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악기지도의 목적
2. 악기지도의 방법적 원칙
3. 악기지도 방법
1) 리듬악기의 지도
2) 멜로디악기의 지도
3) 합주 지도
① 리듬악기에 의한 합주 지도
② 선율 악기의 합주
③ 총합적 연주
4. 악기지도의 문제점
5.音樂과 지도의 과정
1. 감각적 감지
2. 기초기능 파악
3. 표현방법 탐색
4. 창조적 표현
5. 내면
2. 악기지도의 방법적 원칙
3. 악기지도 방법
1) 리듬악기의 지도
2) 멜로디악기의 지도
3) 합주 지도
① 리듬악기에 의한 합주 지도
② 선율 악기의 합주
③ 총합적 연주
4. 악기지도의 문제점
5.音樂과 지도의 과정
1. 감각적 감지
2. 기초기능 파악
3. 표현방법 탐색
4. 창조적 표현
5. 내면
본문내용
악기를 합주에 쓸 수 있게 된다. 초등학교에서의 악기연습으로서는 가장 복잡하고 음악적인 것이 된 다. 이 형식으로 장대한 악곡을 취급하는 것은 학급 수업에서는 무리인 것이며, 학습상의 단계로 보아 5,6학년이 되지 않으면 불가능한 것이다.
4. 악기지도의 문제점
① 일반적으로 악기연주의 기술이 아동에게는 상당히 곤란하여 연습 시간이 많이 걸린다.
② 연주용 악기는 가격이 높아 경제성이 없다.
③ 기악합주의 묘미를 체험시키기 위해 기악합주를 위한 교재가 풍부해야 한다.
④ 각 학년의 품질 좋은 기악 구비가 시급하다. Carl Orff의 기악지도에 있어서 그 특색의 하나로 우수한 성능과 음색을 지닌 악기를 들었다. 이것은 곧 우리나라 의 교육용 악기에 있어서 문제점으로 들 수 있다. 아동이 기술적으로 쉽게 연주 할 수 있는 악기는 성능과 음색의 질이 떨어지게 되는 요인이 된다. 아동의 기 술적인 제약을 고려한다면 오히려 보다 우수한 성능과 음색을 지닌 악기가 요망 된다.
⑤ 지도의 문제이다.
Rhythm band나 교육용 악기의 합주는 주로 학급 담임 교사에 의해 지도된다. 악기의 생태상 특별히 전문적인 기술이 요구되지 않으므로 낮은 학년에서는 이 것이 가능할 지 모른다. 그러나 교육적인 지도와 기술적인 지도가 가능한 기악 전문 교사에 의해 도입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다. 그와 같은 능력을 가진 교사 가 각 학급마다 어떻게 배치될 수 있을는지 문제이다.
⑥ 우리나라 국악기 지도의 문제이다.
악기와 교재의 보급, 지도교사의 양성 등의 면에서 극히 미약한 상태에 있는 실 정이다. 이런 문제는 하루 속히 해결되어야만 할 것이다.
5.音樂과 지도의 과정
한 재제 또는 악곡을 중심으로 한 일련의 음악수업 흐름을 다음의 다섯단계로 나누 어 생각한다.
1. 감각적 감지
a. 내재적 동기 유발
Ⅰ Ⅱ Ⅲ Ⅳ
감각적 감지
기초기능파악
표현방법 탐색
창조적 표현
(연습)
내면화
b. 제재에 관한 일반적인 안내
c. 주요학습문제 및 목표인지
d. 선수학습과 관련
2. 기초기능 파악
a. 제재에 관련된 기초기능 지도
b. 기본적인 리듬감, 음정감, 화음감 지도
c. 독보력, 청음력, 기보능력지도
d. 관련음악용어, 악전, 악기에 대한 지식
e. 기초적인 연주 및 표현기법등
3. 표현방법 탐색
a. 바른 음정, 바른 리듬으로 노래 부르거나 연주하기
b. 여러 가지 연주기법과 창법, 탐색, 습득 및 활용
c. 음악적 구상 및 새로운 리듬이나 가락을 구상하기
d. 시범 및 연주활동등
4. 창조적 표현
a. 악곡의 내용, 악상을 바르게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5. 내면화
a. 음악의 내면화 및 생활화
b. 표현의 즐거움 알기
c. 보다 심화된 표현활동, 감상 활동
d. 바람직한 태도 및 순화된 행동
e. 생활에의 적용
참고문헌
1. 조효임(편), 오르프식 합주지도법, 서울: 화인미디어, 2003.
2. 류덕희, 음악 교수법, 정음사, 1985.
3. 김순재·박준교, 기악교육. 대구 : 학문사, 1971.
4. 정세문, 음악과 학습지도, 서울 : 창지사, 1986.
