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발전과정을 중심으로한 힌두교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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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힌두교란 무엇인가

Ⅱ. 인더스 문명의 종교 - 아리아인 이전의 토착종교

Ⅲ. 정통 브라만교 - 슈루티 전통
1) 리그베다의 시기 - 다신 숭배
2) 브라마나의 시기 - 제의 중심의 종교
3) 우파니샤드의 시기 - 명상과 사색의 종교

Ⅳ. 새로운 종교운동들의 등장 - 자이나교, 불교, 유물론 사상
1) 자이나교 - 금욕과 아힘사의 종교
2) 불교 - 사성제와 팔정도
3) 유물론 사상

Ⅴ. 후기 힌두교 - 스므리티 전통
1) 바가바드기타의 종교 - 종합의 종교
2) 비슈누 신과 쉬바 신의 등장 - 브라만과 이슈바라
3) 해탈에 이르는 세 가지 길
4) 사회윤리체계의 재확립 - 바르나아슈라마다르마

Ⅵ. 아스티카 다르샤나 - 슈루티 전통의 개혁
1) 미맘사 학파
2) 상캬 학파
3) 요가 학파
4) 베단타 학파

Ⅶ. 힌두교의 종파
1) 쉬바 신앙
2) 샥티 신앙 - 여신 신앙
3) 비슈누 신앙
4) 암소 숭배

Ⅷ. 현대에 있어서의 힌두교의 문제

본문내용

통합되어 있음을 강조하면서 두 신앙을 결합시키려는 시도를 하게 되었다. 이슬람에서는 유일신 개념을 받아들였고, 힌두교에서는 마야 이론과 업과 윤회개념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이후의 전개에 있어서 무슬림과 힌두교 양쪽 모두와 대치하게 되어 호전적 성향을 가진 종교 공동체로 변모하였고, 지금은 펀잡주의 자치를 요구하며 유혈투쟁을 벌이고 있다.
들 간의 분쟁은 종종 유혈적인 폭동사태를 불러일으키고 경직된 카스트 제도는 사회발전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인구는 심각한 실업과 기아문제를 낳고 있다. 특히 다수집단인 힌두교도들과 소수 종교집단인 무슬림과 시크교도들 간의 종교분쟁문제는 소수 종교집단의 분리독립문제를 제기함으로써 다양성 속에서도 통합을 이루어온 인도의 통합성을 위태롭게 하는 중요한 종교·정치·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오늘날 인도에는 지금까지 다루었던 힌두교 내의 다양한 이질적인 요소들 외에도 무슬림, 시크교도, 조로아스터교도, 기독교도 그리고 불교도 등이 소수집단을 이루며 다수집단인 힌두교도들과 공존하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종교집단들이 역사적으로 비교적 긴 시간 동안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었던 데에는 힌두교의 타 신앙에 대한 관용적인 태도가 핵심적인 기여를 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20세기 초엽부터 오늘날에 이르는 상황은 이전과는 달리 종교집단간의 분쟁이 빈번하게 발생되어왔고 힌두 관용성의 이론은 이전과 같은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해왔다. 그렇다면 타 신앙에 대한 힌두 관용성의 이론과 종교분쟁문제 사이의 모순적 상황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 것인가? 힌두 관용성의 토대는 근본적으로는 궁극적인 실재가 이름, 형태, 속성 그리고 인격 등을 지니고 있지 않다는 믿음에 근거하여 다양한 종교를 이 궁극적 실재의 다양한 나타남으로 믿는 것과 최고의 종교적 가치에 이르는 많은 길들이 있다는 믿음에 있다. 따라서 힌두교는 선교종교가 아니며 원칙적으로 개종시키려는 행위를 바람직한 것으로 여기지 않았다. 따라서 역사적으로도 자이나교도, 불교도, 유대교도, 기독교도 그리고 조로아스터교도 등이 인도에 정착해서 그들의 종교생활을 방해받지 않고 살아왔고 무슬림들 역시 이슬람이 인도를 군사적으로 장악하기 이전 3백여 년 동안은 인도에서 평화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었다. 이렇듯 힌두 관용성은 추상적인 지적 개념 이상의 것으로서 살아 있는 전통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힌두교도들의 전통적인 관용적 태도에도 불구하고 모순적이게도 인도에서 종교집단간, 특히 무슬림과 힌두교도, 시크교도와 힌두교도 간의 분쟁으로 인한 유혈폭동사태는 1920, 30년대에 현저히 나타나기 시작해서 오늘날까지도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모순에 대해 J.