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 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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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타지 동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판타지 동화의 종류
(1) 인간들처럼
(2) 상상의 나라
(3) 실제와 상상의 경계선에서

2. 판타지 동화 작품 소개
(1) 들어가기 전에
(2) 판타지 동화 작품 소개
가. 서양의 판타지 동화
①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사자왕 형제의 모험』(김경희 옮김/창작과 비평사)
② 필리퍼 피어스의 『한밤중 톰의 정원에서』 (햇살과 나무꾼 옮김/창작과비평사)
③ 모리스 샌닥의 『괴물들이 사는 나라』
④ 미하엘 엔데의 마법의 술(비룡소)
⑤ 찰스 킹슬리의『물의 아이들』
⑥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산적의 딸 로냐』(이론 바클란드 그림/시공주니어)
⑦ 존 셰스카의『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레인 스미스 그림/보림)
⑧ 나탈리 배비트의『트리갭의 샘물』(장숙희 그림/최순희 옮김/대교)
⑨ J. R. R. 톨킨의『호비트의 모험 1, 2』(최윤정 옮김/창작과비평사)
⑩ C. S. 루이스의 『나니아 나라 이야기』
나. 우리나라의 판타지 동화
① 이원수의 『숲속 나라』(웅진)
② 권정생의『밥데기 죽데기』(바오로딸)
③ 황선미의 『마당을 나온 암탉』
④ 김옥의『학교에 간 개돌이』(창작과 비평사)
⑤ 박상률의 『구멍 속 나라』

3. 끝내면서

본문내용

한 작가만이 내뿜을 수 있는 깔끔한 문장, 만화의 그림이 떠오르는 유머가 가득한 표현, 늑대 할머니와 달걀 귀신인 밥데기, 죽데기라는 사랑스런 주인공 들. 이런 요소가 잘 짜여져 어린이에게 어려운 통일의 문제가 아름답게 환상적으로 해결된다. 깔깔거리며 읽을 수 있지만 감동의 울림은 깊은 작품이다.
덧붙이기-> <몽실언니>로 유명한 원로작가 권정생의 장편동화다. 권정생의 동화는 우리 역사와 현실을 껴안고 희망을 이야기한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좀 '익살'을 부려봤다는 작가의 말처럼 진지한 주제에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환타지 기법을 써서 쉽게 접근을 하고 있다. 영감과 자식의 원수를 갚기 위해 할머니를 변신한 늑대, 그 늑대가 달걀에 정성을 들여 만들어낸 아이들인 밥데기와 죽데기. 늑대 할머니는 처음엔 원수 갚는데만 온 정신을 다 쏟지만 중간에 황새 아저씨를 만나고 이어 할머니의 원수였던 사람과 그 주변 사람들을 만나면서 조금씩 변해간다. 할머니의 원수였던 사람이나 그 주변 사람들 모두 우리의 아픈 역사가 만들어낸 인물들이었기 때문이다. 할머니는 마지막 힘을 모아 황새 아저씨, 밥데기 죽데기와 함께 우리의 아픈 역사를 치유할 수 있는 일을 벌인다. 남과 북의 사람들 마음에도 사랑이 싹트고, 휴전선도 녹아 없어진다. 얼핏 보면 이야기가 좀 황당한 듯 보이기도 하지만 늑대 할머니가 밥데기 죽데기를 만드는 과정이나, 똥을 가지고 꽃가루를 만들어 세상에 뿌리는 과정이 설득력 있게 묘사되어있어 진지한 주제지만 쉽게 이야기에 쑥 빠져들 수 있다.
그 밖의 작품들
③ 황선미의 『마당을 나온 암탉』
마당을 나온 암탉』은 알을 품어 병아리의 탄생을 보겠다는 소망을 굳게 간직하고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암탉의 이야기입니다. 양계장에서 주는 대로 먹고 알이 나 쑥쑥 낳아 주면서 살면 얼마나 편할까. 하지만 그렇게 사는 건 암탉으로서의 삶이 아니라고 잎싹은 생각합니다. 그래서 잎싹은 배불리 먹을 수 있는 양계장과 안전한 마 당을 나왔습니다. 잎싹의 자리는 늘 안전한 한가운데가 아니라 찬바람 불고 비 들이치 고 외롭고 위험한 가장자리였습니다. 소망은 그렇게 혹독한 자리에서 싹트고 자라나 꽃피울 때 더 아름다운 법이지요. 가장자리를 견뎌 낸 잎싹, 제 이름을 제가 지은 잎 싹, 자기와 다르게 생긴 아기 오리를 지극한 사랑으로 키운 뒤 놓아 보내 준 잎싹은 마침내 "눈부시게 파란 하늘"에서 "크고 아름다운 날개"로 바람을 가르며 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양계장과 마당에서 살던 닭들도 그렇게 되었을까요? 아마 아닐 겁니다.
④ 김옥의『학교에 간 개돌이』(창작과 비평사)
작가의 발랄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단편동화집이다. 사투리를 심하게 쓰는 강아지의 눈으로 본 학교 생활은 어떨까? 그리고 금붕어를 데리고 목욕탕을 간다면... 그렇다고 재미있고 발랄한 상상력을 갖춘 작품만 있는 것이 아니다. 「문이 열리면」이나 「나 는 내가 좋아요」를 보면 소외된 어린이가 나름대로의 놀이와 사랑을 받으며 힘 있게 살아가는 모습을 볼 수도 있다.
⑤ 박상률의 『구멍 속 나라』
작가 박상률이 야심차게 풀어 놓은 판타지 동화로 《슬구 먹구 시리즈》 3권 가운데 첫권이다. 이름 그대로 슬기로운 아이 슬구와 우직하고 배짱 두둑한 아이 먹구가, 박상률 판타지 동화 《슬구 먹구 시리즈》의 주인공이다. 슬구와 먹구는 환상의 세계인 《구멍 속 나라》(제1권), 《어른들만 사는 나라(제2권), 《벌거숭이 나라》(제3권)를 돌아다니며 우리의 현실과 아주 다른, 혹은 비슷한 세계를 모험한다. 두 아이는 풍요로운 물질 문명 속에서 우리가 잊고 살았던 우리 정서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이상적인 사회 체제를 눈으로 보고 몸으로 느끼면서 진정한 진실과 거짓을 구별할 수 있는 눈을 갖게 된다.
3. 끝내면서
서양의 판타지 동화에 비해 우리의 판타지 동화가 아직 많이 미비하다. 작품의 질이 떨어진다거나 하는 말은 결코 아니다. 짧은 역사 탓이기도 하고, 관심 부족이기도 하다. 굳이 왜 이 장르에 관심을 가지고 발전시켜야 하는가에 대해선 이렇다 저렇다 조잡한 이유를 들진 않겠다. 다만 이 장르를 다루고 전하는 사람들이 지금 보다 더 큰 애정을 쏟아 붇는 일이 시급하다.
참고문헌
1. 존 로 타운젠드 '어린이책의 역사 2' 강무홍 옮김
2. 김상욱, '숲에서 어린이에게 길을 묻다.'
3. 이재복, '판타지 동화 세계'
4.
5. http://www.childbook.org 어린이도서연구회
  • 가격8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4.01.10
  • 저작시기200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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