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칠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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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칠논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Part 1. Introduction

Part 2. 사단칠정논쟁의 내용과 전개

Part 3. 사단칠정논쟁의 주자학에서의 의의

Part 4. Conclusion

본문내용

1. 사단과 칠정은 다같이 정이라고 규정, 사단도 정이므로 칠정을 벗어날 수 없다
- 이황의 말대로 사단과 칠정을 리발, 기발로 나누면 리와 기를 두가지로 나누는 오류를 범한다.
- 사단은 칠정은 포함된 것이므로 사단과 칠정을 상대적 개념으로 대응하여 논할 수 없다.
- 인간의 정 전체인 칠정 중에서 선의 측면에서 발로된 정들만을 가려 뽑은 것이 사단이다.
- 곧 칠정은 인간의 심리현상을 통칭한 것이다.
2. 이와 기 역시 의미상으로는 구별되는 것이지만, 그 실제적인 관계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사물 가운데 함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상적 사물에 입각하여 볼 때, 이와 기는 서로 떨어질 수 없다는 것이다.
- 리는 약하고 실질적인 모습이 없다고 하여 리를 기에 부속된 내재원인정도로 보고 있다.
이황 제 1 서
. 사단과 칠정이 다 같은 정이라는 점에 동의.
- 그러나 다같은 정이라 하더라도 나아가서 말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구별해야 타당
2. 리발,기발로 사단칠정을 설명하는 것의 근거로 본연지성과 기질지성 제시
- 주자학에서 성은 리가 기 속에 타재할 때만 성립하는 개념인데도 불구하고 구분하여 설명한 것처럼 정도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3. 사단은 인의예지에서 발생하지만, 칠정은 외물에 감촉되어 발출된다.
- 사단과 칠정의 발생 내원을 구분함으로써 이 둘을 완전히 나누려 시도했음.
4. 주희도 사단과 칠정을 각각 리가 발하고 기가 발한 것으로 말했다는 점을 들어 자신의 입설에 무리가 없다고 자신
기대승 제 2서
. 사단과 칠정이 서로 대응하는 개념이 아니라 칠정 중에서 중절한 것이 사단이라고 주장
- 사단은 `이에서 발하여 선하기만 한 것`을 의미하므로 이만으로 표현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칠정의 경우는 중용에서도 나와 있듯이 이기를 겸한 것, 즉 선악을 다 함유한 것을 의미한 것이기 ] 때문에 기만으로 표시할 수 없다고 반박하였다.

키워드

철학,   사칠,   논챙,   유교,   공자,   맹자
  • 가격1,8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3.12.09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236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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