네루는 인도에서의 종교분쟁이 여러 가지 요인을 지니며 종교적 차이는 그 핵심적인 원인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오히려 종교문제가 그 본질이 변하여 정치문제화되면서 그 갈등이 비롯되었다고 보았다. 그에 의하면 이러한 일들은 종교공동체에 바탕을 두고는 있으나 실제로는 정치권력 및 관련집단의 이해문제와 관련된 편협한 집단의식이라는 지적이다. 이는 1990. 11월에 발생했던 힌두교도와 무슬림간의 종교분쟁의 예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이는 회교 사원터에 힌두교 사원을 건립하려는 힌두교도들과 이를 사수하려는 무슬림들이 인도 전지역에 걸쳐 충돌하여 4백여 명의 사상자를 낸 사건으로 결국 당시 정권의 붕괴를 가져왔다. 그런데 여시서 힌두교도들의 움직임을 주도한 측은 대화와 유화정책을 비판하고 전통 힌두교로의 복고주의적 입장을 취하는 인도 인민당이었다. 이들이 사원건립문제를 갑작스레 다시 들고 나온 배후에는 세력확대를 위한 정치적 의도가 다분히 깔려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펀잡지역에서의 시크교도와 힌두교도들 간의 빈번한 충돌에서도 역시 정치·사회·경제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사실 힌두교 이외에 다양한 소수종교들이 공존하고 있는, 세속국가로 바뀐 오늘날의 인도 사회에서 힌두 관용성이론은 제한적인 영향력만을 행사할 수밖에 없는 듯이 보인다. 현대 사회와 직면하여 힌두교가 안게 된 이러한 많은 문제들에도 불구하고 힌두교는 여전히 대다수 인도인들의 삶을 지해하고 있는 살아 있는 종교이다. 오랜 세기에 걸쳐 힌두교는 인도인들의 삶의 문제에 해답을 제공해왔고 현대에 이르러서도 새로운 태도와 문제에 유연하게 반응하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해왔다. 결국 힌두교는 내·외적인 도전으로 인한 변화를 경험하면서도 성공적으로 생존해온 세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갖는 종교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 참 고 문 헌 ■
·J.B. 노스 / 세계종교사 / 윤이흠 역 / 현음사 / 1986
·바가바드기타 / 함석헌 역주 / 한길사 / 1985
·길희성 / 인도철학사 / 민음사 / 1984
·정태혁 / 인도종교철학사 / 김영사 / 1985
·이소노가미 겐이찌로 / 윤회와 전생 / 박희준 역 / 고려원 / 1987
·M.엘리아데 / 파탄잘리 / 박인철 역 / 대원사 / 1988
·폴 브런튼 / 인도명상기행 / 이균형 역 / 정신세계사 / 1990
·세계종교사입문 / 한국종교연구회 / 청년사 / 1991
■ 목 차 ■
Ⅰ. 힌두교란 무엇인가
Ⅱ. 인더스 문명의 종교 - 아리아인 이전의 토착종교
Ⅲ. 정통 브라만교 - 슈루티 전통
1) 리그베다의 시기 - 다신 숭배
2) 브라마나의 시기 - 제의 중심의 종교
3) 우파니샤드의 시기 - 명상과 사색의 종교
Ⅳ. 새로운 종교운동들의 등장 - 자이나교, 불교, 유물론 사상
1) 자이나교 - 금욕과 아힘사의 종교
2) 불교 - 四聖帝와 八正道
3) 유물론 사상
Ⅴ. 후기 힌두교 - 스므리티 전통
1) 바가바드기타의 종교 - 종합의 종교
2) 비슈누 신과 쉬바 신의 등장 - 브라만과 이슈바라
3) 해탈에 이르는 세 가지 길
4) 사회윤리체계의 재확립 - 바르나아슈라마다르마
Ⅵ. 아스티카 다르샤나 - 슈루티 전통의 개혁
1) 미맘사 학파
2) 상캬 학파
3) 요가 학파
4) 베단타 학파
Ⅶ. 힌두교의 종파
1) 쉬바 신앙
2) 샥티 신앙 - 여신 신앙
3) 비슈누 신앙
4) 암소 숭배
Ⅷ. 현대에 있어서의 힌두교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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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1.26
  • 저작시기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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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34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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