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타의 성공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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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난타의 성공 스토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기획의도

Ⅱ.「난타」성공 요인
<송승환씨의 기획마인드>
1. 마케팅 전략
(1) 제품 전략
1) 제품의 개발, 관리
<난타의 개발단계별 전략>
2) 난타의 브랜드 파워 효과(관리)
①가격 전략
②유통 전략
③촉진 전략
2. 마케팅 상황분석
(1) 업무분장및 인력현황
(2) 시장세분화
1)난타의 시장세분화전략
2) 난타의 다양한 시장
3. 공연 “난타” 성과
1) 사물놀이를 현대화에 기여
2) 현지 평론가들로부터 우호적인 평가
3) 연극도 고부가가치의 산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증명
4)공연 관계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준 「난타」

Ⅲ. 결론 (전략적 마케팅 계획)

본문내용

반대논리가 성립된다. 외국에서는 물론이고 한국에서의 공연도 외국관광객들이 객석을 주로 점유한다고 하니 「난타」로 하여금 국제적인 소구력을 갖게 한 미학적 성과는 과연 무엇일까.
3) 연극도 고부가가치의 산업이 될 수 있다는 사실 증명
「난타」는 역사적, 미학적으로 뿐만 아니라 문화산업적으로도 중요한 성과를 거뒀다. 즉 연극도 고부가가치의 산업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한 것이다. 곧 「난타」전용극장이 강남의 핵심요지에 개관될 만큼 이 공연은 수익성이 높다. 이는 아마 PMC라고 하는 전문기획사의 경영능력이 있기에 가능했으리라. 기획사가 수익을 전제로 공연의 예술적 측면에 부당한 간섭만 하지 않는다면 「난타」는 극단과 기획사의 협업 모델이 될 것임에 틀림없다.
4)공연 관계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준 「난타」
「난타」의 성공은 공연 관계자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었다. 특히 언어보다 노래와 춤으로 승부하는 뮤지컬의 해외 진출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록뮤지컬 ‘지하철 1호선’은 원작이 탄생한 나라인 독일에 이어 일본 3개 도시에 진출했으며, 역시 독일 뮤지컬인 ‘갬블러’도 6억원의 개런티를 받고 올해 5월 일본 13개 도시에서 순회공연을 갖는다. 또 ‘도깨비스톰’ ‘두드락’ 등의 해외 진출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국악 그룹인 ‘공명’ 역시 호주 시드니 페스티벌에 초청되었다. 드물긴 하지만 음악과 무용, 연극 쪽에서도 해외 진출 소식이 들려온다. 국립무용단은 지난해 한 회당 1만 달러(약 1300만원)씩의 개런티를 받고 베를린 부퍼탈 등 독일 4개 도시에서 공연을 가졌다. 또 실내악단인 바로크 합주단이 베를린에서, 극단 목화의 ‘로미오와 줄리엣’이 독일 브레멘 셰익스피어 페스티벌에 초청되어 공연했다. 극단 쎄실의 ‘산씻김’도 올해 열리는 독일 에센연극제 무대에 선다.
사실 지금까지 한국의 공연물들이 해외 무대에 선 횟수는 수없이 많다. 카네기홀 등 유수의 공연장을 통째로 빌려 공연한 경우도 한두 번이 아니다. 그러나 이 공연들은 거의 현지인보다는 교민을 겨냥한 공연이었다. 왕복 항공료나 체재비 등의 경비는 물론, 극장 대관료까지 모두 한국측에서 지불했다. 당연히 한번 해외공연을 하는 데 들어가는 예산은 막대했으며 정부의 지원 없이는 해외공연 자체가 불가능했다. 반면 현지의 홍보 등은 미흡해 객석은 대부분 알음알음으로 온 교민들로 채워지곤 했다. ‘난타’ '지하철 1호선'‘갬블러’ 등의 해외공연은 이들과 달리 적은 돈이라도 정당한 개런티를 받고 해외로 진출했다는 데 상당한 의미를 가진다. 자동차나 반도체를 수출하듯 공연을 수출한 셈이다.
Ⅲ. 결론 (전략적 마케팅 계획)
강점
약점
기회
강점-기회전략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창출
