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DS에 대한 질의응답(質疑應答)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AIDS 감염자는 타인에게 전파 방지를 위해 격리 수용해야하는가?

2. 우리 나라에 입국하는 외국인에 대해 검진을 실시하지 않는 직접적인 이유는?

3. 해외 장기 체류 후 귀국자와 감염위험 지역의 여행자의 각종 신체 검사 시 AIDS검진을

4. 수혈에 의한 감염은 어떤 경로로 발생하는가?

5. 여러 명과 성 관계를 가지면 반드시 AIDS에 감염되는가?

6. 어떤 사람이 AIDS에 걸릴 위험이 높은가?

7. AIDS 감염으로부터 피하려면 어떻게 하는가?

8. AIDS 환자가 이웃에 있다면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
는가?

9. AIDS 환자와 함께 일해도 정말 안전한가?

10. AIDS 환자가 직장에서 지속적으로 근무하는 것이 가능한가?

11. AIDS 환자는 감염 사실을 고용주에게 반드시 알려야 하는가?

12. AIDS 환자가 수유를 하여도 되는가?

13. 모기/기타 곤충이 AIDS를 옮기는가?

14. AIDS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한다면 이로 인해 감
염 될 수 있는가?

15. AIDS가 처음 보고 된 것은 언제 어디에서였나? 또 AIDS를 일으키는 원인은?

16. AIDS Virus의 전파 경로에 대해서 쓰라.

17. ARC에 대해서 설명하라.

18. 작년 12월 WHO에 보고된 전세계 감염자의 현황에 대해 설명하라.

19. 작년 부산지역 AIDS환자의 현황에 대해 설명하라.

