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디의 생애와 그의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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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간디에 대하여

Ⅱ. 각종 폭력에 저항한 위대한 영혼

Ⅲ. 간디의 자서전을 통해 바라본 그의 일화

Ⅴ. 결론

본문내용

한 수단으로 보고, '아힘사'에 대해서 '사탸'에 대해서와 거의 같은 정도의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는 데 있다.
2. '사탸'의 규정
그에 따르면, 온 우주에는 인간이 본능적으로 감지 할 수 있는 신비로운 힘이 미만하고 있는데, 이 힘이야말로 변전무상(變轉無常)한 이 세계에 있어서 영구불변하는 유일한 실재라고 한다. 그리고 이 힘의 작용을 관찰한 결과 그 힘은 선(善)을 위하는 힘이지, 악(惡)을 위하는 힘은 아니라고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간디가 '사탸' 또는 신(神)이라고 부르는 것은 바로 이 힘을 말하는데, 그는 이 힘을 인격으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법, 즉 생명의 법, 자연의 법, 도덕률이라고 생각한다.
간디는 이와 같이 궁극적 실재를 하나의 신비롭고 선한 힘이라 생각하고, 우주 속에서 질서와 조화 및 도덕률의 지배를 보며 이 도덕률이 개인생활과 사회생활의 지도원리라고 간주한다. 즉 간디에 있어서는 그런 도덕률은 인류를 지배하며 인간의 본성 속에 스며들어 있는 항구불변의 인생 법칙이다. 그는 그러한 도덕률을 '진리의 법'이라 부르고, 때로는 진리 또는 '사탸'라고만 하기도 한다. 이 '사탸'는 경우에 따라 진실이라고도, 진리라고도 번역될 수 있다. 그러나 실은 '사탸'라는 말은 진실과 진리 이외에도 선량(善良), 정의, 구극적 실재와 신, 이런 모든 속성들의 참된 실체도 아울러 의미하고 한다
3. 아힘사의 규정
그리고 간디 철학에서 이 '사탸'에 다음 가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아힘사'도 '사타'와 마찬가지로 세계의 존립 그 자체가 의거해 있는 보편적인 제 1원인이다. 증오와 전쟁으로 인한 과거 속에서도 인류생활이 지속되고 있는 이유는 이 세상에는 그런 파괴의 법보다 더 고차적인 법이 있기 때문이라고 간디는 생각하는데, 그 법이 다름 아닌 '아힘사의 법'이지만 그것도 마찬가지로 넓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 말은 애정 동정 자비 관용 봉사 자기희생 등의 적극적인 의미와 아울러 비폭력, 불상해(不傷害)와 같은 소극적인 의미도 가지고 있다. 간디는 그 적극적인 측면을 '사랑의 법' 내지 '사랑'이라 부르고, 그 소극적인 측면을 '비폭력의 법' 내지 '비폭력'이라 불렀다. '아힘사'의 적극적인 면은, 인간이 가까운 관계를 가지는 이들에게 자연스럽게 품고 있는 사랑을 적(敵)까지 포함하는 온 인류에게 확대시키는 일이요, 소극적인 면은 사리(私利)를 더욱 추구하거나 열망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고의로 어떤 생물을 죽이거나 고통을 주는 것은 삼가는 일이다.
4. 사탸와 아힘사의 관계 규정
그런데 간디철학에 있어서 이 '아힘사'와 '사탸'의 관계는 마치 꼬인 새끼와도 같아서 나누기는 어렵지만, '아힘사'는 수단이고 '사탸'는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간디는 '아힘사'를 통하는 않고는 '사탸'는 발견될 수 없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육신을 가지는 인간은 자연 감정과 욕망에 사로잡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없게 되기 쉬우므로, 진리를 추구하는 자는 자기의 감정과 욕망을 억제하고 자신을 점차로 육신의 제약에서 해방시키는 데 도움이 될 어떤 힘이 필요한데, 이 힘을 간디는 '아힘사' 속에서 발견했기 때문이다.
Ⅴ. 결론
이처럼 간디의 비폭력 저항 운동 속에는 그의 기본적인 철학이 깔려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실 물질과 폭력이 난무하던 1차 대전을 배경으로 했던 시기에 그와 같이 무저항 비폭력 운동을 전개 할수 있었다는 사실은 그가 사상적으로 얼마나 위대한 인물이었는가를 대변하고 있다. 폭력보다는 비폭력으로 적대보다는 용서와 화해를 구하고 있는 그의 철학은 현재 테러와의 전쟁을 벌이고 있는 미국과 아프가니스탄 전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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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4.18
  • 저작시기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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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46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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