떤이들은 그들에 의한 교육사업은 한국민들을 구미선진제국에 대한 사대주의에 빠지게 하기도 하였고 개화지상주의를 표방하게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사대주의가 개화기에 새로이 등장한 것도 아니고 조선사회 전반에 넓게 뿌리내리고 있던 것을 보면 다분히 편향적인 시각을 볼 수 있다.
여기서 한국 기독교가 기독학교와 교회를 통해 많은 교인과 전국적인 조직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민족적 기구가 되지 못하고 오히려 역기능을 담당했다는 것은 참으로 애석한 일이다.
III. 맺음말
이제까지 기독교의 영향 중 구체적인 실예인 교육을 통해서 한국역사속에서 종교가 끼친 영향을 알아보았다.
종교는 그 시대가 요구하는 시대 사상을 제공하면서 나름대로의 발전을 해온 것을 알 수 있다.
이 글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종교는 인간의 정신을 지배하는 가장 주된 사상이고 이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인간의 존엄성이 무시되는데 합법적 사상을 제공하도록 변질 될 수있다는 사실이다. 기독교의 정교분리로 세상을 등지는 일 등의 폐단이 오늘의 이 시대에 또다시 등장해서는 안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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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0.25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8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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