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의 정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볼링의 역사와 점수 채점표

2. `사회체육 프로그램 계획론`에서 인간의 발달과정

3. 프로그램 단계별로 볼링 계획과정

4. 인생 주기에 대하여 볼링으로 프로그램 계획

5. 프로그램 교육과정

6. 볼링의 4 스텝과 구질

본문내용

프로그램 과정의 평가가 따른다.
사회체육 프로그램 순환의 각 단계는 다른 순환과 서로 의존하는 방식과 겹친다. 우리는 순서의 순화본질을 강화하기 위해 단계별로 진행이 계획된다. 우리가 이러한 일반적인 방법을 더 깊이 설명하고 이들이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묘사하기 전에 참가자와 함께 프로그램을 행하는 장소를 고려함이 필요하다. 새로운 장소는 구성원의 필요에 부응하여 발전하는데 반하여 전통적인 장소는 그들이 희망하는 역사적 공동의 감정을 지닌다. 사회체육프로그램의 폭 넓은 장소로 제공되는데 있어서 자신의 친숙한 장소를 갖는 사회체육의 기회, 질과 양의 사회체육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장소로 제공되어야 한다.
6. 볼링의 4 스텝과 구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볼링의 4스텝
① 제 1보 (푸시 어웨이)
오른발로부터 1보 내딛는 동작이며 이 때 볼은 양손에 받친 채 앞쪽으로 가볍게 밀어내는 것이다. 양 어깨는 정면을 향하되 상체를 약간 앞으로 숙여 전진하도록 한다.
② 제 2보 (다운 스윙)
제 1스텝보다 약간 넓게 디디면서 왼손을 볼에서 떼고 볼 자체의 무게만으로 끌어내리는데 이 때 오른 팔꿈치를 곧게 펴도록 한다. 오른쪽 어깨는 쳐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③ 제 3보 (포워드 스윙)
백스윙의 톱에서 볼을 다시 앞으로 휘둘러 내리는 순간에 제 3스텝을 밟는다. 왼쪽 무릎을 구부려 발끝부터 슬라이딩하는 요령으로 밟는 것과 동시에 몸자세를 낮추어 중심을 앞으로 가게 한다.
④ 제 4보 (릴리즈)
손에서 공이 이탈하는 순간의 동작이며 가장 중요한 기술이다. 제 4보는 반드시 슬라이딩시켜 주어야 하며 손목은 고정시켜 젖혀지지 않도록 한다.
2) 구질
구질에는 볼의 방향이 똑바로 나가는 스트레이트, 갈고리처럼 끝이 휘는 훅, 활처럼 크게 휘는 커브볼이 있다. 어떤 구질이라도 스트라이크 존에 확실히만 넣을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좋은 구질이다. 단지 똑같이 스트라이크 존을 공략할때 스트레이트 보다는 회전력과 입사각 도가 더욱 스트라이크를 낼 확률이 높은, 훅을 추구하게 되는 것이다.
① Straight
볼링구질에 대해서는 엄지의 방향이 기본요소가 된다. 스트레이트는 12시, 훅은 11시 방향이다. 문제는 볼을 똑바로 굴리겠다는 생각으로 보통 손바닥을 기준으로 굴리게 되는데, 이는 잘 못 하게되면 백업을 던지게 된다. 엄지손가락이 1시방향을 향하게 되야 한다. 초보자들 중 이런 경우가 상당히 많아 고민하는 경우도 있다. 스트레이트는 볼링의 구질에 있어서 기본으로 스페어 처리시에 유용함으로 상급자들도 잊지 않고 쓰는 것입니다.
② Hook
처음 훅을 구사하기란 여지간히 어렵다. 먼저 훅을 구사하는 이유는 스트라이크의 입사각도(2.5도~5.5도)를 얻을 수 있고 볼이 옆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핀액션을 보다 많이 유발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직진으로 굴러가는 스트레이트 보다 스트라이크의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따라서 중급이상으로 발전하려면 훅을 구사하는 것이 빠른 길이다. 일단 릴리스시에 엄지방향은 11시정도 틀어주는 것이 좋다. 보다 강력한 회전을 추구한다면 릴리스시에 손목을 돌려주면 되는데 컨트롤이 엄청나게 힘들다. 따라서 백스윙시 미리 손목을 돌려준체, 그대로 스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볼의 강력한 회전을 거는 것은 바로 중지와 약지이다. 엄지와 중지.약지가 빠지는 시간차가 클수록 나중에 중지.약지로 회전을 걸어주기가 쉽다. 따라서 지공시에 엄지와 중지의 간격이 넓은 핑거칩.그립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보통 볼의 무게로 손목이 뒤로 젖
혀 지게 되는데 그러면 엄지와 중지, 약지 모두 한꺼번에 빠지게 된다. 그럼 초반에 무회전으로 쭉 미끌어져 나가게되어 힘이 반감되게 된다. 당연히 훅도 적게 일어난다. 따라서 손목을 고정시켜야 하고 아대를 끼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너무 심하게 손목을 꺽을 필요는 없다. 회전력을 더 줄지 몰라도 손목에 무리가 많이 가게 되고 쓸데없는 힘이 들어갈 우려가 있다. 다시 말하지만 스윙은 힘을 뺀체로 해야한다.
그리고 또 훅을 발생시키는 요소가 있는데 바로 볼이다. 볼의 중심. 표면등을 가공하여 보다 강력한 훅을 구사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이러한 볼은 스트레이트로 던져도 훅이 될 정도이다. 그에 비해 하우스 볼은 그러한 특성없이 여러번 던져도 끄떡 없게 만든 하드볼로 구멍까지 크게 만들어놔서 그 볼로 훅을 구사한다면 제자리에서 빙글빙글 돌며 나가는 스피너성의 회전을 보이는데 그러한 볼은 직진력이 떨어져 그리 널리 쓰이지는 않는다.
  • 가격7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4.01.06
  • 저작시기200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16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