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 무위자연 사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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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관

Ⅱ. 노자의 윤리론

Ⅲ. 노자적 사유의 특징

Ⅳ. 현대 사회에 있어서 노자 철학의 윤리적 의미

Ⅴ. 결론 : 무위 사상의 현대적 의미

본문내용

시대라고 말한다. 그리고 많은 위기들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자연의 파괴의 위기 즉 환경오염의 위기이다. 혹자는 이러한 위기의 주범의 원인으로는 가까이는 산업 혁명으로 시작된 서구의 과학기술문명이며 멀게는 소크라테스 이후 서양철학의 인간 중심 주의 때문이라고 이야기한다. 이러한 서구적인 세계관 속에 내재한 반 자연적인 요소를 가장 잘 폭로한 철학자가 바로 하이데거이다. 하이데거는 플라톤에서부터 헤겔에 이르는 서양철학의 본질을 인위성 혹은 인간중심주의라고 이야기한다. 고대 자연철학 이후의 서양철학은 인간과 자연을 이원화하여 자연을 인간의 주관에 대립하는 대상 혹은 표상으로 전락시켰다는 것이다. 물론 하이데거가 직접적으로 생태계의 위기에 대하여 언급한 내용은 별로 없지만 그의 철학에 내재한 중심 사상은 초기 자연 철학자들이 발견한 자연의 생동적인 모습 혹은 생동적인 자연관을 복원하는데 있는 것은 분명하다.
이러한 하이데거의 의도와 가장 잘 연결될 수 있는 동양의 사상이 바로 노자의 무위사상이다. 하이데거는 그의 저술 속에서 끊임없이 존재사유 즉 인간의 측면에서 능동적으로 개진되는 인위적 사유가 아니라 인간과 자연으로 분리되기 이전의 근원적 존재의 부름에 화답하고 무위적 사유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사유를 그는 존재사유라 부르며 존재사유의 근본 특성을 무위성이라 부르고 있다. 물론 노자의 무위가 항상 사회적 통치와 관계가 있다면 하이데거의 존재사유는 존재사적 사유와 관계가 있기에 직접적인 관련을 찾기란 쉽지 않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존재나 무에 관한 하이데거의 언급은 오히려 노자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다음의 기회로 미루고 여기에서는 노자의 무위사상이 가지는 현대적 의미가 현대의 사상가들이 창출하려고 하는 새로운 사유 방식에 또 하나의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으로 마무리하고자 한다.
<참 고 문 헌>
1. 풍우란,「중국철학사」, 형설출판사, 1991.
2. 중국철학연구회,「논쟁으로 보는 중국철학」, 예문서원, 1995.
3. 김용옥,「(도올 김용옥이 말하는)老子와 21세기」, 통나무, 2000.
4. 김용옥,「노자철학 이것이다 (上 下)」, 통나무, 1991.
5. 신동호 역,「중국의 사상Ⅱ」, 산문출판사, 1984.
6. 김충열,「노장철학 강의」, 예문서원, 1995.
7. 김득만, 장윤수 「중국 철학의 이해」예문서원, 2000

키워드

노자,   무위자연,   도교,   장자,   노장사상,   철학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4.04.06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5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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