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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종교분쟁][종교연합단체][문학][종교 연구 사례][종교의 미래]종교의 개념, 종교와 종교분쟁, 종교와 종교연합단체, 종교와 문학, 종교의 실태, 종교 관련 연구 사례, 종교의 미래, 종교 관련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개념

Ⅲ. 종교와 종교분쟁
1. 카슈미르 분쟁
2. 스리랑카의 종교 분쟁
3. 팔레스티나 지방의 종교 갈등
4. 북아일랜드의 크리스트교도와 카톨릭 교도의 분쟁
5. 코소보 분쟁
6. 아제르바이잔 분쟁
7. 나이지리아 분쟁
8. 콜롬비아
9. 필리핀 종교분쟁
10. 이라크 종교분쟁

Ⅳ. 종교와 종교연합단체

Ⅴ. 종교와 문학

Ⅵ. 종교의 실태

Ⅶ. 종교 관련 연구 사례

Ⅷ. 종교의 미래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문제로서 민족종교를 특수한 역사적, 사회적 환경 속에서 태동된 민족적, 민중운동의 측면에서 볼 것인가, 아니면 인간의 보편적 종교적 심성을 바탕으로 한 보편적 종교로서 볼 것인가의 문제이다. 이 두 가지 견해는 서로 배타적 견해는 아니나 어느 입장에서 접근하느냐에 따라 그 성격이 달라진다. 전자의 입장에서 서게 되면 민족종교 발생의 역사적 조건이나 민족종교의 사회적 역할 등에 주목하게 되고 후자의 경우는 민족종교에 내포된 보편적인 종교적 심성이나 세계관, 인간관, 구원관등에 치중하게 된다. 민족종교는 역사 속에 소멸해버린 종교가 아니라 현재도 살아 움직이는 종교현상이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접근할 수밖에 없다.
Ⅷ. 종교의 미래
미래의 종교는 인간의 종교이어야 한다. 인간 삶의 모든 부분을 충실하게 이끌어주고 거기에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종교라야 한다. 앞서 언급한 열린 종교, 고등종교, 인간의 종교 등의 개념이 내포하는 의미들 가운데는 과거와 같은 신 중심의 권위적이고 영적 구원에 치우친 현세 도피적 내세주의 지향의 종교들에 대한 반동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인간의 종교는 인간 삶의 모든 영역을 포괄적으로 수렴하여 조화시키고 삶을 증진시킬 수 있어야 한다. 즉 육체와 정신, 인간과 신, 아름다움의 기쁨과 진리의 추구, 사회적 의무와 개인의 권리, 전통의 존중과 창조적 실험의 자유, 가족주의적 사랑과 인류애에의 신념 등 사이에 모순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겉보기에 상충되는 것처럼 보이며 어느 한편을 선택하면 다른 한편을 소홀히 하거나 포기해야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들은 조화될 수 있고 또 조화되어야 한다.
일부 극단의 길을 걷는 신비주의자들이나 세속주의자들이 있기는 하지만 개혁적인 종교들은 대개 이들 양면의 조화를 추구하고 있다. 그러한 조화의 추구는 오늘의 시대가 요구하는 방향이기도 하다. 다만 다소 상대성을 가지는 앞서의 대응 개념들이 상황에 따라 정면으로 상충될 때 어느 편을 主로 삼고 어느 편을 從으로 볼 것인가를 종교는 분명히 가르쳐주어야 한다.
인간의 삶은 육체의 삶과 정신의 삶으로 크게 양분된다. 따라서 인간의 종교라고 할 때의 의미는 이 두 영역의 삶을 성장시킬 수 있는 종교라야 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게 된다. 육체의 삶과 정신의 삶은 의미를 고찰하기 위해 두 측면으로 나누어보는 것이지 엄격하게 나누어진 것이 아니다. 말하자면 독립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이들 두 삶의 영역은 상호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상보적이다. 이들 두 삶의 영역은 성장하거나 퇴보하는 과정에서 상승작용을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다고 하지만 이는 극히 예외적이며 일반적으로는 상승작용의 법칙에 충실하다. 극히 일부의 예외적인 경우도 자세히 살펴보면 외형적인 어느 부분에서 나타나는 현상일 뿐이다.
