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무용 지도안 (1/7차시)> 현대무용의 특징 및 진단학습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계획단계
1. 단원의 개관
2. 학습과제 분석

Ⅱ. 진단단계
1. 진단의 관점
2. 진단 내용
3. 개인 문항 분석 및 성취도
4. 결과분석 및 대책
5. 심화 촉진 학습
6. 교정 학습 Ⅰ
7. 교정학습 Ⅱ
8. 보충학습 내용

체육과 교수 - 학습 과정안
학 습 내 용

Ⅳ. 발전단계
1. 확인학습(형성평가)
2. 분석 및 대책
3. 심화학습(실기연습)
4. 보충학습

Ⅴ. 평가단계
1. 실기평가 기준표

본문내용

상 현대무용이 출현한 것은 1900년 경부터.
미국에서 시작되었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점차 발전하였다.
-현대무용은 고전발레의 형식으로써 현대인의 내면적인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기에는 상당한 한계를 느낀 결과 표현에 맞는 새로운 형식의 필요성을 깨닫고 발레의 낡은 형식으로부터 탈피하여 새로운 각도에서 참된 무용정신을 회복하고 자연스러운 신체움직임으로 인간의 깊은 감정을 표현하여 독자적인 무용예술을 확립하는데 목적을 둠.
◆현대의 특징◆
1)자연스러움을 추구
2)고대 그리스 정신의 부활
3)발레와는 달리 음악을 무용에 종속시키며
4)낭만주의에서 사실주의로 옮겨야 하고
5)창작무용의 사조로 개발 발전 시킨다.
◆현대 무용가들◆
1)이사도라 던컨
-신체의 부자유스러운 의상과 신발을 벗어버리고 자유분방하고 파도의 리듬을 타고 춤의 율동을 시도하였다.
학 습 내 용
2)마사 그라함
-미국 현대무용의 상징이며, 새로운 형태의 동작을 창조한 소수의 인물중의 하나이고 무용을 정리하고 세계에 모던 댄스를 보급하였다.
3)루돌프 본 라반
-독일과 영국에서 활약한 헝가리 출생의 무용 지도자, 최대 업적은 무용 포기법에 관한 체계- 가장 유명하고 널리 사용
4)마리 뷔그만
-그녀의 안무는 인간의 감정,미신 또는 상호관계에 관련된 작품으로 무음악 또는 단순함 목관악기의 선율, 원시적인 타악기 반주에 의해 춤을 추었다.
5)드리스 험프리
-자신의 작품과 호세리몽 무용단의 안무가 겸 예술감독으로 미국의 무용계의 주요한 공헌, 상당히 감동적이나 극적 표현보다는 추상적인 분위기를 보며 주려는 경향이 짙다.
◆기술적 특징◆
발레와 비교
발레-등뼈를 뻗치고, 끝까지 편안하게 움직이는 것.
현대무용- 신체로 굴곡과 삐뚤어짐, 뒤틀림을 갖게 하는 동작, 바닥을 이용한 동작
발레가 하늘을 지향한 것에 반해서, 현대무용은 대지에 애착을 갖는 정신성을 기반으로 하고있다.
현대무용은 무용의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스텝과 동작이 추상적이고 인공적인 발레와는 반대로 대해서, 구체적이고 자연스러운 운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라함 테크닉◆
수축과 이완은 증오, 정말,질투, 고생과 같은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 사용되고있다.
또한 나선적 동작도 상반되는 감정을 동시에 표현하는 것으로, 회전등의 동작에 사용된다. 그리고 지상으로서의 아르다운 낙하와 대지에서의 동작은 춤추는 공간을 바닥까지 확대하여, 신체의 중력을 자유롭게 컨트롤하므로써 인간 감정을 표현하려고 하였다.
학 습 내 용
트레이닝 방법으로 수축과 이완이 가장 기본
-앉은자세=배후로 쓰러지게 하는 운동 등
-선 자세=다리를 전후 좌우로 운동, 회전. 점프 등
◆기본 동작의 요소◆
1)공간요소 - 일반공간과 개인공간으로 나뉨
2)시간요소 - 규칙적인 리듬과 불규칙적인 리듬이 있으며 동작의 생명력을 느끼게 함
3)힘요소 - 균형감각을 고려하여 무겁게, 가볍게,강하게,약하게 등 결합.
4)흐름요소- 흐름의 변화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현대무용의 동작 ◆
기본자세-서기, 앉기,무릎꿇기, 눕기
기본 동작- 걱기, 끌기,뛰기,달리기, 평형, 기울기, 꼬기, 펴기. 수축
바 동작 - 바를 잡는 동작, 스윙, 킥, 런지
센터동작 -스윙, 롤, 바운tm
마루 운동 - 수축과 이완, 스트레치
Ⅳ. 발전단계
1. 확인학습(형성평가)
확인학습요소
문항
정답
무용의 역사
1. 현대무용의 창시자는?
①나흐테칼 ②이사도라 ③얀
④마사그라함 ⑤라반