20. AIDS Virus에 대해 설명하라.

21. AIDS의 예방의 실제적인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라.

22. AIDS의 진단과 치료에 대해서 설명하라.

23. AIDS 환자에서 흔히 관찰되는 기회감염과 종양을 3가지 이상 열거하라.

본문내용

으로 하며, 강력한 약제 병합요법으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가능한 한 감염의 초기에 항체가 양성으로 전환되기 전에 시작하는 것이 면역학적 잇점이 있다고 보고되어 있다. HIV RNA가 검출되는 감염자가 치료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치료를 고려해야하며, 환자는 그 러한 치료를 일생동안 계속할 의지가 있어야 한다. 언제까지 치료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자료는 아직까지 확실하지 않다. 현재로서는 혈장내 바이러스가 측정되지 않은 이후에도 새로운 데이타가 나올때까지 무한정 계속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장기간 바이러스가 억제된 후에 약을 끊는 것이 가능한지 여부는 아직 임상시험 중이다.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첫 치료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이다. 이는 내성 출현이 향후 치료를 어렵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인데, 약물치료 실패에 여러 원인이 있지만 가장 중요하고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는 것은 환자가 잘 복용하지 않는 문제와 최대한의 약물치료가 아닌 경우이다. 이로 인한 내성 출현은 이후의 치료를 어렵게 하는 가장 중요한 인자이다. 그러므로 환자 치료 시작시 약물 부작용과 약물복용시의 어려움에 대해서 충분히 논의되어야 한다.
3) 면역기능을 회복시키는 치료
HIV에 감염되면 결국 면역기능이 저하된다. 일단 면역기능이 저하된 다음에는 HIV를 근치하더라도 면역기능이 회복되지 않는다. 예를 들면, CD4+림프구 수가 100개 미만으로 떨어진 환자는 거대세포바이러스 망막염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 그런데 이들 환자를 3제 병합요법으로 치료하면 에이즈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을 수준까지 억제되지만, 여전히 거대세포바이러스 망막염이 발생하는 것이 좋은 예이다. 그러므로 최근에는 환자의 면역기능이 손상되기 전에 항HIV치료를 시작하려는 경향이 많다.
손상된 면역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는 방법은 아직까지 실험적인 단계이다. 정상인의 골수세포를 에이즈 환자에게 이식함으로써 면역기능을 회복시키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이다.
23. AIDS 환자에서 흔히 관찰되는 기회감염과 종양을 3가지 이상 열거하라.
『기회감염(opportunistic infection)이란 무엇인가?』
기회감염이란 면역체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에 발생하는 감염을 말한다. HIV는 시간이 경과하면서 면역체계에 손상을 가함으로써 질병에 대한 저항능력을 약화시킨다. 따라서 건강한 면역체계를 가진 경우라면 쉽게 치료가 되지만, 에이즈환자일 경우에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와 같은 병원균이 인체에 침입했을때 면역체계가 저항하지 못하여 생명에 위협을 받게 된다.
여러 가지 약품들이 감염을 치료하거나 예방할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에이즈환자들은 반복되는 감염으로 신체의 약화가 가속화됨으로써 결국에는 사망에 이르게 된다.
·카리니 폐렴- 이것은 미국의 AIDS환자에 특히 많이 발생하는 감염증으로 전체의 53%가 카리니 폐렴이 되고 있다. 원인은 카리니 원충으로서 이 원충이 폐를 해치고 그 때문에 기침이나 가래가 나와서 호흡이 곤란해진다.
카리니 원충은 우리들 주위에 존재하는 것으로서 인간의 신체는 항상 그 침입에 처해 있으며, 또한 그 일부는 이미 들어와 있다고 보아야 한다. 그러나 면역기구가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그것이 증식 작용을 할 수가 없으나 장기이식 등에서 면역억제제를 사용하거나 어린이가 영양실조로 면역력이 저하되면 카리니 원충은 폐에서 증식하여 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칸디다증- 이것은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 AIDS 환자에게서 많이 볼수 있는 감염증으로 칸디다균이라는 곰팡이의 일종이 식도나 소화기 또는 폐등에 침식하여 염증이나 출혈을 일으킨다. 구강내의 칸디다균은 심한 통증을 수반하는데 통상적으로 약제의 투여로 호전되지만 AIDS 환자처럼 면역기구 그 자체가 파괴된 상태라면 약물의 효과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톡소플라스마증- 톡소플라스마라는 원충에 의하여 발생하는 병으로서 처음에는 고열·림프절 종창·발진·폐렴·뇌염 등을 일으키고, 이 병이 진행되면 뇌의 기능 장로경련이나 혼수 등 증상에 빠진다. 이 원충은 여러 가지 동물에 기생하고 있으므로 그들로부터 인간에게 감염된다.
고양이·개·생피혁제품 등이 감염원이다. 약제로 치료가 가능하나 완치되기는 매우 어렵다.
『카포시 육종(Kaposi's sarcoma)이란 무엇인가?』
카포시 육종은 혈관종양의 일종이다. 미국에서 HIV 감염이 발견된 후 초기 몇 년동안에, 에이즈에 걸린 사람들에게 카포시육종이라는 새로운 형태가 나타났다. 이것은 피부에 감색 내지 자주색을 띄는 반점, 혹은 결정의 형태로 나타나며 피부뿐 아니라 림프관이나 폐, 소화기관, 입에 나타난다. 에이즈에 걸린 사람 중 35∼40%정도가 카포시육종이 나타난다. 미국에서 1992년 말에 에이즈로 진단 받은 사람 중 9%가 카포시육종에 걸렸다. 최근 새로 발견된 Human Herpes Virus-8이 원인 병원체로 생각되고 있다.
림프 육종이란 무엇인가?
림프구성(球性)림프종이라고도 한다. 종격 ·장간막 ·방대동맥(傍大動脈) 림프절에 잘 생기며 큰 종류(腫瘤)를 형성한다. 종양세포는 성숙 림프구와 유사한 경우(림프구성림프육종), 또는 림프아구(芽球)와 유사한 경우(림프아구성림프육종)가 있다. 종양세포는 비만성으로 림프절 실질 및 피막에 침윤하며, 기존 구조는 덮여버린다.
어린이 및 중년인 사람에게 잘 생기며 방사선에 대한 감수성이 높다. 림프절의 악성종양 분류에는 여러 의견이 있으나 1959년 H.래파포트 등은 악성림프종을 림프구성 ·혼합성 림프종 ·세망육종(細網肉腫) ·호지킨병으로 분류하고, 림프구성 림프종을 저분화(低分化) ·중등도 분화 ·고분화의 3형으로 나누었다. 종래의 림프육종은 이것에 해당하는 것이다. 또한 래파포트 등은 림프육종을 비만성과 결절성으로 크게 나누고, 결절성에 종래의 거대여포성(巨大濾胞性) 림프육종이 포함된다고 하였다.
1969년에 레너트 등은 이 림프육종을 배중심아세포에서 유래하는 특수한 종양으로 다루어 배중심아세포종(germinoblastoma)이라고 이름을 붙였다. 그러나 현재는 림프육종이라는 명칭은 쓰이지 않고 있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4.03.26
  • 저작시기200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50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