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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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개관

2.루소의 교육론
1)배경
2)성장 단계와 교육

3.자연주의의 교육
1)새로운 질서: 자연성
2)자연주의의 교육이론

4.종합(정리)

본문내용

달라진다. 자연주의자는 사람을 각 발달 단계에 적절한 사회 경제적 역할을 준비시키지 않고, 개인의 준비성과 발달에 알맞은 적합한 교육을 짜맞춘다. 즉, 교육은 왕자나 농부로 훈련시키는 것이 아니라 각 인간의 발 달 단계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교육과정에서도 이러한 생각이 반영되는데, 루소는 예술이나 과학의 가치를 논박한다. 이러한 지식은 활성을 갖지 못한 지식체들로서 자연과 크게 동떨어진 고도의 언어적 지식이라고 지적한다. 그들은 그릇된 방식으로 인간을 교화하여 결국 인간의 원초적이고 순수한 덕성으로부터 이탈하게 하는 것이라고 비판한다. 예술과 과학은 잘못 사용디어서 인간의 본래적 가치를 위해서라기 보다는 권세와 위엄을 얻기 위해서 악용되고 있다고 한다.
자연주의자에 의한 참교육은 인간의 욕구와 준비성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들은 교육 과정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로서 어린이의 본성과 흥미, 욕구를 근본으로 삼는다. 이상주의자나 실재주의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위계적으로 잘 짜여진 교과를 거부한다. 어린이들은 그들이 배우기를 원하고 배울 수 있도록 준비된 것을 학습한다. 인간의 원초적이고 순수한 덕성으로부터 이탈하게 하는 것이라고 비판한다. 예술과 과학은 잘못 하용되어서 인간의 본래적 가치를 위해서라기 보다는 권세와 위엄을 억기 위해서 악용되고 있다고 한다.
자연주의자에 의한 참교육은 인간의 욕구와 준비성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들은 교육 과정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로서 어린이의 본성과 흥미, 욕구를 근본으로 삼는다. 이상주의자나 실재주의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위계적으로 잘 짜여진 교과를 거부한다. 어린이들은 그들이 배우기를 원하고 배울 수 있도록 준비된 것을 학습한다. 인간의 경험에는 교과목들을 숙달하는 것보다도 개개인을 성장과 발달로 이끄는 풍부하고 다채로운 활동들이 많이 있다. 자연주의자와 그 추종자들은 학습을 자발적 활동과 문제 해결로 보고, 구안학습을 창안하였다.
루소가[에밀]에서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점은 교사의 인성과 성품 그리고 자질이다. 교사의 인성은 학생의 교육에 매우 중요하다. 루소는 마음 속에 이상적인 '자연적 교사'를 그리고 있었다. 첫째, 교사에게 중요한 것은, 자연과 거의 완벽하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능력이다. 자연주의의 이상적인 교사는 하나의 교육적인 세력으로서 자연적인 환경에서 교육의 역할을 음미하면서, 자연을 해치지 않고 자연적인 힘의 흐름의 간만을 잘 알아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사람이다. 더욱 중요한 교사의 일은 어린이의 본성을 인식하고 성장과 발달의 수준을 잘 알아, 환경과 잘 어울려 교류하면서 성장할 수 있도록 고무 자극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교사가 갖추어야 할 두 번째의 요소로는, 강요적이지 않으며 허용적이며 기다릴 수 있어서 서둘지 않아야 한다. 에밀은 그가 배울 준비가 되어 있을 때에 학습을 했다. 교사는 '발견 학습 방법'에 잘 숙달되어야 한다. 그는 학생을 대신하여 지식을 주입한느 대신에 학생 스스로 지식을 발견하도록 해야 한다. 큰 인내를 보이면서 스스로가 학생에게 진실이 무엇인가를 말하지 않고 한 발작 뒤에 물러서서 학생 자신이 스스로 발견하도록 돕는 일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사가 지켜야 할 일은, 학생의 학습 과정에서 교사는 거의 눈에 띄지 않는 안내자로서의 역할이다. 항상 존재하면서도 그는 결코 감독자가 아니다. 그의 통제는 미미하면서도 학생에게 학습 환경을 적합하게 형성하여 학생의 성격과 인성을 형성시키는 데에 노련한 사람이다.
루소는 처음으로 아이들의 내면세계를 찾아낸 사람이며, 아동중심 교육의 선구자 역할을 한 사람이다. 진보적인 교사는 학생에게 지식을 퍼붓는 식이 아니라 간접적인 학습 전략으로 학생의 학습 환경을 조정하고 학습을 안내한다. 에밀의 교사는 자발적 활동과 탐구, 그리고 직접 행동을 함으로써 학습하는 것을 강조한다. 그는 교재와 암기, 문헌의 형태로 지식을 축적하는 일을 하는 교사가 아니다.
학습자(학생)는 타락된 사회의 사악함에 의해서 변절되지 않은 순수함을 유지하고 있는 '고상한 야인'이다. 어린이의 욕구나 본능 그리고 충동은 믿을 만한 것이며 어린이는 앞으로 받을 교육에 달려 있다. 어린이는 자연적인 충동이 작동될때에 환경과 직접적인 관계를 가질 수 있으며, 그로 인하여 어린이는 감각적 경험에 입문하게 된다. 감각은 점진적으로 아이디어를 명료하게 하여 반성적인 행동을 하기 위한 초석을 이룬다. 중요한 점은, '고상한 야인'의 고상함은 자기 지향적인 성격을 계발시킴으로써 갖추게 된다.
4.정리 및 종합
자연주의는 19세기의 대안적인 교육 개혁에 공헌을 한 셈이며 20세기 진보주의 교육에 큰 영향을 끼친 이론적 맥을 지닌 철학 사조이다. 이들 교육의 중심적인 통약적인 요소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어린이의 학습은 강의나 설교 또는 책과 같은 언어주의에 의조하는 것보다는 어린이들에게 직접 관련되어 있는 환경 속에서 순수한 감각적 경험에 의해서 시작되어야 한다.
(2) 어린이 다운 특성은 인간 발달 단계와 성장 단계의 요구에 적합한 것이어야 하며, 교육 과정과 학습은 어린이의 본능과 충동에 따라야 한다.
(3) 어린이는 어른의 한 부분이 아니라 인간 발달의 누적적인 단계를 거친 결과이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들에게 맞는 적절한 학습 실제를 가지며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 준비성을 지니고 있다.
(4) 학교는 분리 고립적인 것이 아니라 어린이의 환경을 연장한 전체적인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 논문을 준비하면서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과 자연주의 교육론에 대해서 자세히 알게 되었다. 인터넷을 이용한 논문이 아니라 실제 책을 찾아 논물을 정리해 나갔다. 아직 학생이라는 신분 때문에 책을 많이 참고해 아쉬운 점이 많았지만 스스로 이러한 논문을 나름대로 요약해서 정리했다는 사실에 기뻤다. 또한 타자가 느려 타이핑 하는데 오랜시간이 걸려 앞으로 워드 실력을 길러야 함을 절실히 느꼈으며 나름대로 열심히 해 뜻 기쁘다.
*참고문헌*
김정화,[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서울:고려대학교 출판부, 1975)참조
루소-에밀*참고문헌
교육의 역사와 철학- 강승규, 박의수, 정영수, 강성보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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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4.04.27
  • 저작시기2004.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7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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