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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적 인간은 어느 누구도 이것을 부인 할 수 없다. 이것은 첫째, 인간은 자기 자신을 도덕적 관점에서 특수한 존재로 여겨서는 안되며 둘째, 인간은 다른 사람에게는 금지되어 있는 방법으로 행동하는 것이 자신에게만은 허용된다거나 자신의 이익이 다른 사람들의 이익보다도 중요하다고 일관성 있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칸트의 원리는 예외 없는 규범을 요구한다. 하지만 만일 누구라도 동일한 상황에 처하면 받아들일 수 있는 어떤 이유가 있다면, 우리는 규범을 어길 수 있다는 것이다. 불투명한 살인자의 경우에도 우리가 동일한 상황에 처하게 되면, 어느 누구라도 기꺼이 그렇게 할 경우에만, 우리는 거짓말을 하지 말라는 규칙을 어겨도 된다는 것을 함의하고 있다.
살펴본 것과 같이 칸트의 사상 또한 선의의 거짓말에 대해 관대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앞서 말했듯이 선의의 거짓말이 단지 거짓이라는 이유로 나쁘게 평가될 수는 없으며 그 동기가 중요하다.(칸트의 동기주의적 관점에서 생각해도 될 것 같다.) 그 동기가 말 그대로 선한 것이라면 그 행동 또한 선하게 받아들일 수 있으리라 본다. 따라서 선의의 거짓말은 윤리적 행동이라는 결론을 감히 내려본다.
칸트의 원리는 예외 없는 규범을 요구한다. 하지만 만일 누구라도 동일한 상황에 처하면 받아들일 수 있는 어떤 이유가 있다면, 우리는 규범을 어길 수 있다는 것이다. 불투명한 살인자의 경우에도 우리가 동일한 상황에 처하게 되면, 어느 누구라도 기꺼이 그렇게 할 경우에만, 우리는 거짓말을 하지 말라는 규칙을 어겨도 된다는 것을 함의하고 있다.
살펴본 것과 같이 칸트의 사상 또한 선의의 거짓말에 대해 관대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앞서 말했듯이 선의의 거짓말이 단지 거짓이라는 이유로 나쁘게 평가될 수는 없으며 그 동기가 중요하다.(칸트의 동기주의적 관점에서 생각해도 될 것 같다.) 그 동기가 말 그대로 선한 것이라면 그 행동 또한 선하게 받아들일 수 있으리라 본다. 따라서 선의의 거짓말은 윤리적 행동이라는 결론을 감히 내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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