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일본 대중문화 개방과 이에 따른 장르별 파급효과
1. 영화
2. 애니메이션
3. 음반
4. 게임
Ⅲ. 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반응
1. 반대
2. 찬성
Ⅳ. 마치며
- 일본 문화 전면 개방에 대처하여야 할 우리의 자세
Ⅱ. 일본 대중문화 개방과 이에 따른 장르별 파급효과
1. 영화
2. 애니메이션
3. 음반
4. 게임
Ⅲ. 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반응
1. 반대
2. 찬성
Ⅳ. 마치며
- 일본 문화 전면 개방에 대처하여야 할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될 수 있다.
우리는 다만 '문화상업주의'를 경계해야 한다. 일본문화가 개방되면 지금껏 우리의 거의 모든 문화계가 아무렇지도 않게 해 왔던 '무단으로 베끼기' 관행은 사라지고 일본에 로열티를 지급하고 포맷을 사오는 '공식적인 베끼기 전쟁' 양상을 띠게 될지 모른다는 것이 우려되는 바이다.
전부터 논의 되어오던 우리 나라의 문제점인 '식민지관'적 피해의식에서 벗어나 '수평적'교류를 정립하는 것이 일본 문화개방의 참 의미를 살리는 길이라 생각한다. 이를 위해 앞으로 빈번해질 한일간의 문화 프로그램 공동제작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우선의 대안이다. 무조건 베낄 생각부터 먼저 하는 것이 아니라 배울 것은 배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올바르다. 그리고 이렇게 하는 것이 일본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방법이다.
우리는 다만 '문화상업주의'를 경계해야 한다. 일본문화가 개방되면 지금껏 우리의 거의 모든 문화계가 아무렇지도 않게 해 왔던 '무단으로 베끼기' 관행은 사라지고 일본에 로열티를 지급하고 포맷을 사오는 '공식적인 베끼기 전쟁' 양상을 띠게 될지 모른다는 것이 우려되는 바이다.
전부터 논의 되어오던 우리 나라의 문제점인 '식민지관'적 피해의식에서 벗어나 '수평적'교류를 정립하는 것이 일본 문화개방의 참 의미를 살리는 길이라 생각한다. 이를 위해 앞으로 빈번해질 한일간의 문화 프로그램 공동제작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우선의 대안이다. 무조건 베낄 생각부터 먼저 하는 것이 아니라 배울 것은 배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올바르다. 그리고 이렇게 하는 것이 일본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