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실내디자인의 정의
2. 실내디자인의 최근경향
3. 실내 디자인의 목적
4. 실내디자인의 분류
5. 인테리어스타일
6. 실내디자인의 타입별 분류
7. 주택 실내디자인
2. 실내디자인의 최근경향
3. 실내 디자인의 목적
4. 실내디자인의 분류
5. 인테리어스타일
6. 실내디자인의 타입별 분류
7. 주택 실내디자인
본문내용
정해 벽의 두께부터 가구 및 장식물까지 척도에 맞게 세밀하게
그려 나간다.
(2) 입면도 및 천장도
평면도가 위에서 내려다본 도면인 데 비해, 입면도는 벽을 바라다본 수직적 실내의 그림이다. 그러므로 입면도에는 평면도에서 표현할 수 없었던 사방의 벽과 벽에 부속되어 있는 창이나 문의 디자인 그리고 그림을 포함한 벽에 걸리는 모든 요소의 위치와 형태가 나타나게 된다. 또한 입면도에는 선택한 가구의 형태도 그려줌으로써 가구들간의 높이관계를 보여줄 수도 있다.
입면도와 함께 천장도가 부가되는데 여기에는 천장의 디자인과 천장조명의 설비 및 위치를 나타내게 된다.
(3) 가구와 조명계획
지금까지 각 실의 기능과 행위에 따른 가구의 배치, 적절한 가구의 수와 그 크기는 평면도를 작성하면서 그 윤곽이 잡힌 상태이나 그 형태와 종류는 아직 선정되지 않았다.
가구의 선택은 내구성이나 기능성은 물론, 가족구성원의 요구와 생활양식의 적합성 그리고 가구가 놓일 공간과의 미적 조화 등을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준비단계에서 수집한 가구에 대한 정보를 조사한다. 가구는 특히 인체공학을 고려한 편안하고 안락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4) 재료와 색채의 계획
현재 생산되고 있는 실내의 재료는 매우 다양하며 각 재료마다 색채의 종류 또한 수없이 많다. 그러나 이에 대한 충분한 정보나 지식이 없으면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가 없다.
재료와 색체계획은 효율적으로 공간을 구성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데, 그 이유는 공간감이나 공간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 바로 공간을 둘러싸고 있는 재료와 색채이기 때문이다.
공간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또 하나의 요소는 조명이며 이는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자연조명보다는 밤의 공간표정을 만들어주는 인공조명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명을 계획할 때는, 우선 평면도에 나타나 있는 가구의 배치와 그곳에서 이루어지는 행위를 중심으로 조명의 위치와 종류를 계획한다.
이러한 계획은 천장 조명의 경우는 천장도에, 플로어 램프(floor lamp)나 테이블 램프(table lamp)는 평면도에, 벽등은 입면도에 각각 나타낸다.
재료와 색채의 선정은 전체 공간에 대해 설정된 이미지를 표현해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개인공간을 위해서는 사용자의 개성과 기호를 충분히 반영한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공간의 이미지가 단순, 명쾌한 것으로 설정되었다면 혼란스러운 커다란 패턴의 벽지나 어둡고 무거운 색채는 우선 피해야 할 것이다.
또 고전적이면서화려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유리 블록이나 기하학적 패턴 등은 피해야 할 것이다.
재료와 색채를 선정할 때 각 실을 따로따로 떼어서 계획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왜냐하면 각 실이 모여서 전체 공간을 형성하기 때문에 출입구에서 거실, 거실에서 침실, 침실에서 욕실 등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해야 연속성에 의해 통일성 있는 공간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선정된 재료와 색채는 각 샘플을 모아 보드 위에 구성적으로 붙여 그 이미지와 조화의 관계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다.
그려 나간다.
(2) 입면도 및 천장도
평면도가 위에서 내려다본 도면인 데 비해, 입면도는 벽을 바라다본 수직적 실내의 그림이다. 그러므로 입면도에는 평면도에서 표현할 수 없었던 사방의 벽과 벽에 부속되어 있는 창이나 문의 디자인 그리고 그림을 포함한 벽에 걸리는 모든 요소의 위치와 형태가 나타나게 된다. 또한 입면도에는 선택한 가구의 형태도 그려줌으로써 가구들간의 높이관계를 보여줄 수도 있다.
입면도와 함께 천장도가 부가되는데 여기에는 천장의 디자인과 천장조명의 설비 및 위치를 나타내게 된다.
(3) 가구와 조명계획
지금까지 각 실의 기능과 행위에 따른 가구의 배치, 적절한 가구의 수와 그 크기는 평면도를 작성하면서 그 윤곽이 잡힌 상태이나 그 형태와 종류는 아직 선정되지 않았다.
가구의 선택은 내구성이나 기능성은 물론, 가족구성원의 요구와 생활양식의 적합성 그리고 가구가 놓일 공간과의 미적 조화 등을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준비단계에서 수집한 가구에 대한 정보를 조사한다. 가구는 특히 인체공학을 고려한 편안하고 안락한 것을 선택해야 한다.
(4) 재료와 색채의 계획
현재 생산되고 있는 실내의 재료는 매우 다양하며 각 재료마다 색채의 종류 또한 수없이 많다. 그러나 이에 대한 충분한 정보나 지식이 없으면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가 없다.
재료와 색체계획은 효율적으로 공간을 구성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데, 그 이유는 공간감이나 공간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 바로 공간을 둘러싸고 있는 재료와 색채이기 때문이다.
공간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또 하나의 요소는 조명이며 이는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자연조명보다는 밤의 공간표정을 만들어주는 인공조명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명을 계획할 때는, 우선 평면도에 나타나 있는 가구의 배치와 그곳에서 이루어지는 행위를 중심으로 조명의 위치와 종류를 계획한다.
이러한 계획은 천장 조명의 경우는 천장도에, 플로어 램프(floor lamp)나 테이블 램프(table lamp)는 평면도에, 벽등은 입면도에 각각 나타낸다.
재료와 색채의 선정은 전체 공간에 대해 설정된 이미지를 표현해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개인공간을 위해서는 사용자의 개성과 기호를 충분히 반영한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공간의 이미지가 단순, 명쾌한 것으로 설정되었다면 혼란스러운 커다란 패턴의 벽지나 어둡고 무거운 색채는 우선 피해야 할 것이다.
또 고전적이면서화려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유리 블록이나 기하학적 패턴 등은 피해야 할 것이다.
재료와 색채를 선정할 때 각 실을 따로따로 떼어서 계획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왜냐하면 각 실이 모여서 전체 공간을 형성하기 때문에 출입구에서 거실, 거실에서 침실, 침실에서 욕실 등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해야 연속성에 의해 통일성 있는 공간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선정된 재료와 색채는 각 샘플을 모아 보드 위에 구성적으로 붙여 그 이미지와 조화의 관계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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