·외래관광객의 증가를 세계적인 보편성을 가진 상품 제공을 통해서 수익 증대로 활용
·증가하는 중국관객의 입맛에 맞는 상품제작
·대다수 일본 관객의 입맛에 맞는 공연내용 및 상품제작
·금융권 자본을 시설투자 및 더 체계적인 홍보활 동에 사용
·10대문화상품선정 사실을 해외관객 확보에 활용
·교과서에 난타와 난타의 리듬이 실린만큼 중, 고등학생에게 맞는 난타 제작
·미국공연계약이라는 기회를 미국 자회사 성장의 기회로 삼는다.
약점-기회전략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기회를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창출
·회원관리체제를 갖춤으로서 인맥에 의한 홍보효 과가 잘 이루어지도록 함.
·외래관광객의 표적 시장화는 내국인을 통한 외국 인 대상 홍보의 미흡함을 야기
->외국인과 접촉 많은 내국인을 표적시장으로 마케팅 전략
·경영 및 기획, 해외전문가 등의 부족 및 교육기반 미비 등을 극복해서 더욱더 유리한 협상 및 타협 을 할 수 있어야 한다.
-> 중국과의 활발한 교류 - 중국어에 능통하고 중국인과 문화를 잘 알며 협상능력이 있는 인 력의 확보 필요
·질적 우수성 및 공연사적 가치를 알림으로써 상업성에 대한 비난을 보편성으로 승화
(문화상품 선정, 교과서에 실림 등)
위협
강점-위협전략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을 창출
·비트 위주의 넌버벌 퍼포먼스의 성격을 댄스와 서커스 위주로 흘러가고 있는 흐름에 맞게 수정 보완 (난타 후속작 UFO)
·복제가 불가능성을 장기공연과 캐릭터사업으로 극복
·보편성과 한국적 및 엔터테인먼트 적 요소를 가지고 작은 국내시장보다는 세계시장 공략
·코스닥 등록을 통한 투자자 유인
·장기공연의 노하우로 공연흐름변화의 위협에 유 연한 적응
약점-위협전략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마케팅 전략 을 창출
·영상매체와 게임이 주지 못하는 현장성과 접촉 성을 더 강화한다. 그리고 좀 더 화려하고 아 크바로틱 한 요소를 도입한다.
·스텀프의 아류작이라는 평가도 있지만 차별화 를 통해 더 나은 색다른 요소가 있는 공연임을 포지셔닝한다.
·임대 전용관의 성격에서 벗어나서 PMC 소유극장 마련
·고급 서비스 인력의 부족을 잘 만들어진 안내자 료 등으로 보완
이상으로 '난타' 의 공연정보와 마케팅 현황 및 전략에 관해 살펴보았다. '난타'는 한국 최초의 비언어극, 한국적 요소와 세계적 보편성을 결합한 세계문화화 상품화,아시아 최초의 전용관 건립으로 발전된 공연 시스템 구축, 한국 최초의 정식 해외 계약 공연 (개런티 지급), 공연예술분야에서 기획및 마케팅 역할의 중요성을 부각했다는 점에서 평가받을 수 있겠으며, 이러한 성공에는 기획단계에서부터 시작되는 철저한 마케팅의 역할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앞서 살펴본 난타의 마케팅 현황 및 전략을 통해 난타의 성공요인을 간략히 살펴보자면,
최고의 제품으로 승부
프로듀서 시스템을 도입하여 효율적인 경영시스템을 구축
국내·외에서 안정적인 유통망 확보
기획부터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을 계획하고, 시도
시장성을 고려하여 목표시장을 확대조정하고, 제품의 위치를 명 확히 함
이상의 5가지를 꼽을 수 있겠다.
이상으로 난타의 공연평가와 성공요인을 간략화 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난타의 분석을 통해 살펴본 내용들로 강점-기회, 강점-위협, 약점-기획, 약점-위협을 통해 전략적 마케팅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본 조사분석을 마무리 하고자 한다.

키워드

난타,   CEO,   송승환,   기획,   마케팅,   요리
  • 가격1,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4.04.08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6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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