무용의 태동
2. 근대무용 혁명을 일으키고 댄스아카데믹 포지션론에대해 운동조화론을 확립시킨 사람은?
①이사도라 ②마사그라함 ③라반
④바제도우 ⑤도리스 험프리

효과
3. 현대무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아닌것은?
① 협동성 ② 민첩성
③ 유연성 ④ 준비운동 ⑤ 자신감

기초기능
4.현대무용의 기본에 해당하지 않는 기능은?
① 드로잉 ② 립
③ 홉 ④ 굴신 ⑤ 폴

복합기능
5.회전과 점프의 기능을 요하는 것은?
① 립턴 ② 슬라이딩
③ 쁠리에
④ 업다운 ⑤ 드로잉

수행기능
6.기본 동작의 순서를 외우고, 연결시킬 수 있다.
실기
2. 분석 및 대책
분류
통과 항목(문항수)
성취율
대책
학습 완성
5~6
심화학습을 한다.
부분적 완성
3~4
상호학습에 의한 교정학습
부분적 미완성
0~2
교사의 교정학습
3. 심화학습(실기연습)
가. 단계적 자세교정을 실시하고 정확한 자세를 습득하기 위한 집중적인 연습을 실행한다.
나. 반복연습을 통하여 유기적인 연결동작이 되도록 학습활동을 실시한다.
다. 응용기술을 이해하고 실시해 보도록 한다.
4. 보충학습
문항번호
보충학습
2
라반은 던컨의 무질서에 새로운 질서를 세웠으며 댄스 아카데믹 포지션론에 대해
운동조화론을 확립시켯다.그의 가장 큰 공헌은 무요을 음악의 종속관계에서 독립된
예술로 즉, 시간예술의 구속에서 공간예술로의 지위를 같게 한 것이다.
3
무용을 통하여 자신감, 협동심, 민첩성, 유연성을 기를 수 있다.
4
현대무용의 기본 동작으로는 트리쁠리에, 옆으로 끄는 동작인 드로잉, 몸을
떨어뜨리는 폴, 뛰어오르는 동작인 홉과 건너뛰는 동작인 립 등 있다.
굴신은 한국무용의 기본동작이다.
Ⅴ. 평가단계
1. 실기평가 기준표
가. 기능 평가
평가종목
점수
항목



◆트리쁠리에
◆폴
◆홉
◆립
◆립턴
◆연결동작
자세
준비자세가 좋고 중심이동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준비자세는 좋으나 중심이동이 불안하여 동작이 매끄럽지 못하다.
준비자세 및 중심이동이 자연스럽지 못하다.
태도
적극적인 태도로 능동적인 참여의식을 보인다.
다소 수동적인 태도로 평가에 임한다.
주의가 산만하고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나. 태도평가
평가항목



적극성
흥미를 가지고 즐겁게 참여하려하고 자신감을 갖고 능동적으로 한다.
흥미를 가지고 참여는 하지만 시키는 대로만 할 뿐 능동적이지 못하다.
흥미도 없고 자주대열에서 이탈하여 지적을 자주 받는다.
인내심
준비 및 연습 과정에서도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다.
성실하게 연습에 참여하려는 노력이 조금은 부족하다.
힘이 들면 중도에 포기하고 참여 하려하지 않는다.
다. 수행평가 평가표
번호
이름
평가항목
합계
자세
태도
  • 가격2,3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2.05.22
  • 저작시기201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486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