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창작무용의 중요성 및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초등학교 창작무용의 중요성 및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무용 교육의 정의
2. 무용 교육의 목표
1) 일반적 목표
2) 구체적 목표
3. 무용 교육의 가치
1)신체적 가치
2)정서적 가치
3)사회적 가치
4) 지적 가치

Ⅲ. 창작 무용의 중요성 및 지도 방법
1. 창작 무용의 중요성
1) 창의성과 무용교육
2) 창작무용의 교육적 가치
●<표-1>창작무용의교육적가치
2. 무용의 창의적 지도방법
1) 표현무용의 창작과정
2)창작무용의 학습지도
3)창작무용 수업의 순서
●<표-2> 표현무용 수업계획

Ⅳ. 결 론

본문내용

신체가 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배울 수 있고, 자신의 생활이나 체력을 통제할 수 있으며 동작의 지각력을 조절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2)정서적 가치 : 내적 욕구와 신체를 조화시킴으로써 집중력과 의식이 균형을 이룰 수 있는 것을 말한다.
3)인지적 가치 : 무용의 요소와 원리들의 이해를 통해 지식과 어휘력을 증가시키고, 문제해결력, 관찰력, 창작 기술 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을 말한다.
4)사회적 가치 : 부드러운 육체 접촉과 파트너와의 무게 공유(sharing)를 통해 상대 접촉의 올바른 방법을 배우고, 협동심· 타인에 대한 이해심과 분별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 등을 말한다.
3. 표현 무용의 창작은 동기(motive), 주제(thema), 상(image), 표현(expression)의 과정으로 한다.
4. 창작 무용을 지도할 때
1)교사는 학습의 목적을 설정하고,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서 소재 내용을 선택하 며, 학습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미리 살펴야 한다.
2)테크닉 면에서는 계속적인 반복을 통해 단계적으로 지도하도록 하며, 학생에게 급작스런 기교의 표현은 좋지 않음을 인식시킨다.
3)실제 무용 창작 지도에 있어서는 실제로 행하도록 하고, 무용 연습을 하면서 창작 주제에 관련된 동작을 움직여 문장으로 만든다.
4)관찰을 통해서 학생들의 창의적인 활동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하고 학생들이 무엇을 원하고 어떤 의미를 가지고 활동하는가를 파악하도록 한다.
5. 창작 무용을 위한 수업의 구조는 준비운동(Warming-Up) 본시(개념의 탐구, 기술의 개발, 창작하기) 정리운동(Cooling Down)으로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간 교육의 가장 기초가 되는 초등학교 무용 교육은 그 중요성을 고려할 때 무용이 지니고 있는 창의력, 표현력, 자연의 리듬 등을 지도자 자신들이 잘 인식하고 이를 편중적으로 지도할 것이 아니라 초등학교 활동 전반에 걸쳐서 원만히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타 교과와의 연관성 및 건강과 관련된 무용내용, 여러 나라의 민속무용이나 전통춤을 고려하여 무용의 다양한 측면을 고루 경험하게 하고, 어린이들의 자유로운 사고, 표현력과 상상력 개발을 위한 창의적 측면을 고려한 무용 교육과정 구성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함께 교사들도 창의적 무용 지도를 위해 창의적 소재나 지도 방법을 여러 가지로 모색해야 하며, 국가 차원에서도 강습회, 공연, 무용 발표회, 등 다양한 창의적 무용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해 줄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1. 강혜련, (1996), 초등학교 3, 4, 5, 6학년을 위한 창작무용 프로그램 모형 개발,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 교육부, (1999),『제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3. 교육부, (1996),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4학년 체육),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4. 김규순, (1981), 국민학교 무용교육에 관한 조사연구, 청주교육대학논문집 제18집
5. 김두련, 국민학교 무용지도 내용에 관한 연구, 서울교대 논문집 제 21집
6. 김양곤, (1973),『무용 지도의 연구』, 학문사
7. 김연자 외, (1998),『새 무용교육』, 학문사
8. 김영숙,(1989),국민학교 무용교육의 활성화방안, 한국체육과 교육연구회지 제6집
9. 김재은, (1996), 창의성과 무용교육, 한국 무용학회 제 3회 학술 세미나 자료
10. 김화숙 외, (1996),『무용 교육이란 무엇인가』, 한학 문화사
11. 박순자, (1969), 아동 무용의 창작과 지도, 전주 교육대학 논문집 제 4집
12. 박영희, (1976),무용의 창작과정에 관한연구, 마산교육대학 논문집 제7권 제 1호
13. 박외선, (1975),『무용이론』, 보진제
14. 박혜정, (1986),『아동교육무용』
15. 방정미, (1960),『교육 무용 원론』, 만유출판
16. 송미이, (1995), 무용 교육의 창의성 개발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17. 송수남, (1982),『학교무용』, 동아 학연사
18. 송수남·배소심·김미자, (1985),『무용 원론』, 형설 출판사
19. 신은경, 무용교육에 있어 효과적인 개별학습의 모델연구, 발레 연구논문 제 7집
20. 유성수, (1973), 올바른 무용 교육과의 수립을 위한 고찰,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21. 유성영, (1985), 무용의 창작과정과 학습지도의 형태, 부산교대 논문집 제 21권
22. 육완순·이희선, (1982),『무용 교육과정』, 도서 출판 금광
23. 윤희상, (1989), 국민학교 창작 무용의 효율적인 지도방법에 관한 연구, 춘천교대 논 문집 제 29집
24. 윤희상, (1933), 무용 교육의 창의적 지도법이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춘천교대 논문집 제 33권
25. 윤희상, (1988), 창작 무용 교육에 필요한 기본 동작에 관한 연구(국민학교 무용 을 중심으로), 춘천교대 논문집 제 28권
26. 윤희상, (1998), 창작 무용 교육에 필요한 기본 동작에 관한 연구, 춘천교육대학 초등 연구소 교육 연구 제 6집, 강원 출판사
27. 윤희상, (1979), 창작무용 지도에 관한 연구, 춘천교대 논문집 제19권
28. 이영숙, (1985),『창작 무용 학습지도』, 금광출판사
29. 이운철, (1994), 국민학교 무용교육 실태에 대한 조사 분석, 인천교대 제 28집 1
30. 전국 교육대학교 연합회, (1996),『교양본육』, 교학도서 주식회사
32. 전국 교육대학 체육분과연구협의회,(1996),『교육대학 체육』,교학도서 주식회사
32. 조태희, (19970, 즉흥을 통한 초등학생의 창작무용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중앙 대학교 대학원 제 88회 석사 학위 논문
33. Mary Joyce,(1980),『창작무용지도의 첫걸음』,이영숙,박진희 저(1984),서울:금광
34. Rudolf Von Laban,(1975),『현대의 무용교육』,김주자 역(1993),서울:현대 미학사
  • 가격1,5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04.02.26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79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