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암 베버리지와 토니의 사회복지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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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윌리암 베버리지와 토니의 사회복지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윌리암 베버리지 (William Berveridge)
-사회가치
-사회보장이념
-베버리지 보고서의 사회보장 정의
-베버리지 보고서의 사회보장의 방법
-베버리지 보고서의 사회보험 6 원칙
-베버리지 보고서의 사회보장계획 성공 세가지 전제조건
-베버리지(W.H.Berveridge)와 소극적 집합주의자(reluctant collectivists)의 견해

*토 니 (R.H.Tawney)
-사회가치
-복지국가
-젠트리(Gentry)논쟁
-국유화 세가지 전제

본문내용

Gentry 論爭
1) Tawney, The Rise of the Gentry 1556-1640.
⑴ 國王과 貴族階級: 土地喪失 - 沒落
① 新興 Gentry: 土地取得 - 대두 ② 中産的 Gentry.
→地方地主, 都市法律家, 商人 등
⑵ 7개 2547여개 장원을 조사
① 대지주: 장원수 감소 ② 중지주: 장원수 증가.
⑶ 10개 3300여개 장원을 조사
① 王과 貴族
ⓐ 1561년, 730개 所有 ⓑ 1640년, 300개 소유.
② Gentry
ⓐ 1640년, 400개의 증가 ⓑ "17세기 혁명의 주체가 바로 이들이다.": 영국혁명 = 부르주아 혁명.
2) L. Stone.
⑴ "貴族은 몰락했다"
⑵ Tawney를 지지
3) Trever-Roper: Tawney설 부정
⑴ "貴族은 몰락하지 않았다"
⑵ "Gentry대두라는 문제도 의심스럽다"
⑶ 후에 部分的인 수정을 한다.
① Court(궁정) Gentry는 득세하고 단순 Gentry는 몰락한다.
② 1640년 혁명은 이들 중 몰락한 Gentry의 혁명: 영국 혁명 = 반항
③ "1660년 이후의 英國史는 1640년 이전의 英國史의 연속일 뿐이다."
④ 궁정 Gentry와 沒落 Gentry의 범주를 설정.
4) J. P. Cooper.
⑴ Tawney가 土地財産의 계산단위로 장원을 사용한 데 대해 반박
⑵ 장원마다 연간수입이 다르다는 것을 입증
5) J. H. Hexter
⑴ Tawney[신흥 Gentry]와 Trever-Roper[궁정·몰락 Gentry]의 중간입장.
⑵ 제 3의 Gentry, 즉 부유한 의회 Gentry: 혁명의 주체
① 어떤 확고한 정치목적과 계획이 없었다.
② 자신의 이해관계와 관련한 문제에만 관심을 두었다
國有化 세가지 前提
첫째, 국가의 자연자원을 개발하는 데서 얻는 이익은 국가 전체에 공유되어야 한다.
둘째, 개인이 산업을 조직하는 것은 무질서하고, 말할 수없이 비효율적이다.
셋째, 가장 중요한 것으로, 國有化는 노동자가 자기들의 勤勞生活에 영향을 주는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정당한 몫을 차지하려는 소망을 실현하는 가장 큰 희망이다.
國有化가 된후에 노동조합의 기능은 무엇인가 하는 것은 Tawney가 대부분 대답하지 않고 남겨둔 문제이다. 그러나 그가 사기업의 독재에 반대한 것처럼 국가로부터 급여를 받는 경영자의 방만을 경계할 필요가 크다 는 것이다. 1945년 이후 애틀리 정부가 국유화조치와 사회서비스 확대 정책을 실현할 때 Tawney는 이미 그의 말년기에 들어있었다. 그러나 1950년대 초에 그가 반세기의 대부분을 지켜왔던 정치활동의 발전을 검토한다면 그는 충분히 만족을 느낄만한 이유를 가지고 있다.
結論的으로, 토니(R. H. Tawney)는 資本主義 精神이 역사만큼이나 오래되었으며, 때때로 언급되었던 것처럼 淸敎徒主義의 所産이 아니라고 하였다. 물론 칼빈주의에 의해 원격적이고도 間接的인 영향을 받은 개인의 소명의식이 技術的, 經濟的 革新家의 활동에 있어서 모종의 역할을 담당했음은 분명하지만, 資本主義와 基督敎 思想을 동일시하는 것은 큰 誤算이다.
