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사회와 고조선부터 통일신라와 발해에 이르기까지 역사의 개관적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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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원시사회와 고조선부터 통일신라와 발해에 이르기까지 역사의 개관적 해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원시사회와 고조선

제2장 삼국

제3장 통일신라와 발해

본문내용

한 직종에 종사하는 향, 부곡이라는 특수지방행정지역이었었는데 이 주민들과 노비들은 일반농민들보다 더 무거운 부담을 지게 하였다.
6) 통일신라의 사상 불교와 유교가 중심 사상
① 원효의 불교 대중화 운동
ㄱ. 대·소승의 불교 경전을 섭렵한 많은 책을 저서(화엄경, 대승기신론, 금강삼매경)을 써서 독자적인 사상체계 확립
* 경주 분황사 : 원효가 불교 연구하면서 많은 저서를 남긴 곳
ㄴ. 공·유의 대립, 세간·출세간의 차별을 일심의 논리로 해결
ㄷ. 아미타불을 염불하면 누구나 서방극락에 갈 수 있다고 하여 불교가 대중화되게 함
② 불교연구 활성 : 화엄종을 개창한 의상, 유가종의 태현이 대표
* 불교의 교리 체계 진전 : 원효와 의상
* 의상 : 화엄종. 해동 화엄종 개창. 실천적인 측면을 강조. 평등관계를 강조
③ 유학의 발달 왕을 보좌하고 나라를 다스리는데 큰 역할
ㄱ. 국학설립 : 신문왕 때 설립, 한문학의 교육기관으로 6두품 출신이 9년동안 수업을 받 으면 행정실무를 당담하는 관리로 활동
ㄴ. 독서삼품과 : 원성왕 때, 실무관리를 뽑는 국가시험제도 진골중심의 엄격한 신분 제도 관리임용의 주된 방법은 되지 못함
④ 한문학의 성장 : 강수는 외교문서 작성에 능하였고, 설총의 <이두>, 김대문의 <계림잡 전·화랑세기·고승전·한산기>, 최치원의 <계원필경> 등을 저술
⑤ 선종의 등장 : 신라 말기에 중국(당)에 유학하고 다녀온 승려들이 펼쳐나감
ㄱ. 교종 - 경전과 교리에 의거한 종파
ㄴ. 선종 - 참선을 행하자. 문자를 통하지 않고 마음속의 불상을 깨달을 수 있다.
ㄷ. 교종은 왕실의 후원으로 발전하였는데 선종은 지방 호족들의 지지하에 등장
7) 통일신라의 문화
① 과학기술과 문화발전, 건축과 조각의 발전 견고함, 균형미
불교미술, 건축물 발달 석굴암, 불국사, 에밀레종 등
② 석탑으로 석가탑, 다보탑, 해인사의 3층 석탑 등
③ 석가탑 속의 <무구정관대다라니경>이라는 불교경전은 인쇄술의 발전을 알 수 있다.
④ 향가문학 발달 국가의 평안, 불교찬양, 죽은 사람 사모, 주술적인 목적이 있다.
3. 발해의 발전
* 발해는 초기는 무왕때는 당과 대립하였으나 문왕때는 당과 우호적인 친교관계를 유지하 면서 중국문화를 수입하여 문화발전에 이용하였다.
* 선왕 때 발해의 전성기로 해동성국이라 칭하기도 하였다.
* 발해의 통치기구로 중앙행정기구로 3성 6부제, 지방행정기구로 5경, 15부, 62주,
군사조직은 10위로 편성
* 발해의 문화는 학문의 발달, 도로망의 정비, 고분의 다양성(정혜공주, 정효공주묘), 공에 와 조각의 발달되었다.
* 926년 거란에게 멸망, 북진정책으로 계승
4. 신라사회의 동요
* 귀족들의 권력 다툼과 농민들의 봉기로 혼란을 틈타 견훤(후백제)과 궁예(후고구려)의 후삼국시기가 정립되어 간다.
* 신라말(8C말)의 반란과 농민봉기 : (철원) 궁예 반란, (북한산주) 김범문의 난, (여주) 수신의 난, (죽주) 기훤의 봉기, (공주) 김헌창의 난, (사벌(상주)) 원종·애노의 난, (북원(원주)) 양길의 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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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02.04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26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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