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이 경제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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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이 경제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경제 교육의 특성
가. 경제교육의 정의
나. 경제교육의 필요성
다. 경제 교육의 목표
라. 경제 교육의 내용
1) 생산
2) 소비
3) 화폐․금융
2. 시뮬레이션의 교육적 활용
가. 시뮬레이션의 개념
나. 시뮬레이션의 유형
다. 시뮬레이션의 교육적 효과
라. 경제 교육에서 시뮬레이션의 유용성
3. 시뮬레이션 수업 모형 정립
가. Joyce & Weil의 시뮬레이션 학습 과정
나. Burgess의 시뮬레이션 학습 과정
다. 경제 시뮬레이션 수업 모형
라. 시뮬레이션 수업의 단계별 주의 사항
4. 선행 연구의 고찰
6. 연구의 실제
가. 단원 목표 분석
나. 시뮬레이션 내용 선정
다.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1)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2)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적용

Ⅵ. 요약 및 제언

본문내용

간다.
- 조립 공정 작업과정과 기능생산 방법의 생산량을 비교해 보게 한다. 어느 쪽이 단위시간에 동일한 양의 인력자원을 가지고 더 많은 카네이션을 만들어 낼 수 있었는지 알아보게 한다.
<실험 2> 재래식 방법과 기계화 방법
- 이번에는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편에서는 재래식 방법으로, 다른 한편에서는 기계화를 이용해 카네이션을 만들도록 한다.
- 5분 단위로 끊어서 각 그룹이 생산해낸 카네이션의 양을 기록해 나간다.
- 재래식 방법과 기계화된 방법 중에서 어느 것이 생산성이 높으며 품질이 좋은지 비교해 보게 한다.
과정
활 동 내 용
결과 토의
이번 모의실험 과정을 통해 배운 것은 무엇인가?
무엇을 생산해 냈는가?
생산과정에서 무엇을 소비했는가?
생산과 소비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생산이란 무엇인가?
소비란 무엇인가?
경제활동이란 무엇인가?
카드를 만드는 동안 무엇을 느꼈나?
칠판에 그려진 도표를 보고 서로 다른 작업형태에 대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분업을 통한 생산과정이 유리한 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분업을 통한 생산과정이 불리한 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기술 변화가 가져올 수 있는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재실연
필요할 경우 실시(예; 분업의 과정이 익숙하지 못해 기능생산의 생산량이 많은 경우 분업 과정이 익숙하게 된 후 다시 실험한다.)
결과 토의
재 실연했을 경우에 함
Ⅵ. 요약 및 제언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사회과 수업이 경제 생활 영역 학업 성취도와 학습태도 및 흥미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하여 시뮬레이션의 유용성과 적용 방법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경제교육을 위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초등학교 5학년 아동들에게 적용하는 실험을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 포천군에 위치한 S초등학교 5학년에게 사전 성취도 검사와 흥미·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동질성이 검증된 두 반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분업, 노사갈등, 예산삭감, 물물교환, 학교에서의 사업놀이 등 5개의 경제 생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3주에 걸쳐 12차시를 적용하고, 비교집단에는 같은 내용을 설명식 수업으로 12차시를 실시하여 학업성취도 검사와 학습태도 및 흥미 검사를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뮬레이션 학습이 전통적 설명식 수업에 비해 학업 성취도에서는 차이가 적었으나 파지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을 마친 후 실시한 사후 검사Ⅰ에서는 실험반의 평균 점수가 비교반의 평균 점수보다 5.5점이 높았으나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장기 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이 끝나고 3주 후에 실시한 사후검사Ⅱ에서는 두 반 사이의 평균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사후 검사에서는 시뮬레이션 학습을 한 실험집단과 전통수업을 한 비교 집단 사이에 별 차이가 없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설명식 수업을 받은 아동들은 배운 내용을 빨리 잊고 있음에 반해, 시뮬레이션 수업을 받은 아동들은 비교적 잊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와 같은 결과는 시뮬레이션 학습이 실제 사회의 상황을 재연함으로써 아동이 상황을 보다 생생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하고, 개념이나 원리들로 형성된 지적 모델에 기초하기 때문에 지식의 구조를 습득하는데 유효하며 장기 기억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둘째,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학습이 사회과 교과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를 기르고, 경제 생활 영역에 대한 흥미를 고취하는데 매우 효과적이었다. 실험반 아동들의 경제 생활 영역에 대한 흥미는 실험 전보다 후에 더욱 증가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 사회과 교과에 대한 태도의 사후 검사 결과 실험반과 비교반 사이의 평균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실제로 행동함으로써 배우게 하여 내적 동기를 유발하고 탐구 활동에 대한 즐거움을 가지게 하기 때문이다. 또 동료 집단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으로 정서적으로 안정된 분위기에서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다. 즉 정신적인 부담이나 위압감은 주지 않고 활동에 대한 호기심과 활기찬 분위기를 조성하여 경제 생활 영역에 대한 흥미를 신장시키고, 사회과 교과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갖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효과적인 경제 교육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시뮬레이션 학습에 관한 이론적인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겠다. 시뮬레이션에 관한 연구가 드물기 때문에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어려움이 많았다. 그러므로 이 부분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다양한 영역에 알맞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져 교육현장에 보급되어 일반화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만든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전문 연구기관에서 다양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만들어 학교에 보급하면 교사는 이를 선정, 재구성하여 적용할 수 있으므로 수업방법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1학기의 사회과의 내용 중에서 경제 생활 영역에 국한하여 시뮬레이션 수업의 효과를 검증해 본 것이다. 사회과의 다양한 학문적 배경과 주제를 중심으로 시뮬레이션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아무리 좋은 수업방법과 프로그램이 있다고 하여도 일선교사들의 노력 없이는 소용이 없다. 그러므로 새롭고 다양한 학습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하는 교사의 적극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참고문헌 ------------------------------------------------------
1. 차경수(2000)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서울: 학문사
2. 정세구 외(1989), 한국사회과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3. 차경수(1996), 현대의 사회과교육, 학문사
4. 박태암(1984), 사회과교육, 형설출판사
5. 한면희(2001), 사회과교육,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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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3.15
  • 저작시기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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