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천과 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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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천과 사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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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계가 있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착취계급이었던 만큼 농민계급의 착취압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통치권을 획득한 이후에는 필연적으로 반대 방면으로 향하였다. 봉건지주계급의 사학가이자 사상가였던 사마천은 그의 사회적 지위, 경력과 불운으로 말미암아, 지주계급의 혁명시기의 사상적 생기를 간직하면서 유물주의적 사상노선의 발전에 따라서 소박한 유물주의자가 되었다. 이것이 그의 『사기』가 지닌 인민성과 진보사상성의 계급적 연원이다. 한 무제는 儒術을 오로지 존숭하고, 동중서의 유심주의 신학사상 체계가 형성되어서 독존적 지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상황은 당연히 사마천의 사상에도 영향을 미쳤다. 때문에 『사기』에는 신의 그림자가 있고 천인감응설이 있으며, 역사순환론이나 심지어 "옛날을 스승으로 삼는다"는 주장 등등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당시 둥중서의 이와 같은 신학사상체계가 필경 정통의 지위를 차지하기는 했지만, 사마천은 그의 수양, 경력, 불운한 경험으로 해서 일정 정도 선진시대 제자백가의 독립적 사고의 기풍을 보유하면서, 선진시대의 유물주의적 사상관점을 계승 발전시켰다. 그리하여 그는 신학사상의 영향을 벗어던지고 기본적으로 소박한 유물주의자가 되었던 것이다.

키워드

사마천,   사기,   사마담,   기전체,   태사공,   본기
  • 가격8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3.11.20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3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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