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무용의 태동,본질,특징,흐름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현대무용의 태동

2. 현대무용의 본질

3. 현대무용의 특징
1) 후기 현대 무용의 특징
2) 무용가별 특징

4. 현대무용의 흐름

본문내용

단 출신인 마사그라함, 도리스험프리, 찰스 와이드만, 그리고 1931년 미국에 건너와 정착한 무용가 하냐 홈 등은 기교와 이론을 새로운 감각으로 발전시켰다.
<마사 그라함>
「 마음의 동굴」(Cave of the Heart, 1946)中에서
1930년대는 현대무용이 열매를 거둔 시기였다. 이사도라 던컨이 뿌린 영감의 씨는 비옥한 토양에 뿌리를 내렸고, 데니쇼운이라는 천기를 만날 수 있었으며, 그라함과 험프리의 비상한 온상 속에서 자라났다. 그후 이 씨앗은 꽃을 피웠고 다시 번식되었으며 외국의 것을 접목시켰다
제 2차 세계대전 말까지 미국 무용가들은 세계무대에서 선두를 차지하고 있었다. 국제간 교류가 정상을 회복했던 1940년 후반과 1950년에 들어서자 미국 무용가들이 현대 무용계를 이끌고 있음이 인정되었다.
세계 무용계는 절대적이고 반사적인 압력을 느꼈다. 물론 대부분이 유럽식 무용에서 건너온 것이었지만 최초로 「미국식 무용」이라 명명하게 되었다. 이사도라 던컨이 유럽 무용계에 나타난 최초의 미국 무용가는 아니었다. 던컨 이전에 일리노이 태생 로이 풀러 (Loie Fuller)는 「서쪽에서 온 별」이란 별명을 얻을 만큼 유명하였다. 그리고 풀러 이전에 유럽관객을 매혹시켰던 한 미국 무용가가 있었다.
발레리나 마리 탈료니(Marie Taglioni)와 페니 엘슬러(Fanny Elssler)가 전성기를 이루던 1800년대 초반, 필라델피아 태생의 15세 소녀 어거스타 메이우드(Augusta Maywood)는 파리 오페라계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고, 엘슬러와 같은 프리마 발레리나의 명성을 얻었다. 풀러가 비록 미국인의 관심을 얻지 못했지만 유럽의 손꼽히는 예술가로서 개인 무용단과 극장을 파리에 갖고 있었다.
그녀는 무대조명, 기계장치, 음향효과들을 혁신시킴으로써 당대의 무대예술에 혁명을 가져왔다. 또한 이사도라의 비엔나 데뷔를 주선한 사람도 풀러였다. 이사도라 던컨과 더불어 미국 현대무용은 제 격식을 갖추게 되었고 무수한 20세기 무용역사가 시작되었다.
참고자료
몸-수잔 리 포스터 작,허명진 역
인터넷사이트 http://www.wonkwang-gi.hs.kr/dancing/%7Elsh32/moderndance.html
http://www.kcaf.or,krr
목차
현대무용(태동,본질,특징.흐름)
현대무용의 태동
현대무용의 본질
현대무용의 특징
-후기 현대 무용의 특징
- 무용가별 특징
현대무용의 흐름r
  • 가격7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3.11.29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53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