4. 악기지도의 문제점
① 일반적으로 악기연주의 기술이 아동에게는 상당히 곤란하여 연습 시간이 많이 걸린다.
② 연주용 악기는 가격이 높아 경제성이 없다.
③ 기악합주의 묘미를 체험시키기 위해 기악합주를 위한 교재가 풍부해야 한다.
④ 각 학년의 품질 좋은 기악 구비가 시급하다. Carl Orff의 기악지도에 있어서 그 특색의 하나로 우수한 성능과 음색을 지닌 악기를 들었다. 이것은 곧 우리나라 의 교육용 악기에 있어서 문제점으로 들 수 있다. 아동이 기술적으로 쉽게 연주 할 수 있는 악기는 성능과 음색의 질이 떨어지게 되는 요인이 된다. 아동의 기 술적인 제약을 고려한다면 오히려 보다 우수한 성능과 음색을 지닌 악기가 요망 된다.
⑤ 지도의 문제이다.
Rhythm band나 교육용 악기의 합주는 주로 학급 담임 교사에 의해 지도된다. 악기의 생태상 특별히 전문적인 기술이 요구되지 않으므로 낮은 학년에서는 이 것이 가능할 지 모른다. 그러나 교육적인 지도와 기술적인 지도가 가능한 기악 전문 교사에 의해 도입되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다. 그와 같은 능력을 가진 교사 가 각 학급마다 어떻게 배치될 수 있을는지 문제이다.
⑥ 우리나라 국악기 지도의 문제이다.
악기와 교재의 보급, 지도교사의 양성 등의 면에서 극히 미약한 상태에 있는 실 정이다. 이런 문제는 하루 속히 해결되어야만 할 것이다.
5.音樂과 지도의 과정
한 재제 또는 악곡을 중심으로 한 일련의 음악수업 흐름을 다음의 다섯단계로 나누 어 생각한다.
1. 감각적 감지
a. 내재적 동기 유발
Ⅰ Ⅱ Ⅲ Ⅳ
감각적 감지
기초기능파악
표현방법 탐색
창조적 표현
(연습)
내면화
b. 제재에 관한 일반적인 안내
c. 주요학습문제 및 목표인지
d. 선수학습과 관련
2. 기초기능 파악
a. 제재에 관련된 기초기능 지도
b. 기본적인 리듬감, 음정감, 화음감 지도
c. 독보력, 청음력, 기보능력지도
d. 관련음악용어, 악전, 악기에 대한 지식
e. 기초적인 연주 및 표현기법등
3. 표현방법 탐색
a. 바른 음정, 바른 리듬으로 노래 부르거나 연주하기
b. 여러 가지 연주기법과 창법, 탐색, 습득 및 활용
c. 음악적 구상 및 새로운 리듬이나 가락을 구상하기
d. 시범 및 연주활동등
4. 창조적 표현
a. 악곡의 내용, 악상을 바르게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5. 내면화
a. 음악의 내면화 및 생활화
b. 표현의 즐거움 알기
c. 보다 심화된 표현활동, 감상 활동
d. 바람직한 태도 및 순화된 행동
e. 생활에의 적용
참고문헌
1. 조효임(편), 오르프식 합주지도법, 서울: 화인미디어, 2003.
2. 류덕희, 음악 교수법, 정음사, 1985.
3. 김순재·박준교, 기악교육. 대구 : 학문사, 1971.
4. 정세문, 음악과 학습지도, 서울 : 창지사, 1986.
추천자료
- 진로지도(진로교육) 이론 고찰과 중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중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
-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와 특성,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단계와 내용, 초...
- [진로지도][진로교육]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진로지도(...
-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초등학교진로지도(진로교육)의 내용과 방법, 초등학교진...
-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정의,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적, 진로...
-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필요성, 진로지도(진로교육)의 목표, 진로...
- 진로지도(진로교육)의 개념,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의, 진로지도(진로교육)의 중요성, 진로...
- [가정생활지도][생활지도]가정생활지도의 개념과 목표, 가정생활지도의 핵심, 가정생활지도의...
- [기본생활습관지도]기본생활습관지도의 원칙,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내용과 기본생활습관지도의...
- [생활지도]초등학교생활지도의 가정생활지도와 학교생활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청결생활지...
- [생활지도상담][생활지도]생활지도상담의 정의, 생활지도상담의 특징, 생활지도상담의 자질, ...
- 언어지도,읽기 지도 - 읽기의 의미와 읽기 과정, 읽기 지도의 기본 원리, 읽기 지도를 위한 ...
- 아동과학 지도의 내용선정과 배경과정에 있어서 표준 보육과정과 누리과정으로 나뉘어 구성된...
-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