기성종교들이 영성 함양과 영적 구원에 치중해온 것은 사실이다. 또한 그러한 역할을 당연한 것으로 여겨온 것도 사실이다. 문제는 종교의 가르침이 절대성을 띈다는 점과 그 절대에 대한 신앙으로 무장한 사람들이 신념체계가 다른 영역, 즉 물질적 육체적 삶의 영역을 저급한 것으로 여기는 가치관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인간적인 갈등이 생겨나고 그 갈등이 그대로 사회의 구조적 갈등으로 전이되어 종교에 대한 회의와 불신, 그리고 종교 역할의 축소지향 현상까지 보이고 있다. 따라서 미래의 종교는 靈과 肉, 물질과 정신 등 인간 삶의 요소들을 균형 있게 실현하도록 하는데 종교의 역할과 기능이 수행되어야 한다.
Ⅸ. 결론 및 시사점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불안, 근심, 혼란 속에서 고통을 받고 있다. 그들은 종교를 개인의 무사태평과 안일한 삶을 위한 방패로 인식하고 있는 점이 문제이다. 이런 부류의 종교인들은 현세에서의 물질적인 풍요가 내세까지도 계속 되어지기를 바라며, 한번도 진정한 자기반성을 하지 못하고, 깊은 신앙심을 갖고 있지도 못하다. 맹목적으로 죽음과 고통에 대한 두려움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사이비 종교집단에 휘말려서 우상숭배를 하고, 진정한 신앙심 없이 그저 안일한 생각으로 종교에 의지하는 사람들은 비판하는 것이 곧 현대의 무신론이다.
지금까지 앞에서 인간이 겪는 고통과 불안, 죽음 등의 실체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모든 것들이 인간의 삶의 일부이며 인간이 생각하기에 따라서 고통이 될 수도 있고, 희망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인간들은 본능적으로 이러한 두려움의 대상으로부터 보호받기 위해 종교에 귀속되기를 바란다. 그러나 요즘은 인간의 종교에 대한 안일한 생각을 무신론을 통해 비판하고 있다.
사람들이 겪는 모든 고통이나 불안은 그 사람 마음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그렇게 때문에 이런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서 종교에 의지하기 보다는 자신이 직접 그것에 맞서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불안과 절망 속에서 희망적인 생각을 하면서 자신이 지금 처해있는 상황에 성실히 대처하 나감으로써 점점 불안을 희망으로 승화시켜나갈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이 겪는 병 또한 아무리 뛰어나 의학의 힘을 빌린다 하더라도 그 근본적 치로는 의학이 해 줄 수는 없는 것이다.
전문화되고 자동화되어가는 현대산업사회 속에서 인간은 점점 개성을 잃어가고 그날그날 무사히 견딜 수 있기만을 바라는 그런 나약한 존재가 되어 버렸다. 사람에게 있어서 절망과 불안, 고통, 죽음에 대한 초조가 있다면 반면에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이 있고 희망이 있고, 그것을 극복할 스스로의 의지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이런 인간적 고통을 종교의 힘이 아닌 인간 본연의 힘으로 극복되어질 때야 비로소 인간은 죽음과 고통의 불안으로부터 희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종대 : G. E. Lessing의 문학과 종교비판, 동서문화 13집, 계명대학교 동서문화연구소, 1981
강영계 편저 : 종교와 인간의 삶, 철학과 현실사 출판
배석원 : 도덕과 종교, 이문출판사, 1988
윤주병 : 종교심리학, 서울 : 서광사, 1989
칸트, 신옥희 역 : 이성의 한계 안에서의 종교, 이화여대 출판부, 2001
한국종교사회연구소 편 : 한국의 종교와 종교법, 종교단체의 법인체 등록, 민족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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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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