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과 종교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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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관광이란 무엇인가?
1)관광의 발전사

2.관광과 종교의 관계
1)고대의 관광에서의 종교의 위치
2)중세의 관광에서의 종교의 위치
3)성지순례란
4)성지순례 여행기
5)성지순례 상품 및 성지 사진

3.관광상품적 측면에서의 종교
1)무속신앙
2)불교
3)유교
4)천주교
5)개신교

Ⅲ.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체험형상품으로서 불교와 참선, 토착화된 유교 및 전통 무속신앙 등을 소재로한 상품이나 종교문화의 본질을 체험할 수 있는 사찰, 서원의 자원중심형 상품, 향후 잠재성이 있는 분야로서 천주교 및 개신교의 성지순례 등을 중심으로 한 우리나라 종교유산을 활용한 상품화 방안은 기존의 문화 상품화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다.
1)무속신앙
우리나라의 무속신앙의 기원은 정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으나 대체로 아시아 시베리아의 샤머니즘을 무속신앙의 연원으로 삼는다. 무속신앙은 제정이 일치되던 부족연맹사회에서는 종교적 위상이 높았으나 삼국시대. 유.불.선의 3교가 유입되면서 무속 신앙은 종교적 의례만 남게 되었다. 고려시대는 불교와 함께 무속신앙도 대단히 번성했지만, 유교사화인 조선의 건국으로 점차 쇠퇴일로를 걷기 시작했다. 하지만 한국인의 생활과 정서속에서 무속은 면면히 이어져 내려왔다.
흔히들 무속신앙을 미신이라고 치부하고 종교로 간주하지 않기도 하지만 무속신앙은 한국사회 구석구석에 한국인의 삶의 저변에 깔려있는 신앙으로 자리잡아 오늘에 이르고 있다.
무속신앙에서 축제와 같은 형태의 굿판, 특히 동제,도당굿, 부락제라 불리는 마을굿은 외국인에게 매력적인 문화관광상품이 될 수 있다.
2)불교
우리나라에 불교가 처음 전래된 것은 서기 4세기 무렵이고, 고구려의 불교 전래부터 따지면 한국 불교는 1천6백년이 넘는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다. 한국 불교는 이같은 역사의 무게에 걸맞게 신앙적으로 소중한 것을 많이 갖고 있다. 오랜 세월동안 이 땅에 살다 간 수많은 불교 승려와 신자들은 삼천리 강산 곳곳에 수행과 신심의 자취를 남겼고, 이 유적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오늘날 우리나라 유형문화재의 70% 이상이 불교 유산이고 보면, 이들이 한국의 관광자원이나 매력에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3)유교
유교는 한국인의 생활에 너무나도 밀접하게 영향을 많이 미쳤는데, 특히 한국인의 윤리관을 형성하는데 절대적인 작용을 하였다.
특히 조선시대에는 국가의 정치, 사회, 문화의 모든 면에서 중요한 주도권을 행사하였으며, 교육과 교화의 기능은 물로 종교적인 기능까지도 수행하였다. 현재에는 유교교육과 교화의 중심지로서의 성균관, 성리학의 대가인 퇴계 이황선생의 후학을 향성했던 도산서원, 율곡 이이선생의 학통을 이은 기호학파의 중심지로서의 돈암서원등을 포함하여 1백여개의 서원과 2백35개의 향교가 있다.
4)천주교
약 200여년의 역사를 가진 천주교는 개신교와 비교해 볼 때 신도들의 열성과 조직력으로 각 교구마다 그 지역의 역사를 대변해 주는 성지가 잘 조성되어 있다. 전국 곳곳에 성지가 없는 곳이 없을 만큼 많은 천주교 성지가 있고, 14개 지역의 교구들은 성지조성에 적극적이며, 신자들도 다른 어느 종교의 신자들보다 국내의 성지순례에 열의를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성지순례로서는 천주교의 발상지라 할 수 있는 경기도 광주의 천진암을 비롯하여 명동성당, 새남터 순교성당, 서소문 순교터 절두산 순교기념관과, 당진 솔뫼마을, 안성의 미리내 성지, 제천 배론성지, 전주 전동성당일대, 대구 관덕정 순교기념관 등이 있다.
여기에서 천진암이 한국천주교의 발상지라면 체전의 배론성지는 황사영백서 사건이 생겼던 곳으로 한국 천주교의 성장지지로 볼 수 있다. 지금도 이상의 성지들은 신자와 함께 많은 관관객들의 관광 대상이 되고 있다.
5)개신교
약 110년의 짧은 역사에 비해 빠르게 성장한 개신교는 서양문명과 정신문화의 전파매개체로서 한국 근대화에 지대한 견인차 역할을 하였다.
개신교는 상대적으로 불교와 천주교와 같은 성지를 찾기가 쉽지는 않으나, 양화진 외인묘지, 소래교회, 장로교 새문안교회, 감리교 정동제일교회, 성결교 중앙 교회 , 침례교 공주 교회, 성공회 강화성당, 구세군 서대문 영문, 화성 제일교회, 주기철 목사 유적지 등이 있다.
이외에도 한국관광고사의 "한국관광코스"에 개신교의 종교목록으로 위의 정동교회 이회에 영락교회, 순복음교회, 금란교회, 광림교회, 충현교회 등이 소개되어있다.
Ⅲ결론
관광은 인류의 이동으로부터 시작된 활동으로 인간의 즐거움과 기분전황 및 변화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여행을 했다는 기록은 오래 전부터 존재해 왔다. 이러한 의미에서 관광은 인류와 함께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고 말 할 수 있었다. 관광현상은 환경에 크게 변화하는 특색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관광이 외부환경에 의해서 끊임없이 영향을 받아왔으며, 외부환경의 영향은 시대에 E라 다르고, 특정한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고대에는 오늘날의 관광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제약이 많았고 관광에 참여할 수있었던 계층이 매우 한정 될 정도로 그 범위가 협소하였으나 관광 현상이 존재했던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특히 근대와 같은 관광의 시초는 고대 종교적 성지 순례에서 시작되었다고 볼수 있다. 종교를 통해 사람들은 서로 다른 생활 습관과 문화등을 이해 할 수 있었고 지역과 지역간 이동에서도 일종의 유대감을 형성하였고, 종교를 통해 보다 안정적으로 여행을 즐기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할 수도 있겠다. 이처럼 종교가 관광의 발전에 미친 영향은 과히 지대하다고 하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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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경우 : 저자, 책제목, 출판사, 출판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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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기타 자료의 경우 : 저자, 출처
참고문헌을 Web상에서 바로 접속할 수 있는 경우 반드시 URL을 마지막에 적어주십시오.
김광근 외 공저, 관광학원론, 백산출판사
김진, 종교문화의 이해, 울산대 출판부
여행신문,《전문가 6인이 진단한 온라인 여행업의 전망》. 서울: 여행신문, (2001. 7. 6)
뉴스플러스, (1996. 6. 20)
http://www.traveltimes.co.kr
http://www.travelinfo.co.kr
http://ryvius.snu.ac.kr/submit_text.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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