平等은 福祉國家의 開拓者들에 있어서 必然的인 目的은 거의 아니었다. 토니(R. H. Tawney), 티트머스(Richard Titmuss), 베반(Aneurin Bevan)은 명백하게 平等主義的 哲學에 가장 가까웠다. Tawney[평등론」에서의 관심은 우애(fratermity)- 즉 일종의 共同體意識-에 주로 쏠려있었다. 그러나 그는 "共同體가 요구하는 바는 공통의 문화인데, 그것은 공통의 문화없이는, 共同體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의 공통의 문화는 단순히 그것을 열망함으로써 창조되지는 않는다. 그것은 경제적인 바탕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것은 보다 큰 규모의 經濟的 平等措置를 포함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民主主義의 장래를 위하여 民主社會主義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점은 勞動組合運動과 강력한 연계를 유지하는 일이다. 성인교육에 Tawney가 한 일은 광부들 및 그 조합과 접촉하는 것이었다. 그는 제1차 大戰 末期에 石炭産業에 대한 생키위원회(Sankey Commission)에서 봉직하였는데 이 위원회는 개인소유의 종식을 주장하였다. 또한 조세개혁, 국민보건서비스의 창설, 공공교육제도의 확대는 특권의 흔적을 감소시키거나 소멸시킨 것이다. Tawney는 에드웨드 시대에 존재했던 그 특권이 그의 정치적 의지와 비젼을 불타게 했었는데 법령으로 '不平等의 종교'를 제거할 수 있다는 걸 절대 믿지 않았다. 特權에 대한 鬪爭이 民主社會主義의 핵심이란 것을 믿은 것이므로 평생 勞動組合運動을 통하여, 아니면 그것과 밀접히 관련하여 투쟁하여 왔다. 1950년 대와 그 이후에 勞動黨을 지지하는 많은 중간계급자들 중에는 特權에 대한 鬪爭이 勞動組合運動의 特權에 대한 특징으로 다시 정의 되어야 한다는 견해의 소리가 커졌다. Tawney는 그의 생애 끝까지, 勞動組合과 勞動黨은 함께 살고, 아니면 함께 죽는다는 굳은 信念에서 우리는 그의 社會主義에 대해 獻身的 遺産을 추구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
參 考 文 獻
權五球(1997), 社會福祉發達史, 弘益齊
李壽允(1992), 社會思想史, 法文社
咸世南 外 6人(2000), 先進國社會福祉發達史, 弘益齊
가스통V.림링리:한국사회복지학연구회 역(1997), 社會福祉의思想과歷史, 한울아카데미
빅조지.폴윌딩:남찬섭 역(1999), 이데올로기와 社會福祉, 한울아카데미
아사 브릭스 외:한국복지연구소 역(1992), 社會福祉의 思想,이론과실천
피오나 윌리암스:이영철 외4인 역(1994), 社會福祉政策, 말길
目 次
윌리암 베버리지 (William Berveridge)
1
社會價値
1
社會保障理念
1
베버리지 報告書의 社會保障 正義
1
베버리지 報告書의 社會保障의 方法
1
베버리지 報告書의 社會保險 6 原則
1
베버리지 報告書의 社會保障計劃 成功 세가지 前提條件
2
베버리지(W.H.Berveridge)와 消極的 集合主義者(reluctant collectivists)의 見解
3
토 니 (R.H.Tawney)
5
社會價値
5
福祉國家
6
젠트리(Gentry)논쟁
7
國有化 세가지 前提
8
參 考 文 獻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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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3.13
  • 저작시기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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