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1.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
가. 역사적 배경
나. 주요 특징
다. 주요 미술교육자와 운동
라. 검토와 시사점
▶ 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가. 역사적 배경
나.주요 특징
다. 주요 미술교육자
라. 검토와 시사점
▶ 3. 이해 중심 미술교육
가. 역사적 배경
나. 주요 특징
다. 주요 미술교육자와 운동
라. 검토와 시사점
가. 역사적 배경
나. 주요 특징
다. 주요 미술교육자와 운동
라. 검토와 시사점
▶ 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가. 역사적 배경
나.주요 특징
다. 주요 미술교육자
라. 검토와 시사점
▶ 3. 이해 중심 미술교육
가. 역사적 배경
나. 주요 특징
다. 주요 미술교육자와 운동
라. 검토와 시사점
본문내용
적인 것을 찾아 근원적이고 통합적인 미적 교육을 하자고 주장하는 브라우디(H.S. Broudy), 피셔(E.F.Fisher), 스미스(R.A.Smith &C.M.Smith), 라니어(V.Lanier) 등이 있다.
그 중 엘리어트 아이스너는 미국 미술교육협회(NAEA)와 국제 미술교육학회(INSEA) 회장을 역임하고 여러 저서를 통해 미술을 독자적인 학문으로 보아 그 자체의 본질적인 가치를 강조했다.
그리고 학생들의 발달은 조직적이고 체계화된 교육과정 안에서 학습을 통하여 촉진되며, 어린이 미술표현도 조직적인 학습환경과 질 높은 교사의 효율적인 수업을 통해 촉진되고 발달된다고 보았다.
교육과정에 대한 아이스너의 견해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제작과 감상에 있어서 미술적 태도를 결정하는 데는 환경이 가장 중요하고 교사와 교육과정은 효율적인 미술학습에 중요한 요소이며, 미술능력은 학습에 의해 발달한다.
둘째, 매체나 재료보다 미술과 관련된 개념의 학습이 중요하고, 미술에 대한 문화적이고 역사적인 측면의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셋째, 제작 결과에 중요성을 부여해야 한다. 이는, 제작결과가 학생이 학습한 것과 관련하여 지도가 이뤄질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기 때문이다.
넷째, 학생들에게 보는 방법을 가르치고 미술을 제작하는 것 못지 않게 미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미술은 타 교과와는 다른 독자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독자성인 미적 시각의 육성을 미술교육에서 지도해야 한다.
미국 미술교육협회(NAEA)와 아이스너, 그리어 등 이해 중심 미술교육을 주장하는 학자들의 접근 방법인 DBAE 역시 형식적이고 계속적인 교육과정으로 미술교육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학년수준에 따라 체계적인 교육을 위한 근거로서 문서화된 계획인 교육과정을 요구한다고 보았다.
라. 검토와 시사점
미술교육의 역사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해 중심 미술교육은 가장 최근에 대두된 이론인 만큼 종래의 미술교육 사상 내지 이론들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비판에서 결집된 결론이라 볼수 있다.
우선 긍정적으로 해석되고 있는 사항에 대해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교육에서 표현뿐만 아니라 미술이해와 감상 영역을 강조한 점이다.
둘째, 교사의 적극적인 지도와 수업,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있는 점이다. 미술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의 교육내용을 선정하여 학습자의 발달에 맞게 조직하는 일이며, 그러한 교육활동은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도에 의한 수업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긍정적이다.
셋째, 미술의 독자성과 본질적 가치를 강조하고, 미술교육의 학문 체계로 세우는데 기여하였다.
그러나 이상의 주장들이 너무 지나치게 강조될 때, 이해중심 미술교육은 오히려 미술에 관한 지식의 전달만으로 치닫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미술을 이해시킬 교육내용이 학생들의 발달과정에 맞게 체계적으로 설정되어야 하며, 충분한 참고자료와 시청각 매체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수업을 진행시키려는 배려가 필요하다고 본다.
그 중 엘리어트 아이스너는 미국 미술교육협회(NAEA)와 국제 미술교육학회(INSEA) 회장을 역임하고 여러 저서를 통해 미술을 독자적인 학문으로 보아 그 자체의 본질적인 가치를 강조했다.
그리고 학생들의 발달은 조직적이고 체계화된 교육과정 안에서 학습을 통하여 촉진되며, 어린이 미술표현도 조직적인 학습환경과 질 높은 교사의 효율적인 수업을 통해 촉진되고 발달된다고 보았다.
교육과정에 대한 아이스너의 견해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제작과 감상에 있어서 미술적 태도를 결정하는 데는 환경이 가장 중요하고 교사와 교육과정은 효율적인 미술학습에 중요한 요소이며, 미술능력은 학습에 의해 발달한다.
둘째, 매체나 재료보다 미술과 관련된 개념의 학습이 중요하고, 미술에 대한 문화적이고 역사적인 측면의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셋째, 제작 결과에 중요성을 부여해야 한다. 이는, 제작결과가 학생이 학습한 것과 관련하여 지도가 이뤄질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기 때문이다.
넷째, 학생들에게 보는 방법을 가르치고 미술을 제작하는 것 못지 않게 미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미술은 타 교과와는 다른 독자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독자성인 미적 시각의 육성을 미술교육에서 지도해야 한다.
미국 미술교육협회(NAEA)와 아이스너, 그리어 등 이해 중심 미술교육을 주장하는 학자들의 접근 방법인 DBAE 역시 형식적이고 계속적인 교육과정으로 미술교육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학년수준에 따라 체계적인 교육을 위한 근거로서 문서화된 계획인 교육과정을 요구한다고 보았다.
라. 검토와 시사점
미술교육의 역사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해 중심 미술교육은 가장 최근에 대두된 이론인 만큼 종래의 미술교육 사상 내지 이론들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비판에서 결집된 결론이라 볼수 있다.
우선 긍정적으로 해석되고 있는 사항에 대해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교육에서 표현뿐만 아니라 미술이해와 감상 영역을 강조한 점이다.
둘째, 교사의 적극적인 지도와 수업,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있는 점이다. 미술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의 교육내용을 선정하여 학습자의 발달에 맞게 조직하는 일이며, 그러한 교육활동은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도에 의한 수업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긍정적이다.
셋째, 미술의 독자성과 본질적 가치를 강조하고, 미술교육의 학문 체계로 세우는데 기여하였다.
그러나 이상의 주장들이 너무 지나치게 강조될 때, 이해중심 미술교육은 오히려 미술에 관한 지식의 전달만으로 치닫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미술을 이해시킬 교육내용이 학생들의 발달과정에 맞게 체계적으로 설정되어야 하며, 충분한 참고자료와 시청각 매체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수업을 진행시키려는 배려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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