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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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패러디의 정의

2. 패러디의 성향

3. 상호텍스트성(참여원리)

4. 탈중심주의(다원주의)

5. 패스티쉬(혼성모방)

6. 자기반영성과 메타시

7. 자기반영성적 시와 역사적 맥락
1). 작품분석
(1) <분석1>
2). 이승훈의 인유와 패스티쉬 사이
(2) <분석2>
3). 이시론시와 메타시
(1) <분석3>
4). 이색의 메타시
(1) <분석4>
5). 윤동주의 [쉽게 씌어진 시]
(1) <분석5>
(2) <참고예문>

본문내용

1. 패러디의 정의
패러디는 어떤 원전 텍스트를 풍자적으로 다르게 모방하는 기법을 이름
어원:
paradia(다른 것에 대한 반대의 노래)
paradio(모방하는 것)
반대와 모방 혹은 적대감과 친밀감
모방과 변용이 패러디 구성의 기본개념
2. 패러디의 성향
원전의 풍자적 모방 혹은 희극적 개작
원전의 진지한 방법, 체재, 소재나 태도, 문체와 주제에까지 적용
과거보다는 당대적 관습, 당대의 정치와 현실을 비판
모방, 변용, 골계는 패러디의 3대 요소
패러디가 희극적이라는 좁은 의미로만 한정되지는 않음
3. 상호텍스트성(참여원리)
패러디스트는 원전의 독자이자 패러디한 작품의 작자
이중구조: <모방의 형식>+<해석의 형식, 비평의 형식>
한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결합하여 보다 큰 담론을 이룸
모든 작품은 다른 작품에 대한 부정, 부활, 변형
유일한 실체인 동시에 다른 작품에 대한 해석적 입장
바흐찐은 모든 작품의 언어에서 반쯤은 작자의 언어이고 나머지 반은 타인의 언어
상호텍스트성은 문맥의 다중화며 확산의 형상
원전의 흡수와 변용
원전에 대한 태도인 친밀감과 적대감, 권위와 경멸(위반)의 이중성
원전은 정전인 경우가 많으며 독자에게도 시적 소양을 요구
원전이 비문학적 담론이 되기도 함(탈장르성, 탈중심성)
신문, 영화, 라디오 등의 대중전달매체 등의 비문학적 담론
문맥의 옮겨놓기→초문맥(의미의 변용)
보수주의 혐의: 원전의 기생적 존재?
4. 탈중심주의(다원주의)
패러디의 대상이 문학을 넘어 모든 문화적 산물로 확대됨
문학의 형식이 아니라 전체 문화의 현상을 지배하는 형식
미적 문맥뿐 아니라 사회적, 역사적,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여러 문맥에 위치시킴.
개인의 소유물로써의 독창성, 개성을 존중하는 인문주의에 대한 도전
패러디의 이데올로기는 탈중심주의(지배 이데올로기에 소외된 변두리에 관심)
절대적 진리, 절대적인 선 등의 중심이 없으므로 변두리도 없다.
탈중심주의 속에는 상대주의, 차이 이데올로기, 다원주의 등의 내포
장르혼합 또는 장르해체는 상호텍스트의 한 정형(다원적이고 집단적 글쓰기)
-텍스트의 복수화는 탈중심주의의 수단
-시를 사회적, 역사적, 이데올로기적, 미적 등 다원적 문맥 속에 놓이게 함
패러디는 모두 상대적 존재(동적인 존재, 미래로 열려진 가능성)
허천은 패러디를 비평적 거리를 가진 반복으로 정의
-상호모순의 이중적 세계관(과거의 존중과 우롱, 지속과 변화를 동시에 수반)
-패러디는 보수적이면서도 진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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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3.11.22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234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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