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는말
2. 예술과 결부해 구축된 절대권력
3. 예술성과 정치적 목적의 경계선
4. 권력에 속박된 예술
5. 맺는말
2. 예술과 결부해 구축된 절대권력
3. 예술성과 정치적 목적의 경계선
4. 권력에 속박된 예술
5. 맺는말
본문내용
권력을 독점하고 싶어하는 인간의 본성을 보여줌으로써 권력의 맛을 본 륄리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느낄 수 있다. 결국 권력에 속박된 예술은 온전한 예술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이다.
V. 맺는말
결국 영화의 결말처럼 권력 앞에 무릎을 꿇었던 륄리는 죽는 순간까지도 왕의 이름을 부르지만 왕은 오지 않는다. 이를 통해 이러한 예술과 절대권력의 관계란 정당하거나 대등할 수 없으며 결국 둘중 어느 한쪽에게만 이득이 되는 관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권력과 예술이 완전히 분리된다면 그 또한 서로의 발전에 좋은 영향을 주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는 예술과 권력이 적당한 경계선을 두고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결합이 절실히 필요하며 그러한 새로운 사고방식를 지닌 통치자가 나타나기를 바란다.
V. 맺는말
결국 영화의 결말처럼 권력 앞에 무릎을 꿇었던 륄리는 죽는 순간까지도 왕의 이름을 부르지만 왕은 오지 않는다. 이를 통해 이러한 예술과 절대권력의 관계란 정당하거나 대등할 수 없으며 결국 둘중 어느 한쪽에게만 이득이 되는 관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권력과 예술이 완전히 분리된다면 그 또한 서로의 발전에 좋은 영향을 주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는 예술과 권력이 적당한 경계선을 두고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결합이 절실히 필요하며 그러한 새로운 사고방식를 지닌 통치자가 나타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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