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네민주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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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테네민주정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아테네??(국가에 대한 설명)

Ⅱ. 아테네 민주정치를 위한 과도기

Ⅲ. 아테네 민주정의 운용

Ⅳ. 아테네 민주정의 경제적 기반

Ⅴ. 아테네 민주정에서 자유의 의미와 실제

본문내용

보호하기 위해 민회의 의결에 직접 참여하고 법정의 재판관이며 조언자가 되는 것이었다. 그 결과 권력과 무관한 지위에 있던 대중들이 정치적 문제에 발언할 권리와 책임을 지닌 자율적 시민이란 신념에 도달하고, 자율적 공동체에서 정치 사회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새로운 윤리체계와 가치평가를 발전 시켰다. 그렇다고 아테네 시민들이 출발부터 유능한 지도자가 고안한 틀에 입각하여 민주정의 실현가능성을 의도하거나 예견하였다고 보긴 힘들다.
개혁가들은 폴리스에서 우리 모두는 인민이라는 명제 위에서 완전히 새로운 정치적 질서의 모색을 정당화하였다. 아테네를 위한 최선책을 잘 안다고 주장하는 귀족들에 맞선 민중들은, 자신들이야말로 폴리스 전체와 관련된다고 반박하였다. 이는 귀족의 권위를 인정하는 대신 시민집단이 스스로 자유롭고 공개적이며 독립적으로 폴리스의 일을 결정하려고 나섰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민주정이 막바로 자유 개념을 축으로 삼은 것은 아니었다. 자유 개념은 출현 후 거의 한 세대 동안이나 민주정의 중심원리로 인정받지 못했다. 아테네인들이 자유를 민주정의 핵심요체로 이해하기 시작한 것은, 시민들이 민회에서 투표와 발언, 위원회와 행정부 직위에 자발적으로 봉사하며, 지배자인 동시에 피지배자인 자율적 인간이 되기를 좋아하고, 자신의 목적 실현을 자유의 표현으로 인식하기 시작한 때부터이다.
아테네인들에게 자유는 크게 두 가지 성격을 지녔다. 첫째 내적자유-개인과 공동체 사이의 관계를 언급하는 사회적 개념이다. 둘째, 외적자유-개인과 공동체가 배타적으로 공유하는 정치적으로 독자적 지위를 말한다. 의미를 확대하면 자유란 말은 역설적으로 자유롭지 않은 집단이나 공동체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테네 시민들이 자각한 정치적 응집력에 근거한 자유의식은 바로 폴리스 안에서 비시민 집단에 대한 배척과 억압의 부산물로서 출발하였다. 아테네 시민의 자기심상은 두 종류의 권력, 즉 민주정에서 특권귀족의 권력과, 노예에 대한 자유민의 권력을 모두 함축하고 있다. 그러므로 정치적 상황에서 자신과 동맹자의 자유를 강조함과 동시에, 타자에 대한 전제적 권력 행사 사이에서 부조화나 모순을 느끼지 못하는 것은 아테네 민주정이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필요 충분 원인이자 조건 이었다. 결국 아테네인들에게 자유의 주요 권리는 내부의 타자인 다수 노예와 체류 외국인에 대한 시민의 정체성 인식과, 외부의 타자인 다른 폴리스들에게 누리는 권리인 셈이다. 이 점은 원론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에 추구하는 자유를 다른 개인과 집단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고 보편적으로 실현해야 한다는 현대의 자유 관념과는 차이가 있다.
** 아테네 민주정이 근대 민주정치와 다른 점
1. 시민권을 가진 사람들만을 대상으로 한 것
(부녀자, 노예, 외국인 제외)- 제한적 민주정치
2. 직접 민주주의의 이념에 입각
- 아테네 인들은 명성과 능력이 있는 사람이 지배하는 것은 관심이 없었고 오히려 실제 정치에서 발언하는 각 시민의 확인을 얻는 것이 최대 관심사였다.
- > 이념: 전체 시민의 의사를 존중하는 민주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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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24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0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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