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현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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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I
1. 분석의 배경과 필요성
2. 분석 목표
3. 추진 일정

PART I
1. 서 론
2. M-Commerce란
1) M-commerce의 등장배경
2) M-commerce의 정의 및 특징
3) M-commerce의 구성요소 및 구성도
4) M-commerce의 발전 동향
3. 각 통신사 비교 분석
1) 이동통신 3사의 시장 점유율
2) 이동통신 3사의 브랜드별 비교
3) 이동통신 3사의 M-commerce 서비스
4) 이동통신 3사의 구현기술 비교
5) 이동통신 3사의 M-commerce 개발 상황
4. SK-Telecom 구현기술 분석
5. SK-Telecom의 특화 기능
6. M-commerce의 발전 방향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트웍 터미널에 쓰이도록 개발되었고, 개발 완료 후 썬마이크로시스템의 Thin Client 제품의 비디오 스트리밍 소프트웨어로 채택 제 2세대인 TCM-2는 더욱 인코딩과 디코딩의 처리시간을 단축하여 독자적인 오류회복 기술을 구현하였고 패킷 유실이 많은 무선망에서도 양질의 이미지로 복구가 가능하도록 한솔루션이다.
5. SK-TELECOM의 특화기능
SKT는 SK-VM 만이 가지고 있는 SMS PUSH 기능을 이용하여 항상 Network에 연결될 수 없는 무선 인터넷의 단점을 보완하여 SK-VM과 서비스를 연계한다.
SK-VM 마법사 플랫폼은 SMS와 관련하여 SMS 메시지 전송, SMS 메시지를 통한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SMS 메시지를 통한 Push 기능 등을 지원한다. 관련 클래스로는 SMS 메시지 수신 감지를 위한 SMSListener 인터페이스와 SMS 메시지를 송수신하는 SMS 클래스, SMS 메시지 데이터를 정의하는 SMS Message 클래스가 있다.
[표 5-1] SMS / Push 서비스 비교
구분
SMS
Push(WAP & ME)
공통점
.메세지 용량이 약 80 Byte
.이통사별 메시지별 제공 가격이 SMS와 Push 서비스 동일
.요금 : 20∼30원 (월 전송량에 따라서 요금 차별화)
.망 내에서 메시지 Loss 발생(약 5 %∼10% 수준)
.전송메시지의 수신여부 확인 가능 및 실패 메시지에 대해서는 과금하지 않음
차이점
.회신전화번호 정보 전송메시지
약 80Byte
.모든 휴대폰 전송 가능
.접속 URL 정보전송
.URL 데이터를 제외하면 약 40 Byte 메시지 전송가능(80Byte-URL Byte)
.무선 인터넷 브라우저 내장 휴대폰만 가능
비고
.callback Number : 0~16Byte
.LGP는 UP 브라우저 내장 휴대폰만 가능
.callback Number : 0~50Byte
또한 파일시스템(EFS)을 지원하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에 대한 UPDATE가 가능 하고 추가저장 변경이 가능하다.
단말기에 내장된 Phone Book을 SK-VM 사용 중에 활용 상대방의 전화번호 확인을 위하여 VM실행을 중지시키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단말기상에 저장되어 있는 전화번호브 접근이 가능해진다. 그리고 Java Application으로 데이터 값을 얻어 오는 기능을 제공하고 다음과 같은 제어필드가 존재한다.
ALL, EMAIL, GROUP, HANDPHONE, HOME, MEMO, NAME, OFFICE
SKT는 SK-VM만이 자체적으로 입력기 처리를 할 수 있음. 문자 입력 시 다른 VM의 경우 우 폰에 있는 입력기만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됨. 이를 오토마타(입력기 기능)이라 한다.
SIS/Wavelet 연동을 통하여 기존 Contents의 Quality를 Upgrade 하는 Premium Service
마지막으로 부동 소수점 연산이 가능하므로 정확한 연산이 가능하므로 주가 정보 및 차트표현을 부드럽게 함
LBS와 SK-VM 특화기능인 SMS Push등을 접목하면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 시나리오를 가능하게 한다.
6. M-Commerce의 발전방향
m-커머스가 실현된지 얼마 지나지 않은 현재보다 앞으로 더 많은 소비자가 전자상거래를 이용하게 될 것이다. PC가 아니라 싼 이동전화라는 수단을 통해 쇼핑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란 예상이다. 이제까지 m-커머스의 발전에 걸림돌이 되어왔던 것은 결제시스템에서의 보안문제 때문에 신용카드 등의 개인 정보처리가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리 회원이 되어 개인정보를 등록하고, 그 후부터는 ID와 비밀번호로 인증하여 결제해주는 서비스들이 시작되었다. 앞서 설명한 KTF에서 제공되어지는 결제서비스 이외에도 SK Telecom과 LG Telecom의 결제서비스들은 그 기반 기술구조에서 다소 차이는 있지만 이동전화를 전자지갑으로 이용하는 결제시스템이란 점에서 사용하기 쉽고, 결제가 빨리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용자뿐 아니라 상점에게도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이동전화의 진화와 함께 결제방법도 변하고 있다. 이전에는 이동전화기의 데이터 처리능력이나 메모리 용량에 한계가 있어서 복잡한 프로그램은 실행하기 힘들었지만 현재 IMT-2000과 같은 자바탑재 이동전화기는 프로그램을 서버에서 다운받아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인증결제 등도 실행할 수 있다. 즉, 신용카드 번호 등을 암호화하여 송신하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더욱 발전하여 위치정보와 관련된 서비스의 등장으로 이동전화를 이용하여 이용자의 위치에 맞추어 쇼핑이나 음식점의 검색, 예약, 지불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모바일 인터넷은 이제 막 비즈니스를 시작하려는 단계가 아니라 이미 아주 큰 비즈니스로서 움직이고 있는 단계이다. 막대한 이윤이 예상되는 인터넷 쇼핑몰에 참가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이 신용카드결제, 편의점 결제, 현금상환 등 안전하고 간편한 결제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여기에 국내 이동통신 3사가 내놓는 무선인터넷 서비스는 소비자 시장뿐 아니라, 극적인 비즈니스 혁명을 일으키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많은 분석가들과 투자자들이 아시아지역의 전자상거래는 PC보다는 무선통신에 의해 활성화 될 것이라고 예측하였고 아시아에서 일본에 이어 무선통신에 가장 가능성이 있는 우리나라가 그 선두주자가 될 능력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7.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1) ohm사의 모바일 통신 기술
(2) 이비컴사의 성공적인 M-커머스 비즈니스 전략
(3) 진한도서의 차세대 무선인터넷 기술
(4) http://www.sktelecom.co.kr/english/service/m_comm.html
(5) http://www.k-merce.com/guide/
(6) http://www.dt.co.kr/
(7) http://developer.xce.co.kr SK-VM 개발업체
(8) http://www.gvmclub.com
(9) http://www.sktelecom.com
(10) http://www.lg019.co.kr
(11) http://www.k-merce.com

키워드

컴퓨터,   모바일,   현급,   신기술,   소개,   E
  • 가격3,0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3.12.29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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