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의 종류와 정의 그리고 그 유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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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사의 종류와 정의 그리고 그 유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친족의 가계도

2. 제사의 유래

3. 제례의 종류 및 의미

4. 제사절차 및 의미

5. 맺음말

본문내용

삽시정저(揷匙正箸)
첨작이 끝나면 주부가 밥그릇의 뚜껑을 열고 숟가락을 밥그릇의 중앙에 꽂는다. 젓가락을 고른 뒤 어적이나 육적 위에 가지런히 옮겨 놓는다. 숟가락은 바닥(안쪽)이 동쪽으로 가게 한다. 삽시정저가 끝나면 제주는 두번, 주부는 네번 절한다.
◈ 유식(侑食) : 첨작과 삽시정저의 두 절차를 통틀어 유식이라 하는데 이는 진지를 권하는 의식이다.
10) 합문(闔門)
참사자가 모두 잠시 밖으로 나가 문을 닫고 기다린다. 대청마루에 제상을 차렸으면 뜰 아래로 내려가 읍(揖)한 자세로 잠시 기다린다. 단칸방의 경우에는 제자리에 옆드려 몇 분 동안 있다가 일어선다.
11) 계문(啓門)
닫았던 문을 여는 절차이다. 축관이 헛기침을 세 번하고 문을 열고 들어가면 참사자가 모두 뒤따라 들어간다.
12) 헌다(獻茶)
탕국을 내리고 숭늉을 올린뒤 밥 세술을 떠서 물에 말아 놓고 저를 고른다. 이때 참사자는 모두 머리를 숙이고 잠시동안 조용히 앉아 있다가 고개를 든다.
13) 철시복반(撤匙覆飯)
숭늉 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두어 제자리에 놓고 밥 그릇의 뚜껑을 덮는다.
14) 사신(辭神)
고인의 영혼을 전송하는 절차로서 참사자가 신위 앞에 일제히 두번 절한 뒤, 지방과 축문을 불사른다. 지방은 축관이 모셔 내온다. 신주일 때는 사당으로 모신다. 이로써 제사를 올리는 의식절차는 모두 끝난다.
15) 철상(撤床)
제상 위의 모든 제수를 집사가 뒤쪽에서부터 차례로 물린다.
16) 음복(飮福)
참사자가 한자리에 앉아 제수를 나누어 먹는데 이를 음복이라 한다. 고례에는 '준'이라 하여 참사자 뿐만 아니라 가까운 이웃들에게 제사음식을 나누어 주고 이웃 어른들을 모셔다가 대접하기도 했다.
5. 맺음말
지금은 혈연으로 이어지는 조상제례가 일반적 개념으로서 지극한 정성과 공경으로 자기 존재가 있게 됨을 감사하고 보답하는 보본의식(報本儀式)을 갖춰야 할것이다. 돌아가신 조상에게도 섬기는 일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하며
진실한 제례의 의미와 순서를 잘 알아 이를 실천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라 하겠다. 이번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제사를 지내면서 잘 몰라 실수하는 일들을 마지막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1) 제수(祭需)를 제사상에 배열하는 것은 일정한 법에 따라 하게 되나
집안과 지방계절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아래의 10가지의 틀을 벗어나지 말아야 한다
1 시접거중(匙蝶居中) 2 잔서초동(盞西醋東) 3 반서갱동(飯西羹東)
4 면서병동(麵西餠東) 5 어동육서(魚東肉西) 6 적전거중(炙煎居中)
7 동두서미(東頭西尾) 8 좌포우혜(左胞右醯) 9 숙서생동(熟西生東)
10홍동백서(紅東白西), 동조서율(東棗西栗), 조율시이(棗栗枾梨)
2) 참례자의 복장(전통)은 남자는
제복 또는 한복에 도포와 유건을 쓴다
여자는 옥색등의 천담복을 입는다.
현대에는 도포가 없으면 두루마기를 입고 천담복이 없을 때는 한복 정장을
입는다
양복 양장을 입으나 색깔이 현란한 것과 악세사리는 피한다.
3) 참례자의 자리는 신위는 북쪽에 모시고 참례자는 남쪽에 마주 선다.
중앙을 중심으로 동쪽에 남자 서쪽에 여자이되 북쪽과 중안에 가까
운 곳이 상석이다.
마지막으로 제사를 지내는 이들의 마음가짐을 가지런히 하고 조상에 대한 예를 지키려는 자세와 조상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제사에 임해야 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끝.
[참고문헌]
1. 양무석. [예절과 직업윤리] 형설출판사. 서울 2000
2. 이정우,김명자,계선자 [결혼과 가족관계] 숙명여대, 서울 1997
3. 뿌리찾기 운동본부 [가계서식백과] 민예사, 서울, 1999
4. 김종순[새로운 제례의식에 따른 관혼상제와 생활서식] 좋은글, 서울, 1995.

키워드

제사,   예절,   직업윤리,   혈연,   사신,   가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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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4.01.26
  • 저